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1-09

소드 월드1 SFC


1993년 T&E SOFT가 제작해서 슈퍼패미컴용으로 내놓은 RPG입니다. 원래는 보드게임처럼 사람들이 테이블에 모여 앉아 하는 역할극 놀이(TRPG)였는데, 후에 일본산 컴퓨터 PC98용 RPG로 만들어졌고, 그걸 재구성해서 리메이크한 게 슈퍼패미컴판입니다.
<소드 월드>의 무대는 아레크라스트라는 대륙인데요. 이 대륙은 로도스 섬 북쪽에 있다고 합니다. 다른 판타지물인 <로도스도 전기>와 이야기가 얽히진 않지만, 같은 세계관이란 얘기죠. <로도스도 전기>와 달리 <소드 월드>의 주인공은 흔하고 평범한 모험자이고, 이름부터 종족까지 게이머의 입맛에 맞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옛날에 실기로 <소드 월드2>를 재밌게 했는데, 1편은 해보지 않아서 에뮬로 해보았습니다. 발매 당시엔 우리나라 게임 잡지에서도 분석을 해줘서 도전해본 분이 꽤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로맨싱 사가>처럼 시나리오 순서가 일정하지 않아서 일본어를 모르면 막히기 쉬운 RPG이기도 합니다.


<소드 월드1>은 총 20개의 시나리오가 있으며, 어느 지역에서 어느 시점에 누구에게 의뢰를 받느냐에 따라 시나리오가 달라집니다. 모든 시나리오를 100% 다 깨려면 적어도 세 번은 클리어해야 한다고 합니다. 분기가 있는 시나리오도 있어서 깨는 방법이 하나가 아닙니다. 당시 일본 RPG의 대부분은 시나리오가 일방통행이어서 게이머는 그대로 따라갈 수밖에 없었는데요. <소드 월드>, <로맨싱 사가>, <소울&소드> 같은 RPG는 프리 시나리오 방식을 택해서 선택의 자유가 있습니다. 이 점이 전 좋았습니다.


<소드 월드1>의 특이한 점은 직업별 최대 레벨이 5로 제한되어 있으며, 다섯 가지 능력치 또한 50이 상한입니다. 적을 많이 죽이면 죽일수록 경험치(게임에선 '경험점')가 쌓이는 게 아니라 의뢰를 완수하면 경험치를 받아 배분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되도록 전투를 피하는 게 이득입니다. 다만, 적을 피해다니는 게 그리 쉽지 않습니다.


게임은 마을의 여관 주인, 상점 주인, 종교 지도자 등에게서 의뢰를 받으면, 새로운 지역이 표시되고 그곳에 가서 전투를 통해 해결해나가는 방식입니다. 전투는 랜덤 인카운트가 아니라 화면 상에 적이 보이고 그 적의 시선이 아군을 향하면, 전투가 시작됩니다. 적에게 들키지 않고 움직이면, 전투를 피할 수도 있지만, 그게 쉽지가 않습니다. 다행히 돌아다니는 적이 비교적 많진 않아서 부담이 적습니다. 전투는 턴제 시뮬레이션 방식이라서 시간이 좀 걸립니다. 공격력이 강한 전사, 공격과 회복 마법을 구사할 수 있는 마법사, 잠긴 문을 열 수 있는 도둑은 꼭 파티에 넣어야 게임 진행이 수월합니다.


시스템은 쓸데없이 현실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여관에서 묵을 때 하루에 회복하는 한도가 있어서 여러 번 묵어야 체력이 다 회복된다든가 무거운 무기 장착은 완력이 어느 정도 필요하다든가... 개인적으론 좀 성가시게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걸음 속도가 느립니다. 그래서 답답할 땐 에뮬에서 속도 올리는 기능을 썼습니다. 걸음 속도를 2배 정도 올려서 발매했으면 더 쾌적하지 않았나 싶네요.


그래픽은 아기자기하니 취향 저격이었습니다. 음악도 괜찮은 수준입니다. 생소한 부분 때문에 호불호가 갈릴 수 있지만, 꽤 잘 만든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속편도 나왔겠지요.


각각의 시나리오는 서로 얽히지 않고 독립된 느낌입니다만, 후반부로 가면, 사신을 부활시키려는 자가 잠깐씩 얼굴을 내비칩니다.. 마지막 시나리오에서 그 자와 결판을 내게 됩니다.


엔딩을 보고 나면, 전체 시나리오 중 몇 %를 클리어했는지 알려줍니다. 전 65% 나왔네요. 100%를 달성하려면 세 번 이상 해야 한다고 합니다.


화려하지 않고 소박한 느낌의 RPG이지만, 상당히 좋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슈퍼패미컴 RPG의 명작으로 꼽고 싶네요.


엔딩 본 날 - 2018년 1월 8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