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8-30

리조이스 - 아레사 왕국의 저편


1995년 야노만이 슈퍼패미컴으로 발매한 액션RPG.
게임보이와 슈퍼패미컴으로 나온 아레사 시리즈의 외전이다. 스토리상 시간대는 게임보이용 아레사 2편과 3편 사이이고, 무대는 아레사 왕국에서 멀리 떨어진 마하루 국에서 시작한다.
아레사 시리즈의 대미를 장식하는 작품으로 완전한 RPG였던 전작들과 달리 액션 RPG로 나왔다.


게임보이판 아레사 1, 2편의 마왕 하워드가 다시 부활하고, 그의 배후인 마법사 벤마르키스트 역시 등장한다.
사기와 도둑질로 살아가던 4인조 그룹 '리조이스'는 어느 날 마법사 벤마르키스트로부터 동굴에서 여신상을 가져오라는 의뢰를 받는다. 그 의뢰 때문에 이변이 일어나고 친구들은 뿔뿔이 흩어지고 만다. 리조이스의 리더 토레노는 해안가에서 우연히 마법인형 돌과 만난다.
돌은 마테리아와 함께 마왕 하워드를 물리친 뒤(아레사 2편 내용), 인간이 되는 방법을 찾기 위해 수행하던 중이었다. 마왕 하워드가 부활했음을 알게 된 돌은 토레노와 동행하기로 한다.


주인공 토레노가 정의의 사도가 아니라 사기꾼에 도둑이라는 점이 특이하다. 따라서 정의감이 아니라 친구를 찾겠다는 개인적인 목적으로 움직인다. 대사에도 그런 개성이 잘 드러나 있다. 아레사의 모든 시리즈에 다 등장하는 마법인형 돌은 여기서 주인공 다음으로 비중 있는 인물로 나온다.


그래픽은 슈퍼패미컴의 다른 RPG들과 견줘도 손 꼽을 만큼 좋은 편이다. 다만, 음악은 밋밋하다.
다양한 무기와 마법을 쓸 수 있으며, 타격감이 다소 부족하긴 하지만, 액션RPG로선 나쁘지 않다. <성검전설2>와 비슷한 면이 있다. RPG인데 2인용이 되는 점도 비슷하다. 아쉬운 점이라면, 레벨이 너무 쉽게 올라서 밸런스가 좀 안 맞는 느낌이다.
지금은 게임을 안 만드는 제작사 야노만은 스퀘어, 에닉스 등보단 역량이 떨어졌기 때문에 당시 야노만 게임을 보면 디테일이나 밸런스가 좋다고 할 수 없었다.


리조이스도 언뜻 보면 잘 만든 것 같은데, 막상 해보면, 군데군데 왜 이렇게 만들었을까 하는 부분이 있다. 파티가 최대 4명인 것처럼 상태 창을 꾸며놓고, 거의 2명으로만 진행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거나, 점프 기능이 있으면서도 점프할 일이 많지 않다거나, 보스전에서 무기와 마법을 선택할 수 없다거나, 전투에서 우리 HP가 안 보인다든가... 슈퍼패미컴 황혼기에 나온 게임치고는 덜 고심하고 만든 인상이다.


진행 힌트를 주는 '동료끼리 회화'가 있음에도 한 세 군데에서 막혔다. 공략 없으면 누구나 막힐 수밖에 없는 곳이 있다. 설명이 부족한 게 아레사 시리즈의 특징인가...
해본 이가 많지 않은 게임이라 그런지 일본 사이트에도 공략이 거의 보이지 않아서 오래 헤맸다. 간신히 동영상 공략을 찾아서 막히는 부분을 넘길 수 있다.


이 게임은 이동에서 대각선 키 입력을 지원한다. 이게 뭐 대수냐 싶지만, 옛날 슈퍼패미컴 RPG는 대각선 이동이 안 되는 것도 많다. 리조이스에선 대각선 방향 미로도 나오고, 대각선 방향으로 선착장을 옮겨야 하는 이벤트가 있어서 대각선 이동을 못 하면 클리어가 불가능하다. 따라서 에뮬레이터로 한다면, 반드시 아래처럼 대각선 키 입력 설정을 해둬야 한다.


