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2-24

드래곤 퀘스트 몬스터즈 죠커3 프로페셔널


일해야 하는데, 무심코 잡았다가 종일 해버렸다. 죠커1인가 2를 해봤지만, 스토리가 기억에 안 남을 정도로 인상적이지 않았다. 그러나 죠커3는 수작이라고 할 수 있다. 주인공이 거대 몬스터를 타고 다니는 모습에 끌렸고, 스토리도 좋은 편이었다.


스토리에는 어디서 본 듯한 요소가 들어 있다. 기억상실한 주인공이 자신의 기억과 정체를 찾는 내용이다. 헤라클레스의 영광3, 파이널 판타지7, 드래곤 퀘스트6 등에서 나온 소재이다. 진부하긴 했지만, 이전 죠커 시리즈에 견주면, 정체가 밝혀질 때까지 궁금증을 자아내서 흥미롭게 진행된다.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에 나오는 몬스터들을 거느리고 싸운다. 몬스터들끼리 배합해서 새로운 몬스터를 만들어내는 점은 여신전생과 닮았다.


죠커3 프로페셔널은 죠커3에 몬스터와 시나리오를 추가한 버전이다. 죠커3, 몬스터즈2 이루와 루카의 신비한 열쇠에서 키운 몬스터를 세이브 연동으로 가져올 수도 있다. 혹시 누가 세이브파일을 올렸으면 그걸로 연동하려고 했는데 없어서 그냥 했다.




언제나처럼 돈하고 경험치는 뻥튀기했다. 해킹된 3DS에서 홈브류 세이브매니저를 이용하면 세이브파일을 추출할 수 있는데, 그걸 PC로 가져와 에디트하려고 했다. 그런데 죠커3는 세이브파일이 암호화되어 있어서 값을 찾을 수 없었다. 포기할까 하던 차에 구글 검색해보니 암호화 풀어주는 툴이 있어서 그걸로 암호화 풀고 값을 찾으니 보였다. 돈 수치와 몬스터 경험치를 메모한 다음, 계산기로 16진수(Hex) 값으로 바꾼 수치를 HxD로 세이브 파일을 열어서 찾아 고치면 된다. 그냥 고치면 안 되고, 예를 들어 경험치가 96 00 00이라면 00 00 96 식으로 자리만 큰 쪽으로 옮겨준다. 그렇게 안 하고 맘대로 바꾸면 체크섬에 걸려서 세이브파일이 작동하지 않는다. 슈퍼패미컴 UFO 시절에 알아낸 지식이다.
수치를 바꿔 저장한 뒤, 그냥 3DS로 옮기면 안 되고, 툴로 다시 복호화한 뒤 3DS 세이브매니저로 임포트해줘야 한다. 이 방법을 알아내는 데 시행착오가 있었다.


레벨을 뻥튀기했는데도 끝판왕은 너무 어려웠다. 프로페셔널에는 그 챕터 보스를 넘기는 기능이 있어서 막판엔 그걸 쓰고 엔딩을 봐버렸다.


하지만 죠커3는 엔딩 이후에도 이야기가 이어진다. 단순 보너스 수준이 아니라 본편 스토리에 들어가도 무방할 정도로 내용이 길다. 이걸 다 해야 스토리를 다 본 기분이다. 프로페셔널 버전은 더 길다. 엔딩은 20시간 만에 봤는데, 저걸 다 하려면 시간이 많이 걸릴 것 같다. 엔딩 이후 부활한 보스를 없애고 여주인공을 구하는 부분까지 클리어했다. 이제 진짜로 끝날 것 같다가 또 이어져서 멈췄다. 나머지는 쉬엄쉬엄 해야겠다.


몬스터즈 시리즈 중 유일하게 재미나게 했던 건 플스1판 <드래곤 퀘스트 몬스터즈2 이루와 루카의 신비한 열쇠>였는데, 죠커3도 꽤 재미있었다. SF 요소가 많은 점이 전작들과 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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