레트로플래그의 클래식 2.4g 컨트롤러 M입니다. 세가 메가드라이브 6버튼 패드의 디자인을 그대로 살린 무선 컨트롤러이지요.
8BitDo의 M30 2.4g 컨트롤러를 만족스럽게 쓰고 있어서 하나 더 사둘까 하다가 이게 보여서 구했습니다.
레트로플래그는 고전 게임 콘솔 케이스나 주변기기 등, 완성도 높은 제품을 만드는 곳입니다. 여기서 나온 메가드라이브 패드 USB 유선 버전이 꽤 좋은 조작감으로 평판이 좋았기에 무선 버전도 좋으리라 예측했습니다.
개봉하면, 본체, USB선, 2.4g 무선 리시버, 설명서가 들어 있습니다.
세가 메가드라이브 6버튼 패드와 흡사하나 다른 점은 SELECT와 L, R 버튼이 추가되었다는 겁니다.
8BitDo의 M30 컨트롤러와 비교해 보면, M30의 플라스틱 재질이 무광인 데 반해 레트로플래그 것은 유광입니다. 그리고 SELECT 버튼 쪽 키 배치가 다릅니다. M30은 스위치용 버튼이 2개 더 있네요. M30 쓰다 보면 SELECT 버튼 작은 게 좀 아쉬웠는데, 레트로플래그 것은 START 버튼처럼 커서 좋네요.
십자키 조작감은 두 제품이 비슷합니다. 새턴 십자키와 같아서 조작감이 좋아요. 6버튼은 레트로플래그 것이 살짝 딱딱한 편이나 나쁘지 않습니다. L, R 버튼은 M30이 더 부드럽고 좋습니다. 레트로플래그 것은 누를 때 소리도 더 크네요. 잡는 느낌도 굴곡이 있는 M30 쪽이 더 낫지 않나 합니다.
USB 포트는 레트로플래그 것이 USB-C이고, M30 2.4g는 구형 마이크로 USB입니다. M30 블루투스 버전은 USB-C라고 하던데, 제 것은 구형이라서 옛날 USB 방식인 것 같습니다.
두 제품의 리시버 크기도 거의 비슷하네요.
PC에 레트로플래그 무선 컨트롤러를 연결해서 게임을 잠깐 해봤는데, 조작감 좋네요. 합격.
공식적으론 윈도우, 메가드라이브 미니, 스위치만 지원되는 스펙이지만, 안드로이드 기기에도 무선 리시버 끼워서 연결해 봤습니다. 오~ 됩니다! 8bitdo M30 2.4g 버전의 경우, 안드로이드하곤 호환이 안 되어서 이것도 안 될 줄 알았는데, 되네요.
M30보다 좀 비싼 가격이 걸림돌이지만, 메가드라이브 6버튼 패드 디자인을 선호하고 좀더 범용으로 쓴다면 이 레트로플래그의 클래식 2.4g 컨트롤러 M도 괜찮다고 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