일반 몬스터들 상대하긴 꽤 쉬운 편인데, 보스전으로 가면 어려워진다. 보스들의 HP가 상당히 높기 때문에 쓰러뜨리는 데 시간이 꽤 걸린다.


체력과 인내심이 요구된다. 보스전이 시작되면 무기를 교체할 수 없으니 미리 해둬야 한다. 가능하면 원거리 공격 가능한 무기나 마법으로 해야 덜 고생한다.


엔딩까지 보고 느낀 점은 원래 기획한 것보다 축소해서 만들지 않았나 하는 것이다. 캐릭터는 많이 나오는데, 주로 쓸 수 있었던 건 2명 정도였다. 게임 내내 파티 4명 모두 채워진 적이 거의 없었다.
미루로즈 같은 캐릭터는 프롤로그에서 잠깐 쓴 게 다였고, 아레사2에도 나왔던 크리스는 동료로 쓸 수도 없는데, 왜 나왔는지 모르겠다. 스토리상 중요한 역할을 한 것도 아니었다.
엔딩에서 게임보이용 아레사1~3의 주인공 마테리아 얼굴이 나오는 것도 생뚱맞다.


비슷한 액션RPG인 <성검전설2>와 비교하자면, 그래픽 말고는 딱히 나은 점이 없다. 스케일이 작고 디테일이 떨어진다. 걸작이라고 할 순 없고 평작이나 그보다 좀 나은 정도? 호불호가 갈릴 것 같다.


그래도 게임보이용 아레사 1편과 2편을 즐겼던 사람이라면, 몇몇 인물이 반가울 것이다.


엔딩 본 날 - 2019년 8월 29일

2019-08-25

아레사3


1992년에 발매된 게임보이용 아레사 시리즈의 완결편.
1편을 깨고 2편을 이어서 했지만, 별로 향상된 점도 없고, 스토리도 뻔한 것 같아서 뛰어넘고 3편을 시작했다.
2편을 안 하고 해도 스토리상 이가 빠진 느낌은 없었다.


그래픽이 좋다고 할 순 없지만, 1편보다는 향상되었다. 인물 그래픽도 늘어났고, 주인공의 고향인 하로하로 마을은 확 바뀌었다. 주인공 마테리아의 외모 역시 1편과 견주면 완전히 달라졌다. 성형수술이라도 했나.

1편과 3편의 마테리아 외모 비교

그 외에 향상된 부분이라면 파티가 4명으로 늘었다는 점이다. 나머지 부분은 전작들과 비슷하다. 대사 나올 때 말풍선이나 대사창이 캐릭터 위아래 나오는 게 아니라 전체 화면으로 대사를 보여주는 점, 레벨이 오르면 그 아래 레벨의 적은 나오지 않는 점, 이동속도 조절 가능한 점 등은 똑같다. 다만, 현금 서비스 기계는 안 나온다.


두 번이나 아레사 왕국을 위협했던 마왕 하워드는 마테리아 일행의 활약으로 최후를 맞았다(아레사 1~2편 내용).  평화로운 일상을 보내던 마테리아와 돌에게 어느 날 벤 마르키스트(1~2편에 나왔던 마도사)가 찾아와 20년 전 아레사 왕국으로 갈 수 있는 마법이 있다는 얘기를 한다. 자신의 부모를 보고 싶었던 마테리아는 돌과 함께 20년 전으로 간다.
아레사 왕국이 마왕 하워드의 습격을 받은 바로 그 날로 돌아가 부모와 함께 싸우게 된다는 스토리.


마왕 하워드가 어떻게 탄생했는지 알 수 있다. 원래 하워드는 주인공의 부모들과 같이 수련을 했던 동료였는데, 변심했다고 한다. 그 변심한 이유와 배후가 게임 종반에 밝혀진다. 나름 반전이지만, 소거법으로 생각하면 범인을 알아낼 수 있다.

