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2-23

테일즈 오브 베르세리아 PC판


2016년에 PS3, PS4로 나와 2017년에 PC로 이식된 테일즈 시리즈 16번째 작품. 1995년 슈퍼패미컴으로 첫 작품이 나온 이래로 '테일즈' 뒤의 이름만 바꿔서 계속 속편이 나왔다.
첫 작품 <테일즈 오브 판타지아>는 당시 슈퍼패미컴 게임에선 드물게 오프닝송과 전투 시 성우 목소리가 나와서 큰 주목을 받았다. 난 당시엔 해보지 못했고, 훗날 PS1 에뮬로 클리어했는데, 스토리가 너무 왕도물이라 별다른 인상을 받지 못했다.
그뒤로 테일즈 시리즈는 안중에도 없었는데, <테일즈 오브 베르세리아>는 테일즈 최초로 주인공이 섹시한 여성이라서 호기심에 시작했다.


PC판으로 했고, 비공식 한글화를 적용했다. 설정에서 전체 화면으로 바꾸면, 다음 실행시 플레이가 안 되는 문제가 있는데, 기본 설정인 테두리 없는 창 모드로 하면 해결된다.


초반 스토리는 인상적이었다. 변방의 마을에서 아픈 남동생을 돌보며 살던 소녀가 형부의 배신으로 남동생을 잃고 복수마가 된다는 내용이다. 세상이 어떻게 되건 말건 오로지 형부를 죽이는 게 주인공 벨벳의 목적이다. 다정했던 성격도 그 일을 겪은 뒤 냉혹하게 바뀐다.


복수를 위해 감옥을 탈출하면서 동료들을 만나게 되는데, 각자 목적은 다르지만, 같이 행동할 이유가 생겨 일행이 된다. 옛날 RPG처럼 무조건 정의를 위해 악과 싸운다가 아니라 왜 그런 언행을 하는지에 대해 논리적으로 확실하게 묘사된다. 주인공이 정의의 사도가 아니라 개인적 복수를 위해 움직이는 점이 다른 RPG 주인공과 차별되는 점이 아닐까 한다.
스토리는 암울하지만, 테일즈 시리즈 특유의 밝은 색감과 분위기 때문에 덜 무겁게 느껴진다. 개인적으론 더 암울하고 어두웠으면 했지만, 그럼 테일즈 시리즈가 아니겠지.


게임은 쉬운 편이다. 어디로 갈지 누가 중요한 대사를 하는지 지도에 다 표시가 되기 때문에 별로 헤멜 일이 없다. 서브 이벤트를 다 즐길 것 아니면, 표시된 부분 이외엔 안 가도 게임 진행엔 별 무리가 없는 경우가 많다. 편하긴 하지만, 스스로 뭘 알아낸다는 재미는 잘 느끼지 못했다.


전투 시스템은 리얼타임 액션이 가미되었는데, 1995년 첫 작품에서부터 계승되어온 것이다. 풍부한 모션으로 다채로움을 느낄 수 있다. 다만, 밝은 색상 탓에 적 괴물들이 막 징그럽거나 공포스럽게 느껴지진 않았다.


초반까진 스토리가 재미있었는데, 갈수록 진부해지고, 일본 특유의 교훈 주려는 면 탓에 흥미를 잃었다. 무겁게 시작한 스토리가 점점 가벼워진다고 할까. 일본의 소년 만화 범주를 넘어서지 못한다. 그래도 중후반까지 참고 하게 만든 건 캐릭터의 옷을 갈아입힐 수 있다는 점이었다. 노출이 심한 옷으로 바꾸면, 눈이 호강한다. 제작사도 그걸 노린 것 같다.


주인공은 우연히 만난 꼬마 남자애와 함께 다니는데, 과거와 달리 여성과 남성의 위치가 바뀐 게 느껴진다. 남자애는 매우 수동적이고 보살펴줘야 하는 존재다. 여주인공 벨벳이 남자처럼 지켜준다. 개인적인 취향으론 남성적인 벨벳보다는 여성적인 엘레노아가 더 예뻐서 마음에 들었다.


