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2-18

귀곡가(鬼哭街) - 누진령음향(涙尽鈴音響)


2002년에 나온 니트로플러스의 성인용 비주얼 노벨. 옛날에 해봤는데, 방대한 일본어 텍스트 양 때문에 막 스킵하면서 해서 정확한 스토리가 기억이 안 났다.
우로부치 겐의 <마법소녀 마도카 마기카> 극장판을 본 뒤, 같은 작가의 다른 작품도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다시 <귀곡가>를 시작했다.

이번엔 2011년에 리메이크된 버전으로 했다. 노출 수위를 15세 이상 수준으로 낮추고 풀보이스 채용, 그래픽 개선한 버전이다. 마침 한글 패치도 있길래 그걸 깔았다. 일본어 독해는 가능하지만, 귀곡가의 일본어는 어려운 문장이 많기 때문이다. 한글로 나와도 텍스트가 방대해서 중요하지 않은 부분은 넘기면서 했다. 선택문도 없는 일방진행형 방식이라서 게임이라 보긴 어렵고, 음악과 그림 있는 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이야기의 무대는 미래의 상하이다. 주인공을 비롯한 등장인물이 대부분이 중국인으로 추측된다. 세계관은 무공을 체득한 자들의 사회, 강호(江湖 또는 무림)인데, 사이버네틱스 기술의 발달로 육체를 기계화한 무림 고수들이 횡행하는 시대다. 주인공은 특이하게도 기계화를 하지 않았으며, 대신, 인간의 몸으로 사이보그를 물리칠 수 있는 자전장(紫電掌)이란 기공술을 체득하고 있다.


주인공 쿵 타오뤄는 상하이의 폭력 조직 청운방에서 킬러로 활동했으나 마카오에서 친구 류 하오쥔의 배신으로 죽을 고비를 넘기고 1년 뒤 부상을 회복하고 상하이로 돌아온다. 주인공이 아끼던 여동생 쿵 루이리는 하오쥔의 신부였으나 놀랍게도 하오쥔은 자신의 동료 4명에게 윤간을 명한다. 루이리는 강간을 당한 뒤, 그 영혼은 5등분이 되어 하오쥔과 동료 4명이 가진 섹스용 안드로이드(가이노이드) 다섯 체에 각각 이식된다. 그리고 죽어서도 가이노이드가 되어 성적 노리개로 쓰인다. 주인공 타오뤄는 셰 이다 박사에게 5등분된 여동생의 영혼 데이터를 모두 모아서 하나의 가이노이드에 넣으면, 여동생을 되살릴 수도 있다는 얘기를 듣고, 하오쥔을 포함한 5명의 고수들을 하나하나 처치하러 나선다. 기계화한 그들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은 자전장을 쓰는 것이지만, 쓸 때마다 내상을 입고 죽음에 다가간다. 그러나 복수귀가 된 타오뤄는 전혀 개의치 않았다.


설정에서 특이한 점은 인간의 영혼을 기계로 옮길 때, 이동만 되고 복사는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옮기는 과정에서 엄청난 열이 발생해 원본이 파괴되기 때문이다. 인간의 뇌에서 기계로 옮길 때는 뇌가 파괴되고, 기계에서 기계로 옮길 때도 영혼을 담은 원본 기계가 파괴된다고 한다. 복사가 된다면, 주인공의 여동생은 여러 명 생기게 될 테니 주인공은 그걸 자신의 여동생이라고 생각 안 할 테고, 죽음을 무릅쓰고 영혼 데이터를 찾아 헤맬 이유가 없었을 것이다. 편리한 설정이다.


비장한 분위기가 매우 마음에 들었고, 주인공의 적 5명도 매우 개성이 있어서 좋았는데, 결말은 이게 뭐야? 싶다.


