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6-29

그란디아 2 HD 리마스터

<그란디아 2 HD 리마스터>는 2000년 드림캐스트용으로 처음 나왔고, 2021년 윈도우용으로 HD 리마스터되어 나온 RPG다.
전작은 세가새턴의 최고 명작 RPG로 꼽히며, 많은 게이머를 홀린 작품이었지만, 2편은 높은 기대치를 충족시키지 못하며 평작으로 남았다.
그래서 큰 기대 안 하고 2편 HD 리마스터판을 PC로 해봤다. 완벽 한글화이고, 한국어 음성 패치를 하면 중요 대사에서 우리말 성우 음성도 들을 수 있다.

드림캐스트판과 플스2판을 전에 잠깐 해본 적이 있는데, HD 리마스터판이 해상도가 높아서 원작보다 훨씬 깔끔한 화면을 보여준다. 그 덕에 나온 지 20년이 넘은 고전인데도 첫인상이 좋았다.

히로인 격인 엘레나는 신앙이 독실하고 순수한 소녀다. 전형적이지만, 취향에 맞아서 매력적으로 보였다.

엘레나와 완전 반대 성격인 밀레니아도 나오는데, 꽁꽁 싸맨 옷을 입고 다니는 엘레나와 달리 노출도가 높은 옷차림이다. 입이 험한 밀레니아도 매력적이다. JRPG는 여캐가 얼마나 매력적이냐가 게임을 계속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본다.

신앙이 독실한 엘레나와 달리 주인공 류도는 무신론자에 돈 되는 일이라면 무엇이든 하는 캐릭터다. 신분과 성향에서 격차가 큰 류도와 엘레나이지만, 모험을 하면서 점차 가까워진다. 현실에선 저렇게 종교에 대한 관점이 정반대인 두 사람이 순탄하게 맺어질 수 있을까? 결혼 생활 내내 힘들 것 같다. 이런 생각을 하는 것도 현실에 찌들었다는 증거지. ㅎㅎㅎ

주인공 일행의 연령대가 전작보다 높고, 종교에 얽힌 스토리도 주제가 무거운 편인데, <그란디아 1>을 즐긴 소년들이 나이를 몇 살 더 먹은 걸 고려한 게 아닌가 싶다.
세계관은 전작과 하나도 이어지지 않는다. 시스템만 계승한 독자 스토리라고 할 수 있다.

전투 시스템은 전작보다 다듬어져서 지금 즐기기에도 쾌적하다. 랜덤 인카운터가 없다. 탐험 지역에서 몬스터들이 실시간으로 화면에 돌아다녀서 플레이어들은 직접 전투하거나 피해 다닐 수 있다. 원한다면 몬스터 뒤로 접근하여, 선제공격을 퍼부을 수도 있다. 전투에선 IP게이지를 보고 공격 시점을 가늠할 수 있다. 이 순서를 파악하면 알맞게 전략을 세워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 수 있다.

카메라 각도를 돌릴 수 있는 3D 화면은 개인적으론 불편했다. 문, 계단, 보물상자 등이 지형에 가려서 안 보일 때 돌려서 보긴 하는데, 그러면 방향감각을 상실할 때가 있었다. 나침판이 있어도 헷갈렸다. 그래도 아주 짜증 나는 미로나 퍼즐은 거의 없는 편이라 비교적 수월하게 진행했다.

스토리는 빛의 신이 정말 선이고, 어둠의 신은 정말 나쁜 걸까 하는 의문을 들게 하다가 반전이 나오고 약간 비튼다. 흥미롭게 진행되나 기대했지만, 이내 원래의 전형적인 이야기로 돌아온다. JRPG를 많이 해봤다면, 쉽게 예측이 가능한 전개다. 선은 완벽한 선이고 악은 끝없이 악이고, 주인공 일행은 세상을 위해 무상으로 몸과 마음을 다 바친다. JRPG 특유의 오글오글한 대사는 덤. 

달이 등장하고 히로인이 가희라는 점이 <루나 실버스타 스토리>를 떠올리게 했다. 같은 게임아츠 작품이어서 익숙한 느낌이 난다.

윈도우PC용 HD 리마스터는 고해상도로 무난하게 그래픽이 개선되었지만, 프레임과 동영상 화질은 그대로였다. 고해상도 게임 화면을 보다가 중간중간 나오는 저해상도 구린 동영상은 위화감을 준다. 심각한 버그는 없었고, 15시간쯤 되는 플레이 타임 동안 세 차례 튕김은 있었다.

1편과 견주면, 스토리 면에서 대단히 아쉬운 작품이다. 1편이 워낙 명작이었기에 높은 기대치를 충족하지 못한 실망감이 세간의 평가에 반영되었다고 본다.
1편을 떼어놓고 본다면, 일반적인 RPG로서 충실한 스토리라고 할 수 있다. 베스트셀러급은 아니지만, 망작도 아닌, 고만고만한 평작이며, 2편만 즐겼던 사람 중엔 높이 평가하는 이도 있을 것 같다.

난 처음부터 기대치를 대폭 낮추고 했기에 나름 나쁘지 않은 인상을 받았다. 드림캐스트 RPG 중에서는 고품격 클래식 RPG 타이틀을 얻을 자격이 있지 않나 싶다.


엔딩 본 날 - 2023년 6월 29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