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30

드래곤 퀘스트 4 리바스트의 전설

<드래곤 퀘스트 4 리바스트의 전설>은 ‘이케가미 지로’라는 일본인 능력자가 RPG만들기2000으로 만든 <드래곤 퀘스트 4>의 프리퀄이다. 드퀘4 시대로부터 수백 년 전을 다루며 아리나 공주의 조상으로 추측되는 산트하임의 왕자가 주인공이다.

1990년에 <드래곤 퀘스트 4 알려지지 않은 전설>이라는 소설이 출판된 적이 있는데, 그 스토리의 일부를 바탕으로 만들었다고 한다. 드퀘4의 맵이 그대로 사용되며, 마을들의 옛 모습을 볼 수 있다. 드퀘4의 마족왕 에스타크가 여기서도 나온다. 그를 물리치고 세상을 구하는 게 주인공의 목적.

개인이 저작권자 허락 없이 만든 외전 게임이므로 스퀘어에닉스가 저작권 행사하면 사라질 수 있으나 10년 넘게 배포 링크가 무사하다.

이 게임을 한글 윈도우에서 실행하면, 일본어 글자가 깨져서 나오기 때문에 Locale Emulator를 설치해서 실행해야 일본어가 제대로 나온다. 그리고 4대3 비율이 아닌 요즘 모니터에서 전체 화면으로 하면, 옆으로 퍼져 나오는 문제가 있기에, 내 경우는 Magpie라는 유틸을 이용했다. 이걸 실행한 뒤, 게임에서 Alt+F11을 누르면, 4대3 비율을 유지한 채 전체 화면이 된다.

처음엔 에닉스 공식 작품도 아니고 팬이 만든 게임이라 큰 기대 없이 했다. 그런데 웬걸, 예상 밖의 완성도에 놀랐다. 드퀘4 패미컴 원판의 그래픽과 음악을 그대로 재현해서 옛 감성을 자극했다. 드퀘4의 명곡들이 즐비하다. 추억에 잠긴 나는 홀딱 빠져서 마구 달렸다. 

기본적으론 패미컴 드퀘4와 시스템이 같지만, 편한 요소를 추가했다. 드퀘5처럼 버튼 하나로 말걸기&조사를 할 수 있고, 세이브도 아무 데서나 할 수 있다. 무엇보다 걸음 속도를 빠르게 조절할 수 있어서 쾌적했다. 전투가 랜덤 인카운터 방식이어도 빨리 진행할 수 있었다.

대사, 스토리, 설정 등을 보면, 제작자가 드퀘4를 덕후 수준으로 속속들이 이해하고 만들었음을 느낄 수 있다. 드퀘 시리즈가 아닌 듯한 이질감이 전혀 없었다. 정식 드퀘 시리즈에 넣어도 무방할 정도다.

드퀘4의 지역이 그대로 나오기 때문에 공략 방법도 비슷한 부분이 많다. 라이안의 고향 바트랜드는 이 작품에선 아직 건국되기 전인데, 어떤 연유로 나라가 만들어졌는지 볼 수 있어 깨알 재미가 있었다.

스토리는 매우 드퀘답다. 왕도물이지만 약간씩 비트는 호리이 유지식 센스가 살아 있다. 다만, 몇몇 부분은 ‘어른들의 사정’이 이야기에 들어가 있다. 패미컴 전성기 시절 드퀘를 했던 어린이들은 지금 다 성인일 테니 이해엔 문제가 없을 것이다. 비극적이기도 하고 씁쓸하기도 하고... 그것이 어른들의 세계.

리바스트는 천공의 피를 이어받은 전설의 용자이고, 이 게임의 부제이기도 하지만, 주인공은 그가 아니라 산트하임의 왕자인 점이 특이하다. 예상과 조금 다른 전개가 재미있었다.

다음에 어디로 가서 뭘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알려주지 않기 때문에 막히는 부분이 중간중간 있었다. 고전 RPG의 난해함까지 재현한 모양. 일본 사이트에 간략한 공략이 있길래 그걸 보고 시간을 절약했다.

끝판왕 에스타크는 천공의 검을 먼저 도구로 써야만 공격이 통한다. 이걸 몰라서 장시간 헛수고를 했다. 

엔딩 보는 데 대략 30시간은 걸릴 정도로 대작이다. 엔딩 후에는 더 강력한 보스 찾기가 기다리고 있다. 엔돌 성의 숨겨진 방에서 얻을 수 있는 전기밥솥이 있으면, 몬스터 도감을 만들 수 있고, 도감을 100% 완성하면, 마스터 드래곤 등 강력한 보스와 만날 수 있다.

처음엔 팬메이드 게임이라고 우습게 봤는데, 해보고 완성도에 놀랐다. 만일 패미컴 시절에 이게 나왔다면, 패미컴 최고의 RPG 반열에 올랐을 것이다. 드퀘 천공 시리즈를 그 시절에 재밌게 즐겼던 사람이라면 이 작품을 추천하고 싶다.


엔딩 본 날 - 2022년 8월 30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