주인공은 적들을 쓰러뜨리고 여동생의 영혼을 모두 모으는 데 성공하지만, 배신자이자 친구였던 하오쥔의 말을 듣고 충격을 받는다. 너의 여동생은 내가 아니라 오빠인 널 남자로서 사랑했고, 그걸 몰라주는 너 때문에 늘 괴로워했다고.
루이리는 괴로운 와중에 오빠가 자신의 의견을 제대로 묻지 않고 하오쥔과 약혼시키자 결국 더 버티지 못하고 극단적인 계획을 짜게 된다.
평생의 소원은 자신이 인생의 수렁에 빠졌을 때에 오빠인 타오뤄가 구원하는 것이었기에 자신을 사랑하는 하오쥔에게 오빠를 배신한 뒤에 자기를 청운방 사람들과 함께 강간하고 영혼을 가이노이드에 옮기라는 부탁을 한다. 루이리를 너무 사랑한 나머지 루이리의 부탁을 거절하지 못했던 하오쥔은 오로지 루이리를 위해 그녀의 부탁을 다 이루어주고 자신을 신뢰하던 타오뤄에게 배신자로 여겨지는 오명까지 쓴다. 그리곤 루이리 5분의 1 영혼을 넣은 자신의 가이노이드를 애지중지하며 지낸다.


주인공은 하오쥔을 죽였으나 자신도 부상을 깊게 입어 사망하고 만다. 5개의 영혼을 모두 얻은 가이로이드 루이리는 기억이 돌아오고, 오빠의 뇌를 셰 이다 박사에게 가져가서 자신의 남은 뇌 메모리 안에 오빠의 영혼을 전송시켜 달라는 부탁을 한다. 그 뇌 속에서 주인공과 여동생은 영원히 행복하게 산다는 해피(?) 엔딩.


하오쥔과 루이리의 선택은 도저히 이해가 안 간다. 사랑하는 사람의 부탁이라고는 하나 자신의 신부를 동료들에게 윤간까지 당하게 하는 선택은 어이가 없고, 그런 부탁을 한 루이리 역시 정상이 아니다. 둘 다 사랑에 미쳤다고는 하나 인간이 할 수 없는 괴상한 선택을 했다. 다른 선택도 얼마든지 있을 텐데, 굳이 저렇게 한 걸 보면, 원래 변태 성향이 있는, 미친 캐릭터들이라고 생각한다.

좀 더 납득 가는 동기였으면 하는 아쉬움이 크다.


엔딩 본 날 - 2020년 2월 17일

2020-02-05

이데아의 날


오피스 코칸이 개발하고, 1994년 쇼에이 시스템이 슈퍼패미컴용으로 발매한 RPG.
시나리오, 게임 디자인, 캐릭터 디자인에 만화가 아이하라 코지를 기용했다. 그래서인지 표지부터 범상치 않은 센스가 보인다. 등장 캐릭터들의 외모가 하나같이 괴이하고, 90년대 일본 개그 만화 느낌의 대사가 속출하는데, 스토리는 결코 가볍지 않다.


전 세계에 바이러스가 퍼져서 인간을 비롯한 여러 생물이 몬스터로 이상진화해버린 근미래 지구. 나가사키에서 살던 주인공은 4살 때 박사에게 잡혀 와서 연구소에서 갇혀 지내는 신세다. 소년에겐 초능력이 있어서 박사는 그 근원을 알아내려고 온갖 생체 실험을 해댄다. 10년째 되는 날, 성과가 급한 박사는 소년의 모든 힘을 끌어내려고 과도하게 고문하다가 소년의 폭주로 연구 시설은 파괴되고 박사는 죽는다. 10년 만에 연구소 밖으로 나온 주인공 소년. 박사가 언급한 '이데아'란 누구인가? 주인공은 세계 각지를 떠돌며 그 실체를 밝혀나간다.


일본, 미국, 멕시코, 캐나다의 실제 도시가 나온다. 후쿠시마는 히로인의 출신지로 나온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나기 17년 전에 나온 게임이니만큼 평범한 마을로 그려진다. 몬스터 바이러스 탓에 혼란스러운 세계라고는 하지만, 마을마다 백화점, 병원, 학교, 호텔, 자동판매기 등 있을 건 다 있다. 그리고 낮이냐 밤이냐에 따라 마을 사람 대사나 위치가 달라진다.


