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2-23

테일즈 오브 베르세리아 PC판


2016년에 PS3, PS4로 나와 2017년에 PC로 이식된 테일즈 시리즈 16번째 작품. 1995년 슈퍼패미컴으로 첫 작품이 나온 이래로 '테일즈' 뒤의 이름만 바꿔서 계속 속편이 나왔다.
첫 작품 <테일즈 오브 판타지아>는 당시 슈퍼패미컴 게임에선 드물게 오프닝송과 전투 시 성우 목소리가 나와서 큰 주목을 받았다. 난 당시엔 해보지 못했고, 훗날 PS1 에뮬로 클리어했는데, 스토리가 너무 왕도물이라 별다른 인상을 받지 못했다.
그뒤로 테일즈 시리즈는 안중에도 없었는데, <테일즈 오브 베르세리아>는 테일즈 최초로 주인공이 섹시한 여성이라서 호기심에 시작했다.


PC판으로 했고, 비공식 한글화를 적용했다. 설정에서 전체 화면으로 바꾸면, 다음 실행시 플레이가 안 되는 문제가 있는데, 기본 설정인 테두리 없는 창 모드로 하면 해결된다.


초반 스토리는 인상적이었다. 변방의 마을에서 아픈 남동생을 돌보며 살던 소녀가 형부의 배신으로 남동생을 잃고 복수마가 된다는 내용이다. 세상이 어떻게 되건 말건 오로지 형부를 죽이는 게 주인공 벨벳의 목적이다. 다정했던 성격도 그 일을 겪은 뒤 냉혹하게 바뀐다.


복수를 위해 감옥을 탈출하면서 동료들을 만나게 되는데, 각자 목적은 다르지만, 같이 행동할 이유가 생겨 일행이 된다. 옛날 RPG처럼 무조건 정의를 위해 악과 싸운다가 아니라 왜 그런 언행을 하는지에 대해 논리적으로 확실하게 묘사된다. 주인공이 정의의 사도가 아니라 개인적 복수를 위해 움직이는 점이 다른 RPG 주인공과 차별되는 점이 아닐까 한다.
스토리는 암울하지만, 테일즈 시리즈 특유의 밝은 색감과 분위기 때문에 덜 무겁게 느껴진다. 개인적으론 더 암울하고 어두웠으면 했지만, 그럼 테일즈 시리즈가 아니겠지.


게임은 쉬운 편이다. 어디로 갈지 누가 중요한 대사를 하는지 지도에 다 표시가 되기 때문에 별로 헤멜 일이 없다. 서브 이벤트를 다 즐길 것 아니면, 표시된 부분 이외엔 안 가도 게임 진행엔 별 무리가 없는 경우가 많다. 편하긴 하지만, 스스로 뭘 알아낸다는 재미는 잘 느끼지 못했다.


전투 시스템은 리얼타임 액션이 가미되었는데, 1995년 첫 작품에서부터 계승되어온 것이다. 풍부한 모션으로 다채로움을 느낄 수 있다. 다만, 밝은 색상 탓에 적 괴물들이 막 징그럽거나 공포스럽게 느껴지진 않았다.


초반까진 스토리가 재미있었는데, 갈수록 진부해지고, 일본 특유의 교훈 주려는 면 탓에 흥미를 잃었다. 무겁게 시작한 스토리가 점점 가벼워진다고 할까. 일본의 소년 만화 범주를 넘어서지 못한다. 그래도 중후반까지 참고 하게 만든 건 캐릭터의 옷을 갈아입힐 수 있다는 점이었다. 노출이 심한 옷으로 바꾸면, 눈이 호강한다. 제작사도 그걸 노린 것 같다.


주인공은 우연히 만난 꼬마 남자애와 함께 다니는데, 과거와 달리 여성과 남성의 위치가 바뀐 게 느껴진다. 남자애는 매우 수동적이고 보살펴줘야 하는 존재다. 여주인공 벨벳이 남자처럼 지켜준다. 개인적인 취향으론 남성적인 벨벳보다는 여성적인 엘레노아가 더 예뻐서 마음에 들었다.


서로 주고받는 대사나 전개가 유치해져서 중후반까지 진행하고 끝판왕 직전 세이브 파일만 받아서 엔딩을 봤다. 후반부 내용을 생략하고 깼는데도 내용 이해에 별 무리가 없었던 걸 보면, 예측대로 진행되었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게임의 만듦새는 별로 지적할 게 없지만, 스토리 부분에선 좀 아쉬운 감이 있다. 기존의 테일즈다움에서 좀 비틀긴 했지만, 대중적인 왕도물 속성을 벗어나진 못했다. 그것이 폭넓은 인기의 비결이겠지만, 나이를 먹고 나니 이런 소년 만화 같은 스토리엔 큰 인상을 못 받는다.
초반 스토리의 임팩트, 노출 있는 캐릭터의 의상만이 기억에 남는다.

엔딩 본 날 - 2019년 12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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