지하 세계가 무대인 관계로 전체적으로 어두운 느낌이 있다. 동굴과 요새가 무척 많고 뺑뺑이 미션도 꽤 있어서 상당히 성가시다. 그나마 레벨을 올릴수록 랜덤 인카운터율이 대폭 줄어들어서 좀 낫다.
게임 밸런스는 좋지 않다. 데스어택을 쓰면, 끝판왕이라도 일격에 죽일 수 있다.


전작과 마찬가지로 조잡한 B급 게임 느낌이 남아 있다. 대사는 전작보다 인물의 개성은 드러난다. 하지만 여전히 생략된 부분이 많아서 개연성이 부족하다.
엔딩은 상상할 여지를 주면서 끝내는데, 너무 급작스러워서 여운을 즐길 틈을 주지 않는다. 좀 성의 없게 느껴졌다.

게임보이 RPG로선 볼륨면에서 나름 대작(?)이라고 할 순 있지만, 게임 밸런스나 디테일이 아쉬운 시리즈다.


엔딩 본 날 - 2019년 8월 25일

2019-08-24

아레사 (게임보이용 시리즈 첫 작)


1990년이 야노만이 게임보이용으로 발매한 RPG. 여자가 주인공인 RPG가 드문 시절에 나왔다.


아레사 왕국에 쌍둥이 공주 마테리아와 에미리타가 태어난다. 그 순간 골드드래곤이 나타나 에미리타를 납치하고, 마왕 하워드의 공격으로 왕 리퍼튼은 목숨을 잃는다. 그리고 마테리아는 다른 이의 손에 맡겨져 여검사로 자란다. 출생의 비밀을 알게 된 공주 마테리아는 혈육을 찾고 마왕 하워드를 무찌르기 위해 집을 나선다.


지금 하기엔 여러 모로 시스템이 불편하고 게임의 힌트도 적어서 불친절하다. 도중에 그만두고 싶었지만, 치트의 힘을 빌려서 속전속결로 깼다.

마을 건물들이 무척 크다. 마을 구조를 좀 돌아다녀야 알 수 있다. 어느 마을이나 구조가 거기서 거기이니 금방 적응은 된다. 집 안에 들어가면 많아야 두 명밖에 없는데, 공간은 무척 넓다. 마을 안에서 꽤 걷는 느낌이다.

가게에서 파는 장비나 아이템 가격을 보면, 무척 비싸다. 초반부터 이렇게 높은 단위로 파는 RPG는 본 적이 없다. 그래서 그런지 마을에 현금 ATM이 있다. 중세 판타지 배경에 ATM이 웬 말인가 싶은데 하여튼 있다. 그리고 필요 없는 아이템을 아무 가게에서나 팔 수가 없다. 팔 수 있는 가게가 마을엔 없고 던전 같은 데 종종 있다. 돈이 중요한 게임이라서 제한을 둔 것 같다.
희한한 건 이벤트상 중요한 아이템을 마을 가게서 팔고 있다는 점이다. 돈 모아서 그 아이템을 사지 않으면 진행이 안 된다.


전투는 흔한 드래곤 퀘스트 스타일인데, 특이한 점은 레벨이 어느 정도 오르면, 적이 안 나온다는 것이다. 레벨을 상한까지 올리면 쾌적하게 할 수 있다. MP는 없고 마법은 자신의 HP를 소모해서 쓴다. 마법을 써서 HP가 줄더라도 회복마법으로 다시 올릴 수 있다.
그리고, 파이어볼 마법으로 재로 만든 몬스터를 캡슐에 담으면 일시적으로 몬스터를 쓸 수 있다.

옛날 RPG답게 힌트가 적어 불친절한 편인데, 그나마 돌아다니다 보면 멋대로 나오는 마테리아의 혼잣말이 어디로 갈지 알려주는 힌트가 된다.
등장인물의 대사에 개성이 안 느껴지고 감정의 교류가 안 보여서 이야기를 파악하기 어렵다. 많은 부분이 생략된 채로 진행되는 느낌이다.
그냥 마테리아가 쌍둥이 동생을 찾고, 아버지의 원수인 마왕을 물리치는 스토리로 이해하면 되겠다.


