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4-29

젤다의 전설 시간의 오카리나 3DS

1998년 닌텐도64로 발매되었고, 2011년 3DS로 리메이크 이식되었다. 전설적인 걸작으로 명성이 높지만, 그때는 못 해보고 2022년이 되어서야 해본다.

2D 젤다 하다가 이걸 하니 적응하는 데 시간이 걸린다. 조작 버튼이 늘어나서 복잡하고, 확장된 3D 시점은 신경쓸 게 많아진다. 그리고 이전 젤다와 달리 화면이 어둡고 음침하다. 젤다 특유의 밝은 분위기가 시간의 오카리나에선 사라졌다.

조작법이 복잡해진 걸 감안해서인지 익숙해지라고 처음 던전부터 여러 가지 조작을 해보게 만든다. 그로 인해 초반부터 쉽지 않다. 게임에서 첫 던전이 이리 복잡한 건 처음 본다.

지금 하면 답답한 부분이 있지만, 1998년 닌텐도64로 나왔을 땐 충분히 충격적일 수 있는 만듦새다. 3D 액션과 시점, 던전 구성 등 닌텐도64로 이걸 구현했다는 게 놀랍다. 3D 게임의 교과서라고 할만하다. 이후 이 게임에 영향을 받지 않은 3D 액션RPG 게임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다.

다만, 나에겐 너무 어려운 젤다였다. 힌트도 많지 않아 불친절하고 3D 시점은 2D 때보다 복잡하고 답답했다. 요즘 3D 게임들은 편의성이 많이 개선되어 쾌적하지만, 초창기 3D 게임인 이건 그렇지 않다. 그래서 지금 하려면 불편함을 감수하고 해야 한다.

어린이였던 링크가 7년의 세월을 뛰어넘어 청년 링크로 되는 부분은 드라마틱하다. 스토리는 왕도물에서 벗어나지 않았지만, 여운이 있는 이야기다.

너무 어려워서 결국 클리어하진 못하고 유튜브로 엔딩을 확인했지만, 당시 기준으로 걸작임은 인정한다.
2022년 미국 국립놀이박물관은 세계 비디오 게임 명예의 전당에 들어갈 게임으로 시간의 오카리나를 뽑았다. 광활한 3차원 세계를 자유롭게 이동하는 새로운 기준을 보여줬고, 후대 액션 게임뿐 아니라 게임 산업의 토대를 마련했다는 게 선정 이유다. 그만큼 게임 역사에 길이 남을 혁신적인 작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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