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1-20

던전 앤 드래곤 섀도 오버 미스타라 한글판

1974년 미국에서 출시되어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었던 테이블 토크 RPG <Dungeons and Dragons>를 캡콤이 아케이드 게임화. 90년 초중반 한국에서 오락실 최고 인기작이었다는데, 난 당시에 집에서 콘솔 게임하느라 오락실에 안 가서 잘 몰랐다.
호기심에 에뮬로 해봤다. 1편과 2편이 있는데, 내가 한 건 2편 <던전 앤 드래곤 섀도 오버 미스타라>다. 비공식 한글 패치가 있어서 우리 글로 즐길 수 있었다.

개성이 강한 6명 중 한 명을 골라 진행한다. 2인용도 가능한데, 같은 캐릭터라도 1P와 2P의 모습이 각각 다른 게 신선하다.

액션성은 오락실에 흔히 있는 수준이라 별다를 건 없었는데, 다른 게임과 차별되는 점은 아이템과 장신구가 다양하고 RPG처럼 주인공이 경험치를 얻어 레벨업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분기에 따라 스테이지 구성이 달라진다. 중간중간 선택문이 나오고 뭘 골랐느냐에 따라 다음 스테이지가 달라지는, 오락실 게임답지 않은 구성이다. 이런 요소와 함께 마법도 다양하고, 100원으로 오래 즐길 수 있다는 점, 4인용이었던 점이 한국에서 유독 인기 있었던 이유라고 한다.

끝판왕을 물리치면, 소환된 마신이 기어올라오는데, 주인공들과는 싸우지 않고 끝난다. 마신과 싸우는 분기가 있나 찾아봤는데 이게 끝이란다. 엔딩에서 END 문구 뒤에 물음표가 붙은 것을 봐서는 속편을 염두해둔 것 같은데, 후속작은 나오지 않았다.

오락실 게임치고는 파고들 요소가 많은 점이 신기한 게임이었다.


엔딩 본 날 - 2023년 1월 20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