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0-26

바이오쇼크1


인피니트를 끝낸 뒤, 전작도 해보고 싶어서 시작했다. 처음엔 리마스터판으로 했는데, 게임패드의 셀렉트키를 누르면 지도가 한참 있다 나오고, 튕김이 잦아서 도저히 플레이를 이어나갈 수 없었다. 그래서 오리지널판으로 했는데, 이건 문제없이 잘 되었다. 리마스터판보다 그래픽이 구리지 않을까 했는데, 별 차이가 없었다. 찾아보니 잘못된 리마스터의 예시로 유명했다.


밝고 멋진 하늘도시에서 시작했던 인피니트와 달리 1편은 칙칙하고 캄캄한 해저 도시 랩처에서 벌어지는 일이다. 중독성 유전자 조작 물질 ‘아담’ 때문에 사람들은 괴물로 변하고, 도시는 피와 어둠만이 있는 지옥이 되었다. 어두컴컴한 배경이 후반부에선 바뀌지 않을까 기대했는데, 끝까지 이런 느낌이다. 인피니트는 도시의 전성기를 초반 보여주어서,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할 수 있었지만, 이건 몰락한 모습만 내내 나온다.


미친 인간의 극단적인 사상과 유전자 변형 기술이 만나 비극이 일어났고 그 중심에 주인공이 우연히(?) 떨어져 원흉과 맞서 싸우는 이야기인데, 단서들이 직접적이지 않아서 스토리를 100%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 NPC와 직접 대화는 거의 없고, 무선 통신과 음성 일지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처음엔 무슨 소리인지 잘 모르겠고, 단서들이 쌓이면서 그걸 짜 맞추다 보면 조금씩 알게 된다. 진행상 여러 의문점은 웹에서 찾아봐야 했다. 소설도 있다고 한다.


더 발전된 후속작인 인피니트를 먼저 해서 그런지 계속 비교가 되었다. 주인공의 정체나 반전 등은 비슷한 느낌이라서 놀라지 않았다. 아름다운 여자도 없고, 어두컴컴하고 끔찍한 배경만 반복되다 보니 정신이 아득해졌다. 그리고 인피니트에 견주면, 아이템 모으는 뺑뺑이 미션이 꽤 있어서 성가셨다.


인피니트 이후 기대치가 높아서 그렇지 2007년에 나왔다는 걸 생각하면, 걸작임을 충분히 느낄 수 있는 만듦새였다.

기억에 남는 대사
“인간과 노예를 구분하는 기준이 무엇인 줄 아나? 돈, 권력? 아니야.
인간은 선택하고, 노예는 복종한다네.”


엔딩 본 날 - 2019년 10월 26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