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26

닌자용검전 1을 다시 하다

문득 패미컴판 <닌자용검전>을 다시 하고 싶어져서 에뮬 mesen으로 실행했다. 어린 시절 세운상가에서 패미컴 본체와 함께 사온 롬팩이 닌자용검전이었다. 패미컴 액션 게임 중 가장 오래 즐겨서 애착이 깊다. 그때 악전고투 끝에 간신히 끝판왕까지 갔지만, 공략 방법을 몰라서 포기했다. 지금은 에뮬 강제세이브와 치트가 있으니 엔딩 보는 건 식은 죽 먹기다.

오프닝 애니메이션은 지금 보면 별것 아니지만, 당시엔 가정용 게임기에서 이 정도만 나와도 멋있기 그지없었다. 몇 번이나 보면서 감탄했다.

오프닝 말고도 스테이지 중간중간에 비주얼신이 나오는데, 당시엔 일본어를 몰라서 스토리가 어떻게 되는지 상상만 할 뿐이었다. 지금은 일본어를 알기에 어떤 이야기인지 이해하면서 할 수 있었다.

스토리는 뭐 특별한 건 없었다. 주인공 류의 아버지가 1대1 결투에서 사망하고 아들에게 용검을 남겼는데, 그것이 사신을 쓰러뜨리는 검이라고 한다. 류는 아버지을 죽인 원수를 찾다가 아버지의 유품인 사신상에 관해 듣고 그것이 사신의 힘을 나눈 두 개의 상 중 하나임을 알게 된다. 사신의 부하들은 그 상을 노리고 CIA도 그것을 막기 위해 개입한다. 그러면서 닌자 가문의 류가 사신과 싸우게 되는 내용.

한 지 오래되었지만, 게임패드로 하던 그 감각이 내 손에 남아 있었다. 날렵한 움직임으로 첫 스테이지는 가볍게 클리어.
이 게임은 점프 실력이 매우 중요하다. 뒤로 갈수록 섬세한 점프 기술을 요하는 곳이 많다. 어린 시절 수도 없이 떨어져서 즉사했다.

옛날 패미컴 현역 시절에 스테이지5까진 내 실력으로 자주 갔다. 스테이지5 보스는 에너지가 충분한 상태로 몸에 닿지 않고 막 칼질하다보면 이길 수 있는데, 재수없게 실수해서 지면, 그 스테이지 한참 전으로 돌아가서 의욕을 상실하게 했다. 너무 가혹한 패널티였다. 그런데도 난 다시 한 적이 많았다. 요즘 게이머들은 이렇게 근성으로 액션 게임을 하진 않을 것 같다. 할 게임이 넘쳐나니 어려우면 때려치우고 다른 거 하면 되니까. 하지만 그 시절엔 가진 롬팩이 하나 둘밖에 없어서 계속 이것만 팔 수밖에 없었다. 게임이 비싸고 귀한 시대였다.

옛날엔 끝판왕까지 어찌어찌 갔지만, 마지막 변신까진 못 가고 죽고 말았다. 결국 엔딩을 못 본 채로 롬팩을 떠나보냈다. 이번엔 치트로 힘 안 들이고 물리쳤다. 그 시절에 엔딩을 봤다면 얼마나 뿌듯했을까.

CIA 요원 아이린은 스테이지1 뒤에 처음 등장한 뒤, 류를 도와주는데, 엔딩에서 류가 연인으로 선택한다. 하지만 류하고 눈 맞는 과정이 안 나왔기에 느닷없는 전개로 느껴진다. 알아서 상상하란 건가.

그리고 사신왕을 막는 데 힘을 썼던 CIA의 고위직 포스터는 엔딩에서 야심을 드러낸다. 이 포스터는 2편은 건너뛰고 3편에서야 등장해서 포스를 뽑낸다.

이 게임의 진가는 음악이다. 명곡이 즐비하다. 한 지 30년이 지나가는데도 음악을 기억하고 있다. 북미에서는 1편의 음악이 전설급으로 대우받는다고 한다.
액션 게임으로선 너무 어렵고 짜증나는 요소가 많지만, 패미컴 시절 기준으로 상당히 잘 만든 게임이었다. 패미컴으로 처음 했던 게임이 닌자용검전이라는 명작이어서 이후 패미컴 게임에 빠질 수 있었다. 다시 하는 동안, 잠시 그 시절로 돌아간 것 같았다.

추억이 서려 있는 나의 닌자용검전.


엔딩 다시 본 날 - 2022년 9월 26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