전투는 프런트뷰 턴제 방식이다. 아래에 우리 편 캐릭터들의 얼굴이 나오며 공격받았을 때 표정이 극단적으로 바뀌는 점이 신선하다. 현대물답게 칼, 총, 활 등을 무기로 쓰며 캐릭터마다 특수 능력을 쓸 수 있다.


특이한 점은 필드에선 랜덤 인카운터이지만, 던전에선 적의 모습이 보이고 그 적과 닿아야 전투가 시작되는 심볼 인카운터다. 하지만, 그 적들이 주인공 일행을 향해 빠르게 돌진하기 때문에 피하는 건 어렵다. 그나마 해당 적을 없애면 다시 나오지 않아서 이동이 편하다.
초반엔 80년대 RPG처럼 던전 들어가면 시야가 제한되어 컴컴한 경우가 많아 손전등 아이템이 필요하다. 중반쯤 되면 주위를 밝히는 초능력이 생겨서 수월하다.


이벤트 해결이 그렇게 쉬운 편은 아니지만, 대사에서 중요 부분은 다른 색으로 표시되고, 메모 기능도 있어서 편리하다. 이벤트 아이템은 의뢰한 캐릭터나 특정 지점에서 아이템 사용을 직접 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자. 자동 진행되지 않는다.


주인공의 동료가 되는 등장인물은 여고생 린코, 스모 선수 라이간, 제령사 미코토, 미국인 의적 쟈드, 닥터 포다. 처음엔 초능력 소년의 이야기부터 시작되지만, 중간중간 주인공이 바뀌며 각자의 이야기가 진행되다가 다 만나게 된다. 펫(Pet)으로 얻을 수 있는 동물들도 있다. 너구리, 멧돼지, 반어인, 공룡 등이 전투에 참여한다.


캐릭터 디자인은 멋진 것과는 거리가 멀다. 개그 만화 캐릭터들 같다. 전신 모습을 옷 갈아입히기 화면에서 볼 수 있는데, 자유롭게 옷을 벗기고 입힐 수 있다. 여자 옷(스커트, 브레지어, 팬티 등)을 남자에게 입힐 수도 있어서 변태 같은 옷차림도 가능하다. 투명 브레지어 등 희한한 의상도 있다. 백화점에서 옷 사서 갈아입힐 때 UI가 불편하고 느려서 인내심이 필요하다.

여기서부터는 스포일러


주인공 일행은 인류를 멸망시키려는 세력을 알게 되고 그들을 뒤쫓는다. 그 배후에는 '이데아'라는 아름다운 여성이 있었다. 이데아는 여러 마을에서 성녀로 추앙받는 인물이다. 남들을 도우며 착한 일을 하던 이데아는 인간들의 추악함을 보게 되고, 그 뒤로 인간 불신에 빠져 인류를 멸망시키고 유토피아를 만들 계획을 꾸민다. 이데아는 추종자들을 시켜 생물을 이상진화시키는 바이러스를 퍼뜨리고, 지구의 축을 건드려서 도시들을 물에 잠기게 한다. 그리고 자신이 선발한 아이들만 노아의 방주에 태워서 인류 멸망 후 그들을 지도하여 새로운 세상을 만들 생각이었다.


주인공 일행은 이데아와 만나 "착한 사람들도 많은데, 다 죽일 작정이냐"고 설득하지만, 이데아는 코웃음 치며 "그럼, 너희들이 착한 사람 대표냐?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봐라. 돈과 경험치를 얻기 위해 수많은 생물을 학살했고, 남의 집에 멋대로 들어가서 물건을 훔친 너희가 착한 사람이라고?"라고 받아친다.


이데아는 도망가고, 주인공은 이데아가 살던 곳에서 이데아가 자신의 어머니라는 증거를 발견하고 충격을 받는다. 결국엔 이데아의 광기를 물리치고, 세상의 평화를 되찾는 주인공 일행.


엔딩에서 주인공은 똑같이 고아가 된 히로인 린코에게 후쿠시마에서 같이 살자는 권유를 받지만, 자신은 10년 동안 갇혀 지냈기에 넓은 세상을 더 보고 싶다며 떠나려 한다. 그런데, 거기서 린코의 충격 고백! 주인공 아이를 임신했단다. 언제 했던 것이냐? 안 보여줬잖아? 게다가 중고딩 나이밖에 안 된 미성년자들이!!?


