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02

안드로이드11 TV로 에뮬 게임하기

7년 쓰던 TV가 고장 나는 바람에 난생처음으로 스마트 TV를 들였습니다.

이노스 55 UHD ZERO 돌비 스마트 AI 구글 (LG IPS 패널)

비교적 저렴한 위 중소기업 스마트 TV를 선택했는데요. 안드로이드 TV 11 OS(구글3.0)를 채택해서 안드로이드 앱이 돌아갑니다.

에뮬 앱도 돌아가죠. 반면, 삼성이나 LG의 스마트 TV들은 자체 OS를 써서 안드로이드 앱을 자유롭게 설치할 수가 없습니다.

이 TV의 칩셋은 RT2851 (A55/Mali470/Ram 2GB)인데요. 안드로이드 박스에서 곧잘 쓰이는 S905X, S905X3, S922X랑 견주면, RT2851은 S905X보다도 떨어지는 수준입니다. 하지만, 플레이스테이션1 게임까지는 돌아가는 성능입니다.

참고로 현재 시중에 많이 보이는 안드로이드 TV의 칩셋은 아래와 같습니다.

MSTAR MSD3683
MSTAR MSD6886
리얼텍 RT2851
리얼텍 RT2885
미디어텍 MT9602
미디어텍 MT9612
미디어텍 MT9617

가성비로 무난한 성능은 MT9612이고, MT9617과 RT2885는 비교적 고성능에 들어갑니다. TV 값도 올라가죠. 스마트 TV 칩셋들은 게임용이 아니라서 유튜브와 OTT 감상하는 최소 요건만 갖춘 CPU를 넣는 경향이 있지만, 칩셋이 좋을수록 부팅 속도, 채널 변경 속도, 리모컨 반응 속도, 부가 기능에서 차이 납니다.

에뮬에서 차이는 플스1 게임을 넘어서 PSP나 새턴 게임이 잘 돌아가느냐 마느냐의 차이라고 봅니다. 그 아랫급 칩셋도 대개는 플스1 게임까진 돌아갑니다.

MSD3683는 보통은 스마트 TV가 아닌 일반 TV에 쓰이는 저성능 칩셋인데, 혹시 저 칩이 들어간 안드로이드 TV라면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안드로이드 TV로 게임까지 하실 생각이라면, 구입 시 칩셋도 눈여겨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안드로이드 TV에서 에뮬 돌리는 법을 알아봅시다.

준비물 - 안드로이드 호환 게임 컨트롤러, USB 메모리(또는 다른 저장장치)

스마트 TV의 안드로이드11 TV OS는 설정하는 데 제한이 걸려 있어서 사전 작업이 필요합니다.

우선, 검색으로 X-plore 앱을 설치합니다.

설치 후, 안드로이드 설정-앱에 가서 X-plore를 고른 뒤 모든 파일 권한 허용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안 하면, X-plore에서 USB 메모리의 파일이 보이지 않습니다.

안드로이드용 에뮬 앱에는 ~.emu 시리즈와 Retroarch가 있는데요.
~.emu 시리즈는 제가 apk로 직접 설치해본 결과, GBA.emu 제외하고는 설정에서 모든 파일 권한을 줄 수 없어서 게임 롬을 선택할 수 없더군요.
플스1 에뮬인 ePSxe나 Duckstation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앱이 TV OS에 맞게 버전업되길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Retroarch를 메인 에뮬로 쓰기로 합니다.

Retroarch를 앱 검색으로 설치하려고 하면, 호환이 안 되는지 중간에서 설치 실패로 뜹니다. 그래서 apk 파일을 다운받아 직접 설치하는 방식으로 합니다.

1. PC 등으로 Retroarch 사이트에 가서 안드로이드용 32비트 버전 RetroArch_ra32.apk 파일을 다운받습니다(64비트 버전은 RT2851 칩셋에서 호환 안 됨).

2. USB 메모리(에뮬용은 FAT32 포맷 권장)에 RetroArch_ra32.apk 파일, 게임롬 파일, BIOS 파일들을 넣고 TV의 USB 포트에 끼웁니다.

3. TV에서 X-plore 앱을 실행해서 RetroArch_ra32.apk를 선택해 설치합니다.
알 수 없는 앱이라고 뜨면, 설정에서 X-plore로 설치 허용을 눌러줍니다.

4. 안드로이드 호환 게임 컨트롤러를 연결합니다. 유선보다는 2.4g 무선 또는 블루투스 방식이 편한데, 저는 USB 포트에 2.4g 리시버를 끼워서 쓰는 방식의 컨트롤러를 선호합니다.
TV의 USB 포트가 모자라면, USB 허브 같은 걸 끼워서 쓰세요.

5. Retroarch를 실행합니다. 처음 실행하면 한국어 설정 등 이것저것 알아서 다운받기 시작합니다. 에뮬의 코어는 온라인 업데이터 메뉴에서 기종별로 사용자가 다운받아야 합니다.

Retroarch 설정에 관해서는 길어지니 여기서 상세히 다루지는 않겠습니다. 검색해 보시면 자세히 소개된 사이트 많습니다. PC 윈도우용이나 안드로이드용이나 설정 방법은 비슷합니다.

6. Retroarch에서 나온 다음, 안드로이드 설정-앱 메뉴에서 Retroarch를 찾아 모든 파일 관리 허용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해놔야 Retroarch에서 롬 파일 접근할 수 있습니다.

7. X-plore로 Retroarch-System 폴더에 게임기의 BIOS 파일들을 복사해서 넣습니다. 플스1, 메가CD, PC엔진CD, 네오지오 바이오스 정도는 필수입니다.

8. Retroarch 실행해서 코어 다운로드, 게임 컨트롤러 키 매핑를 끝낸 뒤, USB 메모리의 게임롬 파일을 선택해서 게임을 합니다.

패미컴, 슈퍼패미컴, 메가드라이브, PC엔진 게임은 물론이고 오락실(파이널번 네오)과 플스1 게임까지 무난하게 돌아가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다만, 쉐이더 효과는 RT2851 수준의 칩셋에선 버겁습니다. 아마 2024년 기준 대부분의 TV 칩셋에서 버거울 것 같습니다.

플스1 게임의 경우는 Retroarch 코어 중 PCSX-reARMed가 가장 쾌적합니다. SwanStation 코어는 현 TV 칩셋이 버거워합니다.

안드로이드 TV로 에뮬 게임을 한다면, 다른 기기 연결할 필요가 없어 깔끔하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