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3-15

베이그란트 스토리

유아스러운 <모모타로 전설>를 하고 나니, 어른스러운 게임이 하고 싶어 고른 게 <베이그란트 스토리>다. 옛날에 초반만 잠깐 해보고 전투가 생소해서 미뤄둔 게임을 10년 이상 끌다가 이제서야 잡은 것이다.
일러스트나 분위기 굿.
영화 같은 연출과 어른을 위한(야한 게 나오는 건 아니지만), 진지한 스토리를 보여준다. 플스1 게임이지만, 지금 해봐도 혁신적이고 그래픽도 괜찮은 수준이다. 후속작이 안 나온 게 이상할 정도.
흔한 일본RPG와 달리 전투화면과 필드화면이 구분 없이 평상시 화면에서 바로 전투가 이루어진다. 전투하기 싫으면 적을 피해다니면 된다. 딱 내 스타일.
하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음침한 던전 안에서 퍼즐 풀기와 미로 찾기를 해야 한다는 점은 이 게임의 진입 장벽이 높다는 걸 보여준다. 매니아스러운 게임이라는 평가가 괜히 나온 게 아니다. 게임성은 높지만, 편하게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은 아니다.
스토리는 좀 난해한 면이 있다. 집중해서 보지 않으면 어떻게 전개되는지 왜 싸우는지 알기 어려운 부분이 있고, 엔딩을 봐도 몇 가지 의문점이 남는다. 그래도 같은 회사가 만든 <제노기어스>보다는 난해하지 않다.
전체적인 분위기는 삭막하다. 어두캄캄한 미로가 대부분이고, 여성 캐릭터가 나오지만, 주인공과 어떤 깊은 관계로 빠지지도 않기 때문이다.
좀 난해한 게임이긴 했지만, 완성도가 높아서 왜 이 게임이 패미통 잡지에서 왜 만점을 받았는지 해보면 느낄 수 있다. 다만 스토리가 좀 더 알기 쉬웠으면 하는 아쉬움은 있다. 특히 시드니에 관한 정보가 부족하다. 왜 사지가 그 모양인지, 계획의 동기가 무엇인지 추측할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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