서로 주고받는 대사나 전개가 유치해져서 중후반까지 진행하고 끝판왕 직전 세이브 파일만 받아서 엔딩을 봤다. 후반부 내용을 생략하고 깼는데도 내용 이해에 별 무리가 없었던 걸 보면, 예측대로 진행되었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게임의 만듦새는 별로 지적할 게 없지만, 스토리 부분에선 좀 아쉬운 감이 있다. 기존의 테일즈다움에서 좀 비틀긴 했지만, 대중적인 왕도물 속성을 벗어나진 못했다. 그것이 폭넓은 인기의 비결이겠지만, 나이를 먹고 나니 이런 소년 만화 같은 스토리엔 큰 인상을 못 받는다.
초반 스토리의 임팩트, 노출 있는 캐릭터의 의상만이 기억에 남는다.

엔딩 본 날 - 2019년 12월 22일

2019-12-11

영원의 피레나


1995년 슈퍼패미컴으로 발매된 RPG. 일본 잡지 <애니메쥬>에서 연재되던 판타지 소설을 게임화했다. 원작 소설은 슈도 타케시(2010년 사망)가 썼는데, <요술공주 밍키>, <우주전사 발디오스>, <포켓몬스터> 등의 작가이기도 하다.
피로세 제국이 지배하는 세상. 16살 피레나는 여자인데도 검투사 제나에게 남자 검투사로서 길러졌다. 그 이유는 피레나가 제국의 침공으로 멸망한 나라의 왕녀이기 때문이다. 제국이 오락거리로 여는 검투사 대회에서 사투를 벌이며 살아가던 피레나는 어느 날 자신의 정체를 알게 되고, 제국에게 쫓기는 신세가 된다. 곳곳을 다니면서 제국의 핍박에 항거하는 반란군과 함께 제국의 우두머리를 무찌르고 새로운 나라를 건설하는 이야기.


당시 RPG에선 보기 드물게 여자가 주인공이며, 조연 리라는 피레나가 여자임에도 남편처럼 따르는 것을 볼 때 동성애물처럼 느껴진다. 제국에게 정복당한 나라의 주민들은 '크레이타'라는 천한 계급 취급을 당하는데, 직업 선택과 출산의 자유가 없으며, 노예나 창부로 살아가야 하는 비참한 계급이다. 리나도 승리한 검투사에게 보상으로 주어지는 창녀이다. 가정용 게임기에서 창녀가 등장하는 건 처음 본다.


설정 자체가 미드 <스파르타쿠스>처럼 비장해서 처음에는 끌렸는데, 스토리가 예측 가능하고 적들도 매력이 없어서 3분의 1쯤 진행한 시점에서 끝판왕 직전 세이브를 받아 엔딩을 봐버렸다. 설정은 암울하고 비참한데, 그래픽, 음악, 대사가 그걸 살리지 못했다고 해야 하나. 더 어둡고 묵직하게 전개했으면 어땠을까 싶다.


그래픽은 <파이널 판타지4, 5>, 전투 시스템은 <에스트폴리스 전기>와 흡사한데, 그 게임들보다 뒤에 나왔음에도 모든 면에서 뒤떨어진다. 소설을 시작으로 게임과 애니메이션까지 나왔지만, 제작사의 역량 탓인지 게임과 애니메이션 모두 성공하지 못했다. 도쿠마 쇼텐(徳間書店)에서 만든 게임치고 재미나게 한 게 없다.


히트한 타사 RPG에서 이런저런 요소를 가져와서 냈지만, 너무 전형적이고, 설정의 독특함을 못 살린 RPG.


엔딩 본 날 - 2019년 12월 11일

2019-11-23

파이널 판타지3 패미컴 개조판


1990년에 나온 패미컴용 명작 RPG. 일본에선 시리즈 최초로 밀리언셀러를 달성했으며, 우리나라에선 원본팩뿐 아니라 복제팩으로 상당한 물량이 유통되었다. 당시 용산 게임 가게 가면 이 롬팩이 없는 곳이 없을 정도였다. 당시 기준으로 미려한 전투 그래픽과 빼어난 음악이 많은 게이머를 홀렸다. 하지만, 일본어라는 점과 게임 자체가 어렵다는 점 탓에 초반에 포기하는 사람이 속출했고, 나도 그중 한 명이었다. 게임월드 잡지에서 공략을 내주긴 했지만, 내용이 부실해서 그것만 보고 클리어하기 쉽지 않았다.
난 초반 진행하다 결국 롬팩을 떠나보냈고, 세월이 지나 닌텐도DS 리메이크판으로 엔딩을 봤다. 그러나 닌텐도DS의 3D 그래픽은 패미컴판과는 완전히 달라서 그때 그 아기자기한 느낌이 아니었다.


