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6-30

그라디우스 II 패미컴 AC 개조판

원작인 아케이드판은 1988년 3월에 나왔고, 패미컴판은 그해 12월에 나왔다. 원작과 다른 부분이 많은데, 이게 불만인 사람도 있던 모양인지 아케이드판 그래픽에 가깝게 개조한 패치가 있다.

http://www.romhacking.net/hacks/1574

적용해서 해봤다. 적 캐릭터와 스테이지 색감이 좀 달라진 부분이 있지만, 게임 자체에 큰 변화는 없었다.

내가 좋아했던 MSX판 그라디우스2와 견주면 패미컴판이 그래픽이나 음악이 더 좋다. 다만, MSX판은 다른 코나미 게임 롬팩과 함께 꼽으면 캐릭터가 바뀌는 요소, 숨겨진 스테이지 등이 있어 좋았다. MSX판은 세계관 자체가 다르다고 한다.

패미컴 슈팅 게임의 명작이긴 하지만, 지금 와선 그리 큰 감흥은 없었다. 추억이 없으면 굳이 8비트 기종인 패미컴판을 하기보다 아케이드판이나 PSP판을 하는 게 낫지 않나 싶다. 숨겨진 요소 없이 일직선 진행인 점도 다소 지루했다.

이 게임은 국내 최초의 게임 잡지 <게임월드>에 공략이 실린 적이 있는데, 어쩐 일인지 제목이 '사라만다2'로 소개되었다.


엔딩 본 날 - 2021년 6월 30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