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19

빅쿠리맨 월드 한글판

빅쿠리맨 월드는 1987년에 8월에 오락실용으로 나온 원더보이 인 몬스터랜드(일명 원더보이 2)를 허드슨이 그해 10월 PC엔진용으로 이식해서 발매한 게임이다.

다만, 세가가 원더보이 상표권을 풀어주지 않은 모양인지 그대로 내지는 못하고 제목과 캐릭터를 빅쿠리맨 세계관으로 바꿔서 냈다.

빅쿠리맨은 일본 롯데가 1977년에 만든 캐릭터로 자사의 초코 웨하스에 캐릭터 스티커를 동봉해서 팔았다. 1988년 한국 롯데에서도 수리수리 풍선껌에 넣어 판 적이 있다. 어린 시절 나도 사 모은 기억이 있다.

원더보이 2는 오락실의 초인기작이었다. PC엔진의 빅쿠리맨 월드가 원더보이 2 이식작이었다는 건 그땐 몰랐다. 알았다면 1990년 즈음에 PC엔진을 엄청 갖고 싶어 했을 것이다.
그만큼 원더보이 2는 명작이었다.

주인공과 적 캐릭터가 바뀌었지만, 원작과 게임성은 비슷했다. 다만, 원작의 숨겨진 고액 짤짤이가 PC엔진판에선 꽤 삭제되어서 장비 사는 데 돈이 부족할 수 있다.

막판의 미로는 길을 알지 못하면 헤매다가 제한 시간 넘겨서 죽을 수 있다. 공략도 없던 시절에 오락실 게이머들은 어떻게 끝까지 갔는지 신기하다. 난 공략을 보고 겨우 끝판왕 가는 길을 찾았다.

금방 사라지는 벽돌을 밟고 연달아 위로 올라가야 하는 구간이 있는데, 내 게임 컨트롤러의 십자키가 빡빡해서 수 없이 실패했다.
올라가다 한 번이라도 헛디디면 처음부터 다시 올라가야 한다.

끝판왕은 중간에 루비 아이템을 얻고 오지 않으면 클리어가 어렵다. 루비가 있으면 싸움 시작 전 끝판왕의 체력을 줄여주고, 몇 번 때리면 본 모습을 드러나게 할 수 있다.

원작의 끝판왕은 메카 드래곤이었는데, PC엔진판은 할아버지 보스라 멋지진 않다.

엔딩은 스태프롤 없이 제우스 대사만으로 끝나서 허무했다. 혹시 롬이나 에뮬의 문제로 끝에서 멈춘 게 아닐까 해서 유튜브로 찾아보니 이게 끝 맞았다.

PC엔진판도 그렇고 세가마크시스템판도 그렇고 원작의 엔딩을 다 생략해버렸다.
80년대 나왔다지만 너무 성의가 없다. 그나마 세가마크시스템판은 오리지널 스테이지라도 있었다.

빅쿠리맨 세계관으로 바꿔서 냈기에 뭔가 원작과 다른 추가 요소가 있지 않을까 기대했는데, 그런 거 없었고, 단순히 캐릭터만 바꾼 게임이었다.
원더보이 2는 역시 원작 아케이드판으로 하는 게 제일 낫다고 본다.


엔딩 본 날 - 2024년 8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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