어린 시절 패미컴판을 포기한 게 한이 되어서 다시 클리어에 도전해보기로 했다. 이번엔 한글판 롬에 여러 개조 패치를 해서 Mesen 에뮬로 돌렸다. 개조 패치로 달라지는 점은 다음과 같다.

1. FF3 푸치DS화 패치 0.83
전사 직업에 파고들기(ふみこむ), 마검사 직업에 암흑(あんこく) 등 명령어 추가(한글판에선 해당 글자가 깨져서 나옴)하고 공격치도 수정.
메뉴창 표시 속도, 타격 모션 속도 상승

2. 잡 시스템 변경
장비 해제 안 해도 전직 가능.
전직 시 필요 포인트 0

3. B버튼 누르고 있으면 빨리 걷기
빠른 진행 가능. 가장 유용한 패치.

4. Maeson 비주얼 패치
메뉴창과 잡 캐릭터 색깔 변경

다시 해보니 옛날 추억이 되살아났다. 그래픽에 정감이 가서 멈출 수가 없었다. 몇 시간 동안 붙잡고 했다. 소박하기 그지없는 그래픽이지만, 90년대 초반엔 패미컴 최고의 그래픽을 자랑하는 RPG였다. 전투 화면에서 아기자기하게 칼을 휘두르거나 도망가는 모습이 당시엔 무척 인상적이었다. 이에 비하면 같은 해 발매되었던 <드래곤 퀘스트4>의 그래픽은 초라하게 보였다. 그때도 그래픽은 드퀘보다 파판이라는 평가가 대부분이었다. 그래서 그런지 우리나라에서도 <파이널 판타지3>를 하는 사람이 더 많았던 걸로 기억한다. 직업이 20종류나 되고 전직했을 때 외양과 능력치가 바뀌는 점은 아주 흥미로웠다.


어릴 땐 어찌어찌 바이킹 아지트까지 진행했는데, 거기서 배를 타고 나가면 괴물이 나타났다. 아무리 때려도 죽지 않아서 거기서 포기했던 기억이 난다. 지금은 공략이 있어서 수월하게 넘길 수 있었다. 힌트가 많지 않아 불친절하고 지도도 없어서 공략 안 보면 헤맬 부분이 수두룩하다. 당시 공략 없이 깬 사람은 성취감이 컸을 것 같다.


비공정이 초반에 나온다는 점이 특이하다. 비공정은 네 종류나 나온다. 그리고 초반에 돌 호수 속에서 어떤 괴물이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주며 게이머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도 좋았다. 그 정체는 리바이어선. 후반부에 마지막 비공정을 얻으면 싸우러 갈 수 있다. 진행상 꼭 가서 싸울 필요는 없는데 이기면 리바이어선을 소환수로 얻을 수 있다. 이 게임은 숨겨진 요소가 꽤 있어서 찾는 재미가 있다.


스토리는 별다른 게 없었다. 우연히 선택받은 아이 넷이 악을 물리치고 세상을 구하는 왕도 RPG다. 옛날 RPG가 그렇듯이 등장인물의 성격은 거의 드러나지 않고, 주인공들의 성별도 불분명하다. 하지만, 스케일이 놀랍다. 고작 512킬로바이트밖에 안 되는 용량으로 이렇게 많은 이야기를 담아 넣었다는 게 대단하다.


어릴 적 생각하면서 아주 즐겁게 했다. 여러 기종으로 리메이크되었지만, 역시 패미컴판이 최고다.


엔딩 본 날 - 2019년 11월 23일

2019-11-22

파이널 판타지 USA 미스틱 퀘스트


1992년 미국에서 영문판으로 발매되었던 슈퍼패미컴용 RPG. 파이널 판타지4 영문판이 서양에서 별 호응이 없자 난이도를 낮추고 단순하게 만든 파이널 판타지 버전이다. 일본에는 1993년에 일본어판으로 발매되었다.


