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30

백영웅전 PC판

환상수호전 시리즈를 만든 제작진이 세운 래빗 앤드 베어 스튜디오의 JRPG 2024년작. 이 게임의 디자인과 시나리오를 맡았던 CEO 무라야마 요시타카가 발매 두 달을 앞두고 다발성 장기 부진으로 급사하는 바람에 유작이 되었다.

환상수호전의 정신적 후속작답게 100명이 넘는 동료가 등장한다.
스토리는 연합국 군대에 입대한 소년 노아가 저항군 리더로 성장해 룬의 힘을 이용해 대륙을 정복하려는 제국군과 싸운다는 내용.

그래픽은 2024년 기준으론 좋다곤 할 수 없지만, HD-2D와 비슷한 표현 방식을 이용해서 옛날 JRPG 감성을 잃지 않으면서 좀더 세련된 그래픽을 보여준다.
아쉬운 점은 고전 JRPG의 불편한 요소도 그대로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템포 느린 랜덤 인카운터, 정해진 곳에서만 가능한 세이브, 잦은 로딩, 부족한 아이템 공간 등 고난의 길을 가야 한다.

게임의 컨텐츠는 풍부하다. 도시 발전시키기, 낚시, 레이스, 교역, 팽이 대결, 요리 대결, 카드 배틀 같은 부가 컨텐츠가 많아 JRPG의 종합선물세트 같은 느낌이다.
다만, 이 부가 컨텐츠들의 난이도가 적절하지 않아서 개인적으론 성가시기만 했다.

이 게임 최대 특징인 120명 동료 전부 모으기는 빡세다. 쉽게 얻을 수 있는 경우가 더 많지만, 몇몇 캐릭터는 영입 조건이 피곤하다.
리드는 팽이 대결을 여러 번 이겨야 얻을 수 있는데, 팽이 명인 찾는 것도 성가시고 이기려면 강한 팽이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그 팽이 찾으러 여러 군데 다녀야 한다. 욕 나오는 조건이다.그밖에 교역으로 얼마 벌어야 한다거나 요리 대결 여러 번 이겨야 하는 조건 역시 피곤했다.

전쟁은 딱히 할 게 별로 없어서 전략성이 없었다. 대충 해도 이겼다. 1대1 대결은 일반 전투랑 또 다른데, 이것도 그냥 운인 것 같다. 재미 없게 왜 이리 만들었는지 모르겠다.

평이하게 진행되던 중에 한 여캐가 암살당하는 장면에서 놀랐다. 그래도 다시 살릴 방법이 있겠지 하고 넘어갔는데, 그 전까지 동료를 다 모아야 죽지 않을 수 있었고, 그게 진엔딩 조건이기도 했다.
그걸 알고 나니 다시 할 수밖에 없었다.

진엔딩은 별 거 없었다. 한 캐릭터의 장면이 추가되는 것 말고는 노멀 엔딩과 별 차이가 없어서 실망했다. 고생해서 동료 다 모았는데, 보상이 너무 적다. 숨겨진 끝판왕이 나온다든가 그 캐릭터랑 주인공이 이어진다는가 하는 게 없어서 실망이 크다.
이걸 미리 알았다면, 굳이 동료 다 모으려고 하지 않았을 것이다.

스토리는 너무 평이해서 아쉽다. 캐릭터도 120명이나 나오지만, 각자의 이야기가 거의 없다시피한 경우가 대부분이라 끌리지 않는다.
2024년에 이런 고전 JRPG의 계승작에 끌리는 팬이라면 보통 30대는 훌쩍 넘은 어른일 텐데, 스토리에 좀더 어른스러움을 가미해도 좋지 않나 싶다.
오글오글한 대사, 절대악과 절대선, 현실성 없는 이상적인 캐릭터들에 감동할 나이는 아니지 않나.

고전 JRPG의 팬으로 반가웠고, 향수를 느끼기도 했지만, 2024 기준으로 보면 아쉬운 작품.

엔딩 본 날 - 2024년 4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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