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2-28

판타시스타 제네레이션2

1편에 이어 바로 2편을 잡고 클리어.
2편은 1편보다 여러 면에서 발전된 모습을 보인다. 개인적으로 까다로운 3D던전이 없어져서 좋았다. 그래도 어려운 건 마찬가지. 치트와 공략 없으면 시간이 상당히 걸릴 것이다.
1편처럼 설명이 부족해서 왜? 라고 생각되는 부분이 여전히 있다.
왜 주인공 집으로 헌터들이 모여드는지, 뭘 위해서 다들 정의감이 불타는지 이유가 없다. 하지만 흔한 판타지 배경이 아닌 SF 배경이라는 점이나 아군이 죽으면 클론으로 재생시키는 등 흥미로운 설정이 있다.
2편은 1편의 1000년 후 이야기인데, 1편에 나왔던 초능력자 루츠가 등장하고 주인공이 1편 여주인공의 먼 후손이다.
스토리에선 몇 군데서 놀랐다. 1편의 주무대였던 행성 팔마가 우주의 먼지가 되는 부분, 마더브레인을 만든 이들의 정체, 그리고 해피엔딩이 아니라는 점이다. 이렇게 끝나도 되나 하고 잠깐 멍했다. 1편에서도 나왔던 다크펄스는 2편에서도 어디서 온 건지 정체가 안 나온다.
게임의 주된 교훈은 컴퓨터 마더브레인이 생활에 필요한 모든 걸 다 해주다보니 인간들이 의존적이고 나태해진다는 고전적인 경고이다.
도중에 네이가 죽는데, 플스2 리메이크판에선 부활시킬 수 있는 비기가 있다. 그러나 매우 까다롭다. 1편 세이브를 연동해서 엔딩 본 뒤 2회차에서 여러 조건을 충족해야 살릴 수 있다. 살린다고 시나리오가 달라지지 않는다. 엔딩에 한 컷 추가될 뿐.
1편을 그다지 재미있게 하지 못해서 크게 기대하지 않았지만, 2편은 걸작까진 아니더라도 수작으로 꼽을 수 있겠다. 신선했다.

엔딩 본 날 : 2015년 2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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