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13

록맨이 북미에서 메가맨이 된 까닭

캡콤의 명작 <록맨>은 북미에 발매하면서 제목을 <메가맨>으로 바꿨는데요.

이렇게 바꾼 사람은 당시 캡콤의 미국 지사 사장이었던 조 모리시였습니다.

조 모리시 "록맨이란 제목은 끔찍했어요. 그래서 메가맨이란 이름을 생각해냈죠. 그 아이디어는 직원들의 호응을 받아 북미판에서 쓰이게 되었습니다. 게임 내용은 일본판과 똑같지만요."

그가 끔찍하다고 생각한 까닭은 두 가지로 추정되는데요.
록맨의 주인공 록(Rock)과 롤(Roll)은 rock and roll(흔들고 구르다)이 어원인데, 이는 미국 1950년대엔 섹스를 뜻하는 속어로 쓰인 적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록이 로큰롤 음악을 떠올려서 슈퍼 히어로와는 상관 없어 보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조 모리시 "록맨을 메가맨으로 바꾼 것은 미국 시장에서 훨씬 효과적이었습니다. 오늘날 메가맨은 록맨보다 전 세계적으로 훨씬 더 많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록맨'이라는 원제는 음악과 전혀 무관했거든요."

우리나라 게이머의 경우, 패미컴부터 록맨을 시작한 사람은 록맨이 친숙하고, PC판 메가맨X부터 시작한 사람은 메가맨이 친숙하지 않을까 합니다.
전 록맨으로 계속 알고 있었는데, 1995년 PC판 나온 뒤론 영문판 제목 메가맨이 널리 알려지더라구요.

다음은 명칭 변경에 관한 미국 네티즌들 생각입니다.

"락 음악과 관련이 없는데 록맨은 이상해. 메가맨이 돌(rock)을 쏘니까 록맨이었나?"

"록맨은 귀에 잘 안 들어와. 메가맨이 더 잘 들려. 좋은 선택이야."

"난 항상 메가맨이 록맨보다 더 좋은 이름이라고 생각해왔고 앞으로도 그럴 거야. 그렇게 생각 안 하는 사람은 일본 마니아들이지"

"록맨이 메가맨에 견주어 멍청하게 들린다고 생각한 건 나뿐인 줄 알았어."

"난 록맨이라는 이름이 제작자의 원래 의도라서 더 선호해. 다른 캐릭터에 락 음악 비슷한 게 나오기도 하잖아. 메가맨이란 이름은 게임 제작과 아무 관련이 없는 캡콤 미국 사장이 선호한 이름일 뿐이야."

"미국에서 자란 사람은 당연히 록맨보다 메가맨을 선호하지."

"난 록맨이란 이름이 이상했어. 가위맨, 컷맨, 아이스맨, 봄버맨, 파이어맨 전부 그들의 속성을 의미하잖아. 록맨은 바위(Rock) 인간이라고 생각했지. 그런데 색도 바위와 상관 없는 파란색이야."

"메가맨은 슈퍼 히어로라는 걸 잘 알려주는 이름이야."

"조 모리시 이 양반아, 정말 끔찍한 건 뭔지 알아? 당신이 결정한 박스 아트야. 이게 뭐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