마법사가 만든 마법인형 돌은 동료가 되는데, 늙지 않아서 아레사 시리즈 모두에 등장한다고 한다. 다른 동료인 시빌은 엔딩을 보고서야 여자가 아니라 남자라는 걸 알았다.


마지막 전투는 몬스터와 26번 싸워야 한다. 주인공이 아니라 돌의 살신성인으로 끝판왕을 물리친다.


단순하고 조잡해 보이지만, 공략을 보지 않으면 막힐 곳이 많다. 베루베 요새 안에선 길이 막혀 버리는 버그가 있는데, 세이브했다가 로드해야 해결된다고 한다.


몇 가지 특이한 시스템을 채용하긴 했지만, 여러 모로 B급 냄새가 나는 RPG였다.


엔딩 본 날 - 2019년 8월 24일

2019-08-22

악마성 스페셜 나는야 드라큘라군 게임보이판


1993년 코나미가 게임보이로 발매한 악마성 파생작.
원작은 패미컴판이고 게임보이판은 내용상 속편이라고 할 수 있다.


물리친 줄 알았던 전작의 끝판왕 가라모스가 다시 나타나고, 드라큘라군은 가라모스 퇴치를 위해 나선다. 참고로 가라모스는 <악마성 드라큘라X 월하의 야상곡>에서 숨겨진 보스로 등장한다.


전작에서 익혔던 기술들은 박쥐 변신 말고는 다 까먹은 상태이지만, 스테이지를 거듭하면서 다시 기술들을 얻게 된다. 패미컴판과 똑같지만, 냉동탄이 박쥐 돌격대 기술로 대체되었다. 버튼을 오래 눌렀다 떼면 선택한 기술을 쓸 수 있다.


스테이지가 짧지는 않아서 게임 종료시 컨티뉴 패스워드가 제공된다.


스테이지 사이의 보너스 게임을 비롯해 게임보이판만의 일부 연출이 추가되긴 했지만, 패미컴판의 적과 BGM을 그대로 재활용하고 있어서 반은 속편, 반은 이식작 느낌이다. 난이도는 중반까진 매우 쉬운 편인데, 그 이후 갈수록 어려워진다.


게임보이 스펙상 한 화면에 적이 하나 정도 나오는 경우가 많아, 패미컴판보다 낫다고 할 순 없지만, 특유의 코믹한 분위기는 그대로 살아 있다. 부담 없고, 유쾌한 액션 게임.


엔딩 본 날 - 2019년 8월 21일

2019-08-21

ONI 5 은인(隠忍)을 잇는 자


1995년에 발매된 게임보이 ONI 시리즈의 완결판.
옛 일본을 배경으로 오니(일본말로 귀신)라고 부르는 변신 일족의 이야기가 또 이어진다. 이들은 타고난 힘으로 대대로 정의를 위해 싸워왔다.

5편의 배경은 3편의 몇 년 후이며, 1, 2, 4편에서 300년 후이다. 하지만, 300년 전 과거로 가는 이벤트를 통해 전작의 주역들이 모두 나온다. 시리즈 주인공들은 전부 오니 일족이며, 1편의 주인공 텐치마루의 자손이라고 할 수 있다.

ONI 5 주인공 코가네마루

5편 주인공 코가네마루가 16세 생일을 곧 맞이할 즈음, 그가 살던 마을은 요괴의 습격을 받고 어머니는 납치된다. 어머니는 끌려가면서 "초승달산으로 가거라. 거기에 네 인생을 바꿀 게 있단다"라는 말을 남기고, 주인공은 소꿉친구 캬라와 함께 집을 나선다... 이렇게 시작되는 이야기.

