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11

젤다의 전설 꿈꾸는 섬 스위치판 YUZU로 돌린 후기

스위치 에뮬 YUZU로 <젤다의 전설 꿈꾸는 섬> 리메이크판을 돌려봤다. 내 PC 스펙은 CPU 라이젠5 3500X, RAM 24기가, 그래픽카드 지포스 GTX1050로 요즘 게임용 PC 기준에선 중하급 스펙이지만, YUZU는 잘 돌아갔다.

다만, 처음 실행했더니 대사에 한글이 제대로 안 나와서 Contents 폴더에 특정 파일을 넣어줘야 했다. 그리고 이 게임 테두리에 적용되어야 할 블러(Blur) 효과가 화면 중간에 적용되어서 거슬렸다. 이건 그래픽 설정을 Vulkan으로 바꾸니 해결되었다.

블러 효과 자체를 아예 없애는 Mod 파일도 온라인 사이트에 있길래 그것도 user\load\01006BB00C6F0000에 폴더째 넣었더니 시야가 더 확보되어서 쾌적했다.

꿈꾸는 섬은 옛날에 게임보이 컬러판을 깬 적이 있어서 정석대로 다시 하고 싶진 않았다. 치트 파일을 찾아내서 user\load\01006BB00C6F0000\Cheats\cheats 폴더에 넣었다.
하지만, 작동하지 않길래 원인을 살펴보니 젤다 롬이 1.0.1 버전인데 치트는 1.0.0용이라서였다. 롬 속성에서 Update 1.0.1 항목 체크를 해제하니 치트가 정상적으로 작동했다.

치트는 모든 아이템 확보되어 있고 무적이라서 엔딩까지 보는 게 식은 죽 먹기였다. 

게임보이 컬러판도 그렇고 리메이크판도 그렇고 진 엔딩이 따로 있는지는 몰랐다. 진 엔딩의 조건은 한 번도 죽지 않고 깨는 것이라고 한다. 엔딩 스태프롤 올라간 후 히로인 얼굴 보여주는 게 진 엔딩인가 보다.

제목과 달리 젤다는 나오지 않지만, 이 게임의 설정은 개인적으로 좋아한다. 링크가 모험한 섬이 사실은 거대 물고기의 꿈 속이며, 링크가 물고기를 잠에서 깨우자 섬이 사라진다. 섬에서 사는 주민들, 무엇보다 히로인 마린도 함께 사라진다. 좋은 건지 나쁜 건지 알쏭달쏭한, 여운이 남는 엔딩이었다.

게임은 상당히 잘 만들어져 있었다. 게임보이 원작보다 모든 면에서 환골탈태했다. 리메이크판은 게임보이판과 느낌이 다르긴 하지만, 역시 명작이라고 생각한다. 타격감도 좋고 음악, 그래픽 다 좋았다.
게임보이판에 추억이 없다면, 당연히 리메이크판을 강추한다. 


엔딩 본 날 - 2022년 5월 11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