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31

돈 도코 돈 2

전작과 달리 1992년 오직 패미컴으로만 출시한 속편.
전작은 고정된 화면에서 면을 클리어하는 게임이었으나 2편은 1인용 횡스크롤 게임으로 바뀌었다.

주인공 난쟁이 할아범이 1편에서 구한 메어리 공주와 왕자의 결혼식이 거행되던 중, 못된 대왕의 저주를 받아 왕자는 개구리로 변해버린다.

왕자를 원래 모습으로 되돌리려면 5종류의 약 재료가 필요하다는 마법사의 말을 들은 주인공 할아범은 재료를 찾으러 다시 모험을 떠난다.

공격 방법은 전작과 동일하다. 망치로 적을 때려눕힌 뒤 잡아서 던지면 없앨 수 있다. 단순한 스크롤 액션 게임은 아니고 돌아다니며 열쇠를 찾아야 다음 단계로 갈 수 있는 문을 열 수 있다.

쉬워 보이지만, 은근히 어렵다. 주인공이 다소 느려서 더 그렇다.

보스전은 쉬운 편. 졸개를 잡아 던져서 타격을 주는 건 전작과 똑같다.

버블보블 인형이 보인다

다섯 스테이지에서 재료 하나씩, 5개의 약 재료를 모두 모아 마법사 할머니에게 가면 왕자를 고칠 약을 만들 준비를 하는데, 그 순간 끝판왕이 나타나 방해한다.

마법사가 떨어뜨린 구슬을 던져서 공격하면 된다. 끝판왕은 두 번 쓰러뜨려야 한다.

물리치면, 약을 먹은 왕자는 원래 모습으로 돌아오고 공주와 결혼해서 행복하게 산다는 동화의 결말이다. 아쉽게도 스탭롤 없이 끝난다. 제작자들 이름이 안 나온다는 건, 이 게임 만든 사람을 밝히고 싶지 않았던 것일까?

일본인들 평가를 보면, 전작의 면 클리어 게임을 기대하고 2편을 했는데, 전혀 다른 게임이어서 실망했다는 얘기가 있다.
하지만, 패미컴판에 국한해서 얘기하면, 밋밋한 이식작이었던 1편보단 2편이 더 재미있었다. 그래픽이 깔끔하고 타격감도 있다.

1편과 별개의 게임으로 놓고 보면, 양작이라고 생각한다.


엔딩 본 날 - 2024년 5월 31일

돈 도코 돈 (PC엔진판)

돈 도코 돈 PC엔진판은 패미컴판이 1990년 3월에 나오고 두 달 뒤에 나왔다. 3메가비트로 패미컴판과 용량이 같지만, PC엔진 성능이 우위에 있어서 훨씬 나은 그래픽을 보여준다.

패미컴판과 마찬가지로 진엔딩을 보려면 1주차 배드 엔딩에 나온 패스워드를 2주차에서 입력해서 101판까지 가야 한다.
진엔딩 루트가 전체 101판인데, 1주차는 그 절반만 즐길 수 있고, 2주차는 전체를 즐길 수 있다. 완전 새로운 스테이지가 나오는 건 아니고 1주차를 살짝 바꾼 리버스 스테이지가 50판 이후에 나오는 식이다.

같은 게임을 두 번 해야 하는 건 싫어서 난 인터넷에서 찾은 패스워드를 썼다.

첫 판 가운데 위에서 뛰어올라 망치를 휘두르면 반짝임이 생기고 그걸 계속 때리면 열쇠가 나오고 패스워드룸이 열린다.

위와 같은 패스워드를 고르면, 리버스 스테이지인 51판부터 시작한다. 1주차는 50판이 끝이고 2주차는 101판이 끝이다.

보스는 패미컴판과 다를 바 없이 나온다. 패미컴이라고 생략되거나 하는 보스는 없었다. 단지 그래픽과 음악에서 PC엔진판이 압도적이다.
PC엔진판과 패미컴판 모두 원작인 아케이드판에서 보너스 스테이지만 생략되었다고 한다.

100판에서 드래곤을 물리치면, 1주차에선 나오지 않았던 끝판왕이 101판에서 출몰한다. 쓰러뜨리니 그 괴물은 왕이었다.

왕과 공주에게서 감사의 말을 듣고 엔딩.
스탭롤 나오고 간단히 끝난다.

패미컴판은 밋밋했는데, PC엔진판은 화사해서 훨씬 나은 느낌이었다. 이 게임은 원작 아니면 PC엔진판으로 하는 게 좋다고 본다.


엔딩 본 날 - 2024년 5월 31일

돈 도코 돈 (패미컴판)

1989년 오락실로 나왔던 게임을 1990년 타이토가 패미컴으로 이식해서 발매했다.

어릴 때 만트라프레스에서 이 게임의 소개를 읽고 해보고 싶었지만, 오락실에서나 가끔 봤다. 버블보블의 후속작이라서 무척 기대했는데, 그만한 인기는 끌지 못했다.
일단, 면 클리어 게임이 식상해지고 있는 시기였고, 캐릭터가 난쟁이 할아버지라서 버블보블만큼 귀엽지가 않았다.

공주가 잡혀가서 난쟁이 형제들이 공주를 구하러 가는 내용을 담고 있다. 망치로 적을 때려 눕히고 그 적을 들어서 벽에 던져 다 없애면 한 면이 끝나는 식이다.

보스전은 졸개를 들어서 보스에게 던져야 타격을 줄 수 있다.

1주차 엔딩에서는 공주를 구출하지만 국왕이 없어졌다는 배드 엔딩이 나온다. 그 엔딩에서 나오는 패스워드를 입력해서 2주차를 해야만 진엔딩을 볼 수 있다.

처음부터 다시 하고 싶지는 않아서 배드 엔딩만 보고 끝냈다. 다시 한다면, 원작 아케이드판이나 PC엔진판으로 해봐야겠다.
패미컴판은 못 만든 게임은 아니지만, 밋밋해서 인상적이진 않았다.
한글 패치도 있지만, 대사가 많이 나오는 게임은 아니다.


엔딩 본 날 - 2024년 5월 3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