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2-31

이스3 PC엔진판

이스3는 메가드라이브 보유 시절에 엔딩을 봤지만, PC엔진판이 궁금해서 해봤다. PC엔진판은 PSP로 다운로드 판매(PSN)된 적이 있어서 PSP용 롬을 구해 PPSSPP 에뮬로 돌려봤다. PSN 게임은 롬만으론 실행이 안 되기 때문에 데이터 파일을 구해서 PPSSPP가 깔린 경로의 GAME 폴더에 넣어줘야 한다. 이스3를 PC엔진 에뮬로 안 돌리고 굳이 PSP 에뮬로 돌리는 까닭은 음질과 화질이 더 좋기 때문이다. 이스3를 레트로아크 PC엔진 코어로 할 때랑 PPSSPP로 할 때랑 비교해보니 쉐이더 안 먹은 기본 화면 상태에서 PPSSPP 쪽이 더 보기 좋았고, 음질도 PPSSPP 쪽이 더 좋게 들렸다. 음질 차이는 아마도 PC엔진판 롬 파일의 문제일 수도 있다. 마찬가지로 PC엔진판 이스1-2, 4도 PPSSPP에서 돌리는 게 더 좋았다.

이스3는 게임기로는 패미컴, 슈퍼패미컴, PC엔진, 메가드라이브, 플레이스테이션2로 이식되었는데, 이 중에서 가장 좋은 평가를 받은 것은 메가드라이브판이었다. 그 시절에 직접 해봤을 때도 잘 만들었다는 인상이 있었다. 무엇보다 마을 음악이 너무 좋았다.

PC엔진판은 알파 시스템이라는 제작사에서 이식했는데, 액션에서 메가드라이브의 그 느낌이 아니었다. 아돌 움직임이 종이인형처럼 가볍고, 타격감이 약해서 통쾌하지가 않았다. PC엔진판 1, 2편에 있었던 대화 시 캐릭터 얼굴이 클로즈업되는 연출도 사라졌다. 명색이 CD롬 게임인데, 그래픽 면에서 전혀 강점을 살리지 못했다. 메가드라이브판보다 나은 점은 주요 캐릭터 음성이 나오고, BGM이 CD음원이라는 것이다. 이것 말고는 좋게 봐줄 부분이 없었다.

게임은 짧은 편이다. 익숙해지면, 한나절이면 깰 수 있다. 마을은 딱 하나만 나오고, 던전도 몇 개 없다. 미로도 복잡하지 않아서 빠르게 진행할 수 있다. 다만, 후반부에 나오는 보스는 어려웠다. 패턴을 알고 전략을 세우지 않으면 레벨을 최고로 올려도 깨기가 쉽지 않다. 특히 갈바란이 최종 보스답게 어려웠다. 메가드라이브 보유 시절에도 갈바란은 내 실력으로 못 깨고 친구가 깨는 걸 지켜봤던 기억이 난다. 공략법은 파워링 또는 프로텍트링 장착한 뒤, 수 차례 점프 칼질하는 것. 회복 아이템 필수다. 이래도 힘들어서 PPSSPP의 강제 세이브를 이용해 간신히 깼다.

이스 시리즈 처음이자 마지막인 횡스크롤 방식의 게임이다. 너무 바뀌어서 이게 나올 당시엔 이스1, 2를 즐겼던 팬들에게 실망을 안겨주었다고 한다. 이스가 원더보이2가 되었다고 말하는 친구도 있었다. 볼륨 면에선 원더보이2보다도 짧은 게임이다. 나는 이스1, 2보다 이스3를 먼저 해봐서 그렇게 실망하진 않았다. 완성도 높은 메가드라이브판으로 해서 그랬는지 모르겠다. 지금 해보니 스토리도 액션도 굉장히 단순한 게임이었다.

PC엔진판은 허드슨이 발매하긴 했지만, 실제 이식은 알파 시스템이 했다. 이스4처럼 허드슨이 직접 이식했다면, 타격감과 그래픽 연출이 훨씬 낫지 않았을까 싶다. 이스 명성에 걸맞지 않은 이식 수준이었다.
그래도 PC엔진판이 어떤지 궁금증을 해소한 것으로 만족한다. 이스3는 되도록이면, 메가드라이브판이나 X68000판을 권한다. 더 최신 시스템을 원하면, 다른 게임으로 보일 정도로 리부트&리메이크된 <이스 페르가나의 맹세>가 있다.


엔딩 본 날 - 2020년 12월 31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