다크킹의 출몰로 크리스탈 4개가 힘을 잃고, 그 크리스탈의 수혜를 입고 살던 네 지역의 주민들은 피폐해진다. 주인공이 크리스탈의 힘을 부활시키고 다크킹을 물리친다는 단순한 이야기.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 중 가장 대사가 적다. 대사보다는 주인공의 동작으로 감정이 표현되는 장면이 많다. 주인공의 머리 모양과 옷 색은 파이널 판타지5 주인공 버츠와 똑같다.


기존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와 다른 점은 젤다처럼 액션성이 있다는 점이다. 점프, 칼질, 폭탄, 갈고리로 절벽 타기 등을 할 수 있다. 다만, 던전 안에서 진행을 위해 액션이 필요하고, 전투에선 일반 JRPG처럼 액션 없이 진행된다. 전투는 랜덤인카운터가 아니라 화면에 보이는 적에게 부딪치면, 전투 화면으로 바뀐다. 랜덤인카운터보단 훨씬 쾌적하지만, 적이 길을 막고 있어 피할 수 없는 전투가 많다.


월드맵은 자유로이 돌아다닐 순 없고 화살표가 있는 곳만 방향키로 이동하는 방식이다. 이 점은 파이널 판타지보단 로맨싱 사가와 비슷하다.


게임 자체가 재밌지는 않았다. 스토리가 너무 단순하고 비슷한 모습의 적과 전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게임을 끝내도 딱히 기억에 남는 장면이 없다. '파이널 판타지'라는 타이틀 덕에 당시 국내 게임 잡지에서 공략까지 해줬는데, 별로 회자되지 않는 걸 보면, 나만 재미없게 느낀 건 아닌 모양이다.
일본에서 당시 판매량은 30만 개. 지금 기준이면 성공한 축에 들어가지만, 당시엔 스퀘어가 롬팩 게임을 내면 거의 밀리언셀러가 되는 시대였기 때문에 기대에 한참 못 미치는 실적이었다고 할 수 있다.
'파이널 판타지'라는 명성에 견주어 매우 심심한 RPG. JRPG 초심자용이라고 할 수 있겠다.

2019-11-18

파이널 판타지4 컴플리트 컬렉션 PSP


2011년 3월 24일에 스퀘어에닉스에서 발매한 리메이크판.
오리지널 <파이널 판타지4>는 슈퍼패미컴+UFO 조합으로 오래 전에 깼지만, 꾸역꾸역 재미없게 했던 기억이 있다. 훗날 3D로 리메이크된 안드로이드판을 태블릿으로 진행했는데, 중간쯤 실수로 세이브를 지워버려서 중단할 수밖에 없었다.
그 뒤에 PSP으로 또 리메이크되었는데, 닌텐도DS나 안드로이드판처럼 3D가 아닌 과거 2D로 리메이크된 점이 내 눈길을 끌었다. 3D 대두 캐릭터가 난 싫었다. 그래서 3D로 리메이크된 3, 4편은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어느날 하고 싶은 생각이 문득 들어서 PSP판을 시작했다. PPSSPP 에뮬로 돌렸는데, 에뮬의 언어 설정을 한국어로 하면, 영문으로 진행된다. 게임 안에서 언어를 바꿀  수는 있지만, 언어 설정을 한국어인 채로 시작하면, 게임 설정 들어갈 수 있을 때까진 영문으로 진행된다. 난 일본어를 원해서 에뮬 언어 설정을 일본어로 바꾸고 시작했다.


PSP판은 안드로이드판과 달리 음성이 빠진 점은 아쉬웠지만, 정감 있는 2D 그래픽이라 마음에 들었다. 음악은 편곡이 되어서 오리지널보다 듣기 좋았다.


4편은 3편에서 호평이었던 잡 체인지 시스템이 사라졌다. 모든 등장인물의 직업은 맘대로 바꿀 수가 없다. 스토리성 강화를 위해 이런 선택을 한 것 같은데, 자유도가 줄어든 것이라 아쉽다. 이 점에 실망했다는 평이 많았는지 5편에선 잡 체인지 시스템이 부활한다.


