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03

드래곤 퀘스트 1 FC, SFC, 스위치 버전 비교

<드래곤 퀘스트 1>을 어떤 버전으로 다시 해볼까 고민하다가 세 가지 버전을 번갈아 돌려 보고 결정하기로 했다.
비교해본 세 가지 버전은 다음과 같다.

1. 패미컴 GB 패치판
패미컴 영문판을 일본어로 패치하고 다시 게임보이판 그래픽으로 패치한 버전

·영문판을 일본어로 바꾸는 패치
http://hlc6502.web.fc2.com/Kakikae.htm
일본어 원판이 있는데, 굳이 해외에 발매된 영문판을 일본어로 바꾸는 까닭은 영문판이 일본판보다 살짝 업그레이드되었기 때문이다. 세이브 기능, 주인공 게 걸음 문제 개선 등. 영어가 일본어보다 편한 사람은 패치할 필요 없다.

·패미컴판 캐릭터를 게임보이 리메이크판 형태로 변경하는 패치https://www.romhacking.net/hacks/3963
캐릭터 그래픽이 다음처럼 바뀐다.

2. 슈퍼패미컴 한글판(+MSU1)
슈퍼패미컴판에 MSU1 사운드와 한글(미완성) 패치한 버전

·MSU1 패치
https://www.zeldix.net/t2499-dragon-quest-i-ii
배경음악이 CD급으로 바뀐다.

·한글(미완성) 패치
https://nuffsaid.tistory.com/44

3. 스위치 정식 한글판
YUZU 에뮬로 잘 돌아간다.

■비교

패미컴판(1986년작)은 용량 관계상 한자가 나오지 않고 소박한 그래픽을 보여준다. 게임보이 그래픽 패치하면 좀 낫다. 오리지널을 해본다는 의의가 있겠지만, 지금하기엔 시스템이 불편하다. 말을 걸거나 조사할 때, 계단을 내려갈 때 늘 창을 열어서 명령어를 선택해야 하는 불편이 있다.

슈퍼패미컴판(1993년작)은 한글 패치가 미완성이라 중간중간 미번역 일본어나 외계어가 나오기도 하지만, 내용이 짧아서 진행하는 데는 큰 문제가 없을 것 같다. MSU1 사운드 패치를 적용하니 새로운 느낌이다.

스위치판(2019년작)은 음악도 이미 MSU1급이고 화면이 와이드로 넓어졌다. 정식 한글화라서 번역도 매끄럽다. 전투 화면에서 적 캐릭터도 크게 보인다. 그런데 그래픽이 마음에 들지 않았다. 배경하고 캐릭터가 따로 놀아 이질적이고, 도트가 어색하다.

처음엔 가장 나중에 나온 스위치판으로 했는데, 그래픽에 적응이 안 되어서 결국 슈퍼패미컴 MSU1+한글판을 선택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