자유로운 여행을 꿈꾸었던 주인공은 마지못해 린코와 결혼하고 아이 낳아 사는 것으로 이야기는 마무리된다.


일러스트 보고 별로 할 맘이 안 났지만, 초반 주인공이 고문당하며 시작하는 점, 마을 사람이 단체로 주인공에게 사기 치는 이벤트, 주인공이 중간중간 바뀌는 점이 흥미로워서 끝까지 하게 되었다. 내용이 방대한 편이고, 막히는 곳도 많고, 필수 아이템 찾는 게 쉽지 않아서 고역이었다. 초능력자 피스를 상대할 땐 아군을 일부러 혼란 상태로 만들어서 싸워야 이길 수 있는데, 힌트가 없어서 헤맬 수밖에 없지 않나 싶다. 그리고 레벨은 자그마치 999까지 올릴 수 있다. 당시 RPG에선 볼 수 없었던 수치다. 두 자리 레벨로 엔딩 볼 수 있다는 걸 생각하면, 999까지 올리는 사람이 있을까 싶다.
여러모로 근성이 필요한 RPG다.


디자인과 설정에 호불호가 갈려서 괴작으로 꼽는 사람도 있지만, 숨겨진 요소 찾는 재미가 있고, 여러 단서가 맞물려서 퍼즐이 맞춰지는 스토리가 나쁘지 않았다. 더 대중적인 색을 입혔다면, 개성은 사라졌겠지만, 좀더 많은 이가 즐겼을지도 모르겠다. 개인적으론 슈퍼패미콤 RPG에서 상위권에 두고 싶은 작품이다.


엔딩 본 날 - 2020년 2월 5일

2020-02-03

G.O.D 눈을 뜨라는 소리가 들려


1996년 12월 20일, 인피니티 다이스가 개발하고, 이매지니어가 발매한 슈퍼패미컴용 RPG. 호화 제작진을 내세워 1995년에 발매한다고 대대적으로 선전했지만, 1년 넘게 연기를 거듭하다가 슈퍼패미컴이 차세대 기종으로 교체되는 시기에 겨우 나왔다. 게다가 발매 뒤 얼마 안 되어서 플레이스테이션1으로 리메이크한다고 발표하는 바람에 판매는 고전을 면치 못했다. 플스로 리메이크판이 있는 줄 알았다면, 슈퍼패미컴판으로 하진 않았을 것이다. 난 몰라서 슈퍼패미컴판으로 깼다.


제목인 G.O.D는 Growth Or Devolution(진화 또는 퇴화)의 약자라고 하는데, 끝판왕이 신(GOD)인 걸 보면, 중의적인 뜻이 있지 않나 싶다. 제작진은 일본 기준으로 화려한 편이다. 제작 총지휘와 각본에 작가(일본극작가협회회장) 코가미 쇼지, 캐릭터 디자인에 만화가 에가와 타츠야, 음악 감독에 데몬 각하를 기용했다.


스토리는 닌텐도의 <마더>처럼 현대물로 시작한다. 1999년 일본에서 사는 8살 소년은 여름방학을 맞아 어머니가 싸준 도시락을 갖고 홋카이도 친척집으로 자전거 여행을 떠난다. 소년은 여행 도중 츠쿠바네 산에서 유령이 나온단 얘기를 듣게 되고, 호기심에 산으로 향했던 소년은 거기서 지구가 에일리언에게 침공당하는 광경을 보고 정신을 잃는다.


10년 후인 2009년, 에일리언 때문에 괴멸 직전인 인류는 세계 각지에 '브레스'라는 외계인 대항 조직을 만들어서 싸우고 있다. 10년 전 산에서 정신을 잃었던 소년은 이제 브레스 대원이 되어 외계인들 소탕에 나선다.


주인공은 초능력자이며, 각지에 있는 신의 돌과 접촉하면, 사용되지 않는 인간의 나머지 뇌가 각성하여 능력이 더 강해진다는 설정이다. 주인공과 같은 초능력자들을 동료로 삼아서 외계인과 대항하는 SF물이다. 초능력(사이코)은 판타지물의 마법과 같은 역할이다.


