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10-09

시대를 앞서간 PC엔진 듀오

 
일본 만화영화에 관심이 많던 나에게 PC엔진은 꿈의 게임기였다. 메가드라이브나 슈퍼패미콤과는 수준이 다른, 풍부한 음성과 애니메이션 처리가 아주 멋지게 보였기 때문이었다.

반포의 게임점에서 PC엔진 CD게임인 <천외마경2>와 <드래곤슬레이어 영웅전설1>의 오프닝 동영상을 보고 입을 다물지 못했다.


요즘 기준에서 보면 별 거 아닌 동영상이지만, 당시로서는 거의 만화영화 수준의 애니메이션과 음성이 게임에서 나온다는 것이 신기하고 멋진 일이었다. 이는 다른 게임기와 달리 CD-ROM을 채용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기존 게임기들은 기기내에서 나오는 조잡(?)한 배경음악인데 반해 PC엔진 CD게임들은 CD 오디오를 직접 재생해서 노래까지도 들려주었다. 8비트 게임기였지만, 막강한 애니메이션 효과와 음성 덕에 기존 게임기를 훨씬 능가하는 것처럼 보였던 것이다.

원래 PC엔진은 별매인 CD-ROM을 본체에 끼워서 사용하는 게임기였는데, 새로 나온 PC엔진 듀오는 멋진 디자인에 CD-ROM과 일체형으로 나와 인기를 모았다. 듀오의 디자인은 지금 관점에서 봐도 굉장히 세련되었다고 생각한다.하지만 본체와 게임CD 가격이 만만치 않아 학생인 나에겐 그림의 떡이었다.

시간이 지나 슈퍼패미콤과 UFO의 조합이 지겨워질 무렵, PC통신 장터에 PC엔진 듀오와 슈퍼패미콤&UFO를 바꾸자는 글이 올라 바꾸게 되었다. 교환날짜가 94년 5월로 기억하는데, 한국축구대표팀과 카메룬 사이의 1차평가전이 있던 날이었다. 좋아하는 축구 시청도 제쳐두고 PC엔진 듀오가 고속버스 화물로 지방에서 올라오는 걸 기다렸다. 시간이 지나도 오지 않자 전전긍긍하다 2시간 늦게 받았을 때 감격이란!! 그 뒤 슈퍼패미콤과 UFO를 내려보내고 집에서 듀오를 즐겼다.

듀오는 패미콤처럼 복사게임이 존재하지 않아 정품게임CD를 살 수 밖에 없었는데, 그 때문에 게임구매에 신중을 기했고 UFO 때처럼 많은 게임을 할 수는 없었다. 만일 당시에 컴퓨터 CD-RW가 있었더라면 복사CD가 널리 퍼졌을 것이다.

당시 즐겼던 게임은 <야와라>, <건버스터 vol.2>, <마크로스2036>, <에메랄드 드래곤>, <도키메키 메모리얼>, <천외마경2>, <랑그릿사> 등이었다. 당시에는 일본어를 잘 못해서 사전을 찾으며 열심히 했다. 하지만 유지비가 많이 들고, 게임CD도 점점 구하기 힘들어지자 결국 슈퍼패미콤&UFO로 다시 교환하고 말았다. 이때 교환한 UFO는 전보다 더 업그레이드된 모델이라 결과적으로는 이익을 본 셈이었다.
또 PC엔진 게임들은 일본어를 모르면 즐기기가 어려운 어드벤처나 RPG게임이 대부분이라 액션이나 스포츠게임을 좋아하는 동생이나 친구와 함께 즐기기엔 맞지 않았다. 그들은 "PC엔진 듀오는 너만을 위한 게임기야" 하면서 슈퍼패미콤의 재영입을 반겼다.

금새 떠나보낸 것이 아쉽지만, 기존 게임기와는 다른 세계를 보여준, 시대를 앞서간 게임기였다.

댓글 4개:

  1. 옛날에 용산에서 천외마경의 오프닝을 보고 정말 깜짝 놀랐던 적이 있었는데
    욘카카님도 그러셨군요. ㅎㅎ 그걸 보고 '아 정말 멋진 게임기구나'하고
    감탄을...그때는 어렸던 때라 주변에 PC엔진을 가지고 있던 사람이
    없었기에 한번도 플레이해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2. 어릴때 용산에서 피씨엔진버젼 이스4의 오프닝을 보고서 한참 동안 그 자리를 떠나지 못했던게 기억나는군요. 슈퍼패미콤은 보여줄수 없었던 거였기 때문에 피씨엔진듀오는 저에게 꿈의 게임기 였지요. 나중에 돈을 모아서 잠시 소유했던 적은 있었지만 근데 재밌는 게임은 슈퍼패미콤이 더 많았던 거 같습니다.

    답글삭제
  3. UFO!!
    현재의 닌텐도ds 닥터의 할아버지뻘되시는 분이군요.ㄷㄷㄷ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그당시에는 3.5인치 디스켓으로 로딩을 했다던데
    속도가 얼마나 되었을지 무지 궁금하네요.
    더군다나 1.44mb 한장에 들어가지 않는 게임은 어떤 방식으로 저장하고 읽었는지도 궁금하네요.

    답글삭제
  4. 속도는 디스켓에 있는 내용을 UFO의 메모리로 로딩하는 데 1~2분 걸리지만, 일단 로딩 끝나면 게임속도는 롬팩과 같습니다. 로딩되면 디스켓은 빼도 상관없구요. 오히려 끼워두면 UFO의 열 때문에 디스켓의 게임데이터가 망가지는 경우가 생기더군요. 용량이 큰 게임은 디스켓 2장으로 했습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