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2-25

신성기 오딧세리아


1993년 6월 16일 빅동해가 내놓은 슈퍼패미컴용 RPG.
패미컴 RPG를 쭉 하다가 슈퍼패미컴 RPG로 넘어오니 시스템도 편리하고, 음악도 좋아져서 발전을 느낄 수 있었다.
특히 L버튼 한 번 누르면 빨리 걷기로 전환되는 점이 편했다. 세이브도 아무데서나 된다.


시스템은 레벨업시 능력치 배분 같은 점을 빼면 드래곤 퀘스트와 거의 흡사하지만, 배경에서 흔한 판타지 RPG와는 차별점이 있다. 이 게임은 실존하는 지명이 등장하며 지형도 우리가 아는 세계 지도와 같다. 그리스, 로마, 이집트, 일본, 인도 등의 옛날 또는 전설 속 지명이 그대로 등장한다.


스토리는 세계 각지의 신화를 독자적인 해석으로 통합했다. 그리스 신화, 이집트 신화, 구약성서의 창세기, 인도 신화, 일본 신화, 무 대륙 등이 한 작품에 다 섞여 나온다.


어떤 거대한 존재가 천상계, 명계, 지상계를 만들었고 각각 신을 두었다. 그중 천상계의 신은 나머지 두 세계를 정복하려고 전쟁을 일으킨다. 지상계의 수호신 가디안들은 맞서 싸웠으나 패배했다. 천상계의 신 천제에 의해 가디안들은 힘을 봉인당하고 뿔뿔이 흩어졌다. 이야기는 기억을 잃은 한 소녀가 가디안들의 봉인을 푸는 임무를 우연히 맡게 되며 펼쳐진다.


게임을 시작하자마자 전투 화면부터 나온다. 적은 원숭이이고, 그것을 물리치는 존재는 인간이 아닌 용족이다. 용족 카일은 쓰러져 있는 주인공 소녀를 발견한다. 소녀는 자신이 누구인지조차 모르는 상태다. 시대는 빙하기인데, 세상을 지배하고 있는 건 놀랍게도 인간이 아니라 드래곤이 진화한 용족이었다. 소수의 인간들은 용족들에게 하등동물 취급당하며 원시인으로 숨어 살고 있었다.


시대를 뛰어넘는 설정이 꽤 흥미롭다. 전생을 통해 빙하기→기원전 1300년→기원전 500년순으로 무대가 바뀐다. 초반부가 하드보일드하고 반전도 있어서 몰입했다. 하지만, 빅동해는 그리 믿음이 가지 않는 제작사다. 아니나 다를까 갈수록 부족한 모습을 보인다. 세계관과 스토리는 참 흥미로운데, 이걸 풀어가는 방식이 산만해서 뭔가 집중이 안 된다. 동료로 들어오고 나가는 타이밍이 좀 느닷없다든가 설명이 난해하다든가 하는 점들이다. 히라가나 글씨체도 다소 가독성이 떨어진다. 치명적인 건 베타테스트를 제대로 안 하고 출시했는지 바다 위에서 전투하면 다운되거나 세이브 데이터가 날라가는 버그가 있다. 이 때문에 당시 평가가 좋지 못했다고 한다.


전투 화면은 꽤 인상적이다. 괴기스런 몬스터 그래픽, 움직이는 배경이 눈에 띈다. 몇몇 이벤트는 비극적이다. 분위기가 하드보일드하다. 죽음이나 노예에 대한 묘사, 여캐릭터의 임신 등을 보면 어린이보다는 성인을 대상으로 한 것 같다. 잔혹한 살해 장면도 있는데, 그래도 가정용 게임기라서 그래픽으론 단순하게 처리되고 글로 어떻게 죽었는지 묘사된다.


세계관도 독특하고 음악도 좋은 편인데, 만듦새가 아쉽다. 이야기에 좀더 알기 쉽게 살을 붙이고 디테일에 신경을 더 썼으면 걸작이 나올 수도 있었다.


엔딩 본 날 - 2018년 2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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