전투는 전형적인 고전 JRPG 방식이며, '힘', '기' 등의 속성별로 챠크라라는 기술을 쓸 수 있다(안 써도 레벨만 올리면 클리어 가능). 무기가 바뀌었을 땐 전투 애니메이션에 반영된다. 아쉬운 점은 게임의 반응 속도가 다소 굼뜨다는 것이다. 어디 들어오고 나갈 때, 전투 화면과 필드 화면이 전환 될 때, 상태 창이나 지도 창을 열 때, 살짝 느려서 답답한 느낌을 준다.


현대가 배경이라 전 세계를 무대로 한다. 일본에서 시작해서 러시아, 캄보디아, 스리랑카, 중국, 프랑스, 잉글랜드, 미국, 이집트, 오세아니아, 남미까지 모험한다. 그 나라 사람의 특성(?)도 일부 표현된다. 가령 영국과 프랑스의 앙숙 관계상 런던 사람과 파리 사람이 "촌스럽다", "잘난 척한다"고 서로 뒷담화를 깐다든가 모스크바 사람은 사사건건 돈을 요구한다든가.


런던과 파리는 에일리언 침공으로 도시가 파괴되어 사람들이 다 지하에서 살고 있고, 뉴욕은 슬럼가가 되어 있다. 설정 자체가 어두워서 게임 내용도 암울할 것 같은데, 전반적으론 개그 요소가 있다. 주인공이 어떤 집에 들어갔더니 할아버지가 도둑놈이라고 하자, 주인공이 다른 게임과 다르다고 한다. 그야 다른 RPG는 막 들어가서 집 뒤져도 뭐라 안 하니까.


동료 중 미국인 히스는 영화 <에일리언2>의 힉스 상병이 모델이 아닌가 싶다. 이 게임은 대체로 코믹한 분위기이지만, 곳곳에 암울함이 도사리고 있어 의외의 전개가 펼쳐진다. 히스는 동료로 들어오는 여인과 눈이 맞아 단 한 번의 사랑으로 임신시킨다. 그래서 결혼식을 준비하는데, 가정용 게임다운 해피한 결말로 가지 않는다.


또, 지구를 침공한 외계인의 가족들은 달의 척박한 환경에서 살아가고 있는데, 다들 지구 이주만이 유일한 희망이다. 지구에서 싸우는 자식을 걱정하는 외계인 부모들과 그 혈육들을 보여줘서 에일리언 본거지인 달을 파괴할지 말지 플레이어를 고민에 빠뜨리는 선택문도 있다. 죽은 줄 알았던 주인공 어머니의 모습도 매우 암울하다.
코믹함과 참혹함이 묘하게 뒤섞인 스토리라고 할 수 있다. 후반부에 가면, 아틀란티스, 레무리아, 무, 모아이, 나스카, 노아의 방주 등 여러 초고대문명설도 얽혀 있다. SFC의 다른 RPG <신성기 오딧세리아>가 생각난다.


몇몇 장면에서 <드래곤 퀘스트5> 영향을 받은 느낌이 난다. 여성 캐릭터가 임신하는 점, 마을 간호사가 파후파후(부비부비)를 언급하는 점, 메달의 왕 비슷한 만두의 왕이 있는 점, 끝판왕을 물리친 뒤 여러 마을을 돌면서 대화하며 마무리하는 점, 엔딩 후에 추가 스토리가 있는 점 등 각본가 코가미 쇼지가 아무래도 드퀘팬이 아닌가 싶다.


엔딩 후 스토리의 라스트 보스는 모든 장비를 벗은 뒤, 회복 마법만 보스에게 써야 물리칠 수 있다. 이걸 모르면 아무리 때려도 턴이 무한 반복된다.


너무 늦게 나오는 바람에 묻혀버린 작품이지만, 그 전까지 나왔던 RPG와 견주어 스토리에 참신한 부분이 있고, 완성도도 그리 나쁘지 않아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엔딩 본 날 - 2020년 2월 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