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30

엘나드


1993년 4월, 에닉스가 슈퍼패미컴으로 발매한 RPG.
엘나드라는 세상에서 신의 아들이라 불리는 현자, 지다는 7명의 용사 유망주를 직접 발탁한다. 5년 동안, 그들을 가르치고 키운 지다는 그들에게 세상에 흩어져 있는 '아크' 7개를 모두 찾아 오라는 특명을 내린다. '아크'란 세상을 이끌 힘이 깃든 보석이다. 7개의 아크를 다 모은, 오직 한 명에게만 그 강대한 힘이 가기에 7명은 따로 행동하며 경쟁하게 된다.


플레이어는 7명의 전사 중 한 명을 선택해 시작한다. 이 7명은 종족이 달라 개성이 강하다. 인간 검사, 인간 신관, 철인, 드워프, 엘프, 악마, 에이리언이다. 한 명을 주인공으로 선택하면 나머지 캐릭터들은 중간에 동료가 되거나 적이 된다. 그리고 멀티 엔딩은 아니지만, 주인공에 따라 플레이 루트가 조금 달라진다.


나는 철인을 주인공으로 선택했다. 철인은 5000년 전의 문명이 남긴 로봇이다. 다른 캐릭터와 달리 장착할 무기와 방어구가 없다. 후반부까지 상점을 이용할 일이 없다는 점이 되려 편해 보여서 선택했다. 로봇이라서 걸을 때 쇳소리가 난다.


이 게임의 첫인상은 일본 게임이 아니라 서양 게임 같다는 것이다. 패키지 일러스트와 달리 분위기가 칙칙하고 디자인도 양키 센스에 가깝다. 어둡고 암울한 인상이다. 이 게임이 눈에 띄지 못했던 이유라고 할 수 있다.


맵은 광활한 편이다. 마을과 마을 사이의 거리가 먼 편이라 오래 걸어야 한다. 특이하게도 레이더가 있어서 마을, 몬스터, 보물상자, 아크가 있는 곳이 다 표시된다. 따라서 헤맬 일이 없었다. 더구나 한 번 간 곳은 초반에 얻는 바람의 아크로 워프할 수 있기 때문에 편했다.


마을에서 같이 수행했던 캐릭터들이 랜덤으로 등장한다. 말을 걸면 동료가 되기도 하고 싸움을 걸어오기도 한다. 싸움에서 지면 그때까지 모은 아크를 전부 빼앗긴다. 그럼 어떻게든 다시 싸워 이겨야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동료는 딱 한 명만 데리고 다닐 수 있는데, 같이 싸워주기도 하지만, 배신하기도 한다. 다른 RPG에서 볼 수 없는 특이한 시스템이다.




다른 시스템은 옛날 RPG답게 불편한 편이다. 말을 걸거나 조사할 때 창을 불러서 선택해야 한다는 점, 아이템 정돈도 안 되고 설명이 없다는 점이 그렇다. 그나마 상점에서 무기를 살 때는 상점 주인이 그거 장착하면 수치가 얼마나 내려가고 올라가는지 알려준다.



전투는 흔한 드래곤 퀘스트식인데, 명중률이 낮고 혼자 아니면 둘로 싸워야 하므로 어려운 편이다. 물론, 레벨을 왕창 올려두면 쉬워진다.



캐릭터들은 개성적이지만, 대사가 거의 없다. 주인공은 말을 전혀 하지 않는다. 나머지 라이벌들만 조금 대사가 있는데, 성격이 많이 드러날 정도는 아니다. 감정 이입은 거의 안 된다고 할 수 있다.
게임의 분위기가 시종일관 우울하다. 쓰러뜨려야 할 어떤 보스는 불행한 사건으로 미쳐버린 피해자라서 죽여도 통쾌함은커녕 뒤끝이 안 좋다.


스토리엔 반전이 있어서 좋았다.
<스포일러>
주인공이 7개의 아크를 모두 모은 시점에 스승이었던 지다가 정체를 드러낸다. 진짜 지다는 5년 전에 죽었고, 그는 어둠의 왕 고시아가 둔갑한 것이었다. 그가 지다 행세를 하며 주인공들을 수행시키고 아크를 모으게 한 까닭은 5000년 전 신에 의해 7개의 아크에 각각 봉인된 자신의 힘을 되찾기 위함이었다.


주인공의 아크를 파괴하고 모든 힘을 되찾은 고시아. 고시아는 자신을 봉인했던 신에게 복수하기 위해 5000년 전의 과거로 간다. 그 과정에서 주인공도 함께 과거로 빨려 들어간다.
5000년 전의 과거로 간 고시아가 자신의 힘을 봉인했던 신을 쓰러뜨리자 세상 사람들은 멘붕에 빠진다. 죽기 직전의 신을 만난 주인공은 그가 남긴 아크를 받고, 그 힘을 이용해 고시아와 마지막 싸움을 벌인다. 격전 끝에 고시아를 봉인하는 데 성공한 주인공. 그러나 고시아는 언젠가 부활할 것이라는 말을 남기며 주인공을 죽음의 길동무로 만든다.


몸이 산산조각 난 주인공은 신의 힘으로 다시 태어난다. 신의 사제들은 아기로 돌아간 주인공을 안고 이름을 '지다'로 짓는다.
그 얘기는 주인공이 세상의 지도자 지다가 되고 5000년 뒤 부활한 고시아에게 죽는다는 것. 무한 루프다.

비슷한 건물 디자인 반복과 호불호가 갈리는 그래픽 등 단점이 많은 RPG지만, 후반부 전개는 강렬했다. 충격의 반전과 엔딩인데도 그걸 너무나 담담하게 묘사하는 부분이 이 게임의 매력일 수도 있겠다. 개인적으론 후일담 없이 짧게 끝나서 아쉬웠다.

만일 에닉스가 드래곤 퀘스트 만드는 정성으로 이 게임을 만들었다면, 왕도물인 드퀘와 반대편에서 쌍벽을 이루는 사도물로 자리매김하지 않았을까.

이 게임을 만든 스태프는 브레인로드(1994년), 미스틱아크(1995년), 미스틱아크 환상 극장(1999년)을 만들었다. 이 게임들에서도 7개의 아크가 나온다. 스토리는 이어지지 않지만, 일부 지명과 인명을 공유한다고 한다.

전형적인 JRPG 노선과 다른 걸 원하는 분에게 이 게임을 권한다.


엔딩 본 날 - 2020년 8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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