주인공 세실의 초반 직업은 어둠의 포스가 넘치는 암흑기사다. 다스베이더처럼 검은 가면을 쓰고 있고, 암흑기사이기에 그를 연모하는 로자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한다. 암흑기사는 사랑을 못 하는 직업인가? 스토리가 진행되면서 성기사 팔라딘으로 전직한다. 주인공 세실의 친구 카인은 로자를 좋아해서 삼각관계가 형성된다. 주인공을 향한 질투심이 적에게 조종당할 빌미를 만든다.


스토리는 슈퍼패미컴 초창기 당시엔 인상적이었을지 모르지만, 지금 기준으로 보면 매우 진부하다. 세상의 크리스탈을 다 모아서 지구 정복을 노리는 악당 골베자와 그를 막으려는 세실 일행의 이야기다. 후반부로 가면 마도선을 타고 달로 가고 거기서 주인공 출생의 비밀과 악당의 정체가 밝혀진다. 중세 판타지로 시작했다가 SF로 빠지는 이야기다.



PSP판은 본편의 후속작인 <인터루드>, <달의 귀환>이 포함되어 있다. 원래 모바일판과 Wii ware로 나왔던 건데, 리메이크되어 합본 되었다고 한다. 사실 본편보다 이쪽 이야기가 더 궁금해서 PSP판을 시작했다.


<인터루드>는 본편에서 1년이 지난 시점이다. 소환사 리디아를 중심으로 사건이 전개되며, 로자의 임신 소식까지 이야기가 진행된다. 내용이 짧아서 부담은 없었지만, 딱히 재밌지는 않았다. <달의 귀환>의 서장 격이라고 하는데, 딱히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인 내용이라고 생각한다.


주인공 아들이 활약하는 후속작 <파이널 판타지 4 THE AFTER YEARS 달의 귀환>은 본편에서 17편이 지난 시점이다. <인터루드>처럼 짧게 끝나는 후일담이라고 생각했는데, 완전히 오산이었다. 스토리 길이가 본편 이상으로 방대하다. <드래곤 퀘스트4>처럼 주인공마다 단막 형태의 스토리로 진행된다. 본편에서 활약했던 등장인물과 그 후손들이 총출동하며 모든 단막 시나리오를 클리어하면 새로운 시나리오가 나온다.


전편에서 추가된 건 달의 차고 기울기 정도에 따라 적의 속성이 달라진다는 점, 여러 캐릭터의 합체 기술이 생겼다는 점이다.


스토리는 달에서 새로운 적이 나타나 세상이 다시 위기에 빠져 각지의 과거 영웅들이 힘을 합친다는 것이다. 전작에서 주인공의 연인 로자를 연모했던 카인은 그 상실감을 달래기 위해 방랑하고 있었는데, 로자를 잊을 수 없었던 마음이 돌출되어 둘로 갈라진다. 전작에 이어 질투심이 또 사건을 만든다.


등장인물이 굉장히 많다 보니 산만한 느낌이 들었다. 적의 정체는 또 SF로 빠진다. <파이널 판타지4>에선 JRPG에서 흔한 '신'이 안 나온다는 점이 이색적이었다. 외계 문명이 신에 해당되는 역할이 아닌가 싶다.


최종화의 보스전은 질릴 정도로 많았다. 추가된 보스 이외에도 전작의 모든 보스와 다시 싸워야 한다. 막판에 이렇게 보스전이 많은 JRPG는 처음 봤다. 치트를 쓰지 않는 한, 깨는 데 장시간을 요한다.


후속작까지 다 엔딩을 보고 난 소감은 그냥 4편으로 끝내는 편이 낫지 않았나 싶다. 크리스탈의 역할을 재정의하는, 사족 같은 느낌의 스토리였기 때문이었다. 전작에서 경험했던 맵을 또 왔다 갔다 하는 점도 지루했다.


4편은 가장 많이 리메이크된 파이널 판타지인데,  2D로 리메이크된 4편은 PSP판뿐이다. 게임 자체는 그리 만족스럽지 않았지만, 호기심 해소했다는 데 만족한다.


엔딩 본 날 - 2019년 11월 18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