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6-26

성검전설3 TRIALS of MANA 리메이크 PC판


슈퍼패미컴 가지고 있을 적에 성검전설 시리즈 중 처음 해본 게 3편이었다. 당시 재미나게 즐긴 기억이 있어서 리메이크가 나왔을 때 반가웠다.

슈퍼패미컴판
PC, PS4, 스위치판

슈퍼패미컴 시절에 관심이 갔던 점은 주인공을 6명 중에 고를 수 있고, 캐릭터마다 스토리가 달라진다는 것이었다. 당시는 그런 요소를 가진 RPG가 아주 많지는 않았기 때문에 신선했다.



리메이크된 PC판을 해보니 완전히 다른 게임으로 보일 만큼 대폭 업그레이드되었다. 그래픽이 3D로 바뀌고 성우 음성까지 들어가 있다. 그리고 완벽 한글화다. 시대에 맞게 빠른 진행이 가능하도록 시스템도 개선되었다. 액션도 아주 부드럽고 캐릭터도 근사하다. 물론 요즘 세대는 이 정도 그래픽엔 덤덤하더라.


very easy로 해서 그런지 게임은 무척 쉬웠다. 무엇보다 갈 곳을 다 표시해줘서 그대로만 가면, 모든 NPC와 대화 나눌 필요 없이 빠르게 진행할 수 있었다. 던전 두 군데 정도에서 퍼즐 요소가 있긴 한데, 별로 어렵지 않았다.


슈퍼패미컴판으로 했을 때 어떤 캐릭터를 주인공으로 했는지 기억이 잘 나지 않았다. 그래서 안 골랐을 것 같다 싶은 호크아이를 주인공으로 골랐다. 나머지 동료 둘은 예쁜 여자 둘, 안젤라와 리사를 택했다. 누군가 누드 패치를 만들었는데, 그 파일을 넣으면, 안젤라와 리사가 옷을 홀딱 다 벗고 나온다.


여성 캐릭터는 마법사 안젤라가 섹시해서 마음에 들었고, 호크아이의 연인, 제시카도 한 미모 했다. 이 게임을 계속한 가장 큰 이유다.
리사는 주인공 호크아이를 흠모하지만, 그냥 짝사랑으로 끝난다.


주인공에 따라 스토리가 달라지긴 하는데, 동료로 삼은 캐릭터의 스토리도 게임 중 다 볼 수 있기 때문에, 굳이 6명 캐릭터 전부를 각각 다시 해볼 필요는 없어 보였다. 다만, 끝판왕이 선택 주인공에 따라 세 종류로 갈리기 때문에 3회차까진 할 이유가 될 수도 있겠다.
주인공이 무찌를 적은 세 부류가 있는데, 나중에 지들끼리 싸워서 하나만 남고 그게 끝판왕이 된다.


스토리는 전형적인 왕도물이었다. 이렇다 할 반전이 없다. 고전 게임답다. 슈퍼패미컴판에서 추가된 점은 전직할 수 있는 클래스가 하나 더 있고, 엔딩 이후 숨겨진 보스가 있다는 점이다. 스토리가 달라지는 건 아니라서 굳이 찾아 깰 이유는 못 느꼈다.


8개 지역의 마나 정령들을 구한 뒤, 나중에 또 그 지역에 가서 8개 신수들을 물리쳐야 한다는 점은 좀 지겨웠다. 던전이 약간 달라지긴 하지만, 같은 곳을 또 우려먹으며 플레이 시간을 늘리는 느낌이었다.


잘된 리메이크이지만, 슈퍼패미컴판 때만큼 재미나게 즐기진 못했다. 그땐 신선했고 지금은 안 신선해서 그런가. 당시 기준으로만 생각하면 걸작임은 분명하다.


엔딩 본 날 - 2020년 6월 26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