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6-19

슈퍼로봇대전A PSP 한글판+풀보컬 패치 버전


예전에 잠깐 하다 말았는데, 한글판이 나왔다고 해서 다시 시작했다. 2.4 한글판에 중국인이 만들었다는 풀보컬 패치를 더해서 BGM이 노래로 바뀐 버전이다. 한글화보다도 풀보컬이란 점이 매우 끌렸다. 해보니 확실히 노래로 듣는 게 더 좋다.
PPSSPP 안드로이드 버전과 PC 버전으로 번갈아가면서 돌렸다. PC 버전은 흠 잡을 곳 없이 잘 돌아가고, 안드로이드 버전은 기기 성능에 따라 버벅일 수도 있다. 갤럭시S7에선 쾌적했고, S905X 기기에선 미세하게 버벅이는 느낌이 있었다.


주인공은 남자(엑셀)로, 기체는 가장 인기 없을 것 같은 디자인의 라즈앙그리프로 시작했다. 엑셀은 OG에도 등장하는 캐릭터라고 한다. 라즈앙그리프는 디자인도 투박하지만 성능도 특별나지 않아서 인기가 없을만 했다.


한글화는 해준 것만 해도 고맙지만, 직역투가 좀 거슬린다. 번역기 돌린 듯한 느낌의 대사가 꽤 있다. 엔딩 때 스텝롤에서 일본인 이름들도 그냥 우리 한자음으로 표기된 걸 보면 세세한 부분까지 만지긴 어려웠나보다. 그래도 대사의 의미 파악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한글화 제작자는 파일이 토렌트로 돌면 배포 중단하겠다고 했는데, 여지없이 토렌트로 돌아서 배포를 중단했다. 토렌트로 도는 건 막을 수 없지 않나?


슈퍼로봇대전A는 GBA로 나왔던 걸 PSP로 대폭 리메이크한 작품이다. 전투 장면이 박력 있고 플레이가 쾌적해서 좋았다. 하지만 스토리는 언제나처럼 늘어지고 유치하다. 한글판이면 대사에 좀더 집중하지 않을까 했지만, 결국 10화를 넘기지 못하고 스킵하기 시작했다. 그냥 각 로봇의 전투 장면 다 보면 끝나는 게임.
10화 이후 지겨워져서 마지막판 세이브 파일 받아 엔딩을 봐버렸다. 화려한 전투 장면에 견주어 초라한 엔딩이다. 스탭롤과 흑백사진 몇 장 나오고 끝.

슈퍼로봇대전은 매번 지겨워하면서도 또 찾게 되는 시리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