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7-30

슈퍼로봇대전64


하루 1~2판씩 하면서 15화까지 갔다가 이틀 동안 몰아서 엔딩까지 갔다. 닌텐도64 게임을 끝까지 간 건 이게 처음이다.
숨겨진 로봇인 잠보트3, 고쇼군, F91, 비기나기나를 얻으려면 링크배틀러 세이브 파일이 필요하다. 세이브 파일은 구했으나 호환되는 에뮬이 1964밖에 없어서 그걸로 했다. 1964는 업데이트된 지 오래된 에뮬이라 믿음이 가지 않았지만, 플레이에는 아무런 지장이 없었고, 도중에 에러도 없었다. 그래픽 플러그인은 RiceVideo를 썼다.


슈로대64의 첫인상은 좋았다. 외계인에게 지구가 이미 정복당한 채로 시작되는 것도 신선했고, 전투 장면의 3D 배경도 좋았다. 그러나 옛날 슈로대답게 로봇의 관절이 움직이지 않고 성우 목소리도 없다. 발매 당시 시점에는 이 정도 그래픽에도 감탄하며 했겠지만, 요즘 슈로대 연출 생각하면 초라하기 그지 없다. 옛날 슈로대의 추억이 없으면 플레이할 의욕이 나지 않을 것이다. 중간에 몇 번이고 그만두고 싶었지만, 그런 위기를 넘기니 관성적으로 플레이하게 되었고 어느새 끝을 보게 되었다. 생각 없이 하기엔 좋은 게임이다.


15화쯤까진 모든 대사를 빠짐없이 읽었다. 그러나 내용이 딱히 재미도 없고, 플레이 시간이 늘어나서 중간부턴 스킵해버렸다.

잠보트3를 비롯한 숨겨진 로봇들에 스토리가 존재하지 않아 아쉬웠다. 아군 캐릭터로 등장할 뿐, 스토리에는 전혀 영향을 주지 않았다. 처음에 크와트로 대위로 우리 편에 있었던 샤아는 후반부에 샤아의 역습 스토리로 빠져서 적 보스가 된다. 모든 공격을 더미로 막아버려서 특정 무기만 듣는 줄 알았더니 더미 수에 제한이 있어서 일곱 번 정도 공격하면 더미를 다 소모시킬 수 있었다. 처음엔 이걸 몰라서 짜증이 났다.


전에 했던 슈로대F보다는 나은 작품이지만 훗날 나오는 알파 시리즈와 그래픽면에서 비교할 수준은 아니다. 참으면서 했던 까닭은 당시 닌텐도64가 폭망한 관계로 슈로대 시리즈 중 가장 희귀성이 있어서였다. 기존 슈로대와는 다른, 묵직한 느낌이 있다. 그리고 내가 어린 시절 좋아하던 갓마즈가 나온다. 스토리에도 갓마즈 분량이 꽤 있다.


엔딩은 거의 없다시피하다. 그 시절 슈로대가 엔딩에 별로 신경 안 썼지만, 이건 너무 허무하다. 대사 몇 마디 주고받고 바로 스탭롤 나오고 끝.

엔딩 본 날 : 2016. 7. 30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