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04-16

로맨싱 사가 시리즈

일본식 RPG의 대부분은 스토리가 있고, 그에 따라 진행순서가 정해져 있는데, 이 점 때문에 게임의 자유도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었다. 그런 단점을 극복하려고 나온 게임이 있었으니 바로 스퀘어의 로맨싱사가이다.


이 로맨싱사가는 기존의 일본RPG와는 세 가지 점에서 차별이 되었는데, 지역 곳곳에 준비된 시나리오를 플레이어가 돌아다니면서 마음 내키는 대로 진행할 수 있는 점, 필드전투를 원치 않으면 피할 수 있는 점, 무기마다 숙련도가 있는 점이 바로 그것이다.

전투를 피할 수 있다는 점은 레벨막노동을 아주 싫어하는 나로서는 편리한 요소였고, 시작할 때 고르는 주인공에 따라 초반스토리가 달라지는 점도 좋았다. (주인공을 고를 때 나오는 로맨싱사가의 주제곡은 상당히 명곡)


하지만 이러한 자유도 때문에 게임잡지의 분석기사는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았고, 일본어를 모를 경우, 게임을 진행하기가 무척 어려웠다. 그래서 결국 포기하고 말았다.

세월이 흘러 UFO로 즐긴 로맨싱사가2는 전편보다 엄청나게 커진 스케일로 나를 만족시켰다. 2편은 한 나라의 왕이 주인공인데다가, 몇 백년에 걸쳐서 왕위가 계승되므로 RPG대하극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왕이니 당연히 다루는 돈도 엄청났고, 그 돈으로 학교나 연구소 등을 세울 수 있었다.


주인공이 세월에 따라 바뀐다는 점과 그것을 내가 직접 고를 수 있다는 점이 상당히 마음에 들었고, 한 나라의 역사를 만드는 게임이라는 점에서 다른 RPG과 스케일면에서 비교할 수 없었다.

뒤이어 나온 로맨싱사가3는 더 나은 그래픽을 보여 주었지만, 단지 한 세대의 이야기이기 때문에 2편보다는 이야기가 짧다는 느낌이 든다.


로맨싱사가2는 드래곤퀘스트나 파이날판타지에 견주어도 전혀 떨어지지 않는 걸작이며, 리메이크를 꼭 해 주었으면 작품이다.

플스2로 1편이 리메이크된 걸 본 적이 있는데, 대두 캐릭터가 너무 마음에 안 들어서 플레이할 마음이 싹 가셔 버렸다. 2편도 이렇게 만들면 주거... -_-

댓글 1개:

  1. 로맨싱 사가 생각하고 언리미티드 사가 구입했다가 조금 당황스러웠죠. 게임챔프였던가.. 아무튼, 2편은 메뉴얼 보면서 나름 재미있게 즐겼었습니다. 리메이크작의 대두 버젼은 처음 보는 거 같은데 정말 웃기는군요. ^^;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