3편 여주인공 시즈나
3편 주인공과 연인 사이가 되었다

전작 중 3편 주인공 토키와마루의 비중이 큰 편이며, 다른 등장인물보다 오래 함께하는 편이다. 난 3편밖에 해보질 않아서 3편 등장인물밖에 몰랐지만, 1~4편을 모두 즐긴 사람에겐 주인공들의 재등장이 반가울 수도 있겠다. 제작진이 게임보이 마지막을 성대히 장식하려고 했는지 전작과 연관성을 주려고 애 많이 쓴 것 같다. 하지만, 좀 산만한 느낌도 들었다.


주인공 소꿉친구 캬라
ONI 4편의 여주인공 미코토

4편의 여주인공 미코토는 5편 주인공에게 반해서 마왕 퇴치를 함께한다. 소꿉친구 캬라가 있어서 삼각관계가 되지 않을까 했는데, 캬라는 후에 배반하고 만다. 스토리가 진부한 가운데, 그나마 작은 반전이었다.
주인공과 미코토는 결국 맺어지진 못하고 헤어진다. 덕분에 주인공이 300년 전 조상과 결혼하는 동족상간은 일어나지 않았다.


시스템은 전작들보다 깔끔해지고 이야기 길이도 대폭 늘었다. 많은 등장인물이 나오고 동료로 자주 들어오고 나가고 한다. 정상적으로 플레이한다면 25시간 이상 걸리지 않을까 싶다.
후반부엔 드라큘라, 가고일 등 유럽에서 일본으로 건너온 몬스터들이 나온다.


만듦새를 봤을 땐 게임보이에서 상급 RPG라고 할 수 있다. 개인적으론 5편보단 3편이 대사도 더 맛깔스럽고 옴니버스로 진행되어서 더 재미났다. 5편은 스케일이 커지긴 했는데, 뺑뺑이 미션도 좀 있는 편이고, 스토리가 그리 와닿지 않아서 다소 아쉬웠다.


엔딩 본 날 - 2019년 8월 21일

2019-08-20

ONI 3 흑의 파괴신


1993년에 판도라박스가 개발하고 반프레스트가 발매한 ONI 시리즈 3탄.
중세 서양 배경이 아닌, 천외마경, 모모타로 전설, 벤케이 외전처럼 옛 일본 배경이다. ONI(鬼)는 일본말로 귀신을 의미한다.

게임보이 RPG로선 특이하게도 4장 옴니버스 구성이다. 드래곤 퀘스트4처럼 각 장마다 주인공이 다르고, 마지막 장에서 한 데 모인다.

주인공 토키와마루

도구점으로 먹고사는 어느 집안에 대대로 열어선 안 되는 창고 문이 있었는데, 어느 날 도구점 주인 할아버지가 죽고, 그가 키우던 아이가 그 문을 열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이게 프롤로그이고, 1장부턴 번갈아 가며 다른 캐릭터가 주인공으로 나온다. 치유 능력을 타고난 세이시로, 행방불명된 언니를 찾으려는 소녀 검객 시즈나, 오사카 사투리를 쓰는 인도인 찬드라가 각 장의 주인공이며, 마지막 4장에서야 프롤로그의 주인공 토키와마루가 재등장한다.


성능이 딸리는 게임보이 RPG라서 별 기대 없이 했으나 예상보단 JRPG의 기본에 충실했고, 등장인물의 개성도 대사에 잘 드러나서 수작으로 느꼈다. 물론 게임보이 스펙상 마을 구조가 비슷비슷 단조로운 면은 있다.


전투 시스템은 드퀘와 흡사하고, 특이한 점이라면 등장인물들이 마신기(魔神器)를 이용해 변신할 수 있다는 점이다. 전투 중 변신하면, 1턴이 소요되지만, 더 강력한 공격이 가능하다.


마지막 4장은 다른 장보다 길고, 공략 안 보면 막힐 것 같은 곳이 있긴 하지만, 전체적으론 던전 미로가 단순한 편이고, 이벤트에서 그리 많은 뺑뺑이를 돌리지 않는다. 단지, 적 조우율이 높아서 성가셨다.


후반부엔 '중국'으로 추측되는 곳으로 갈 수 있다. 당시 중국으로 가려면 조선을 거쳐야 했을 텐데, 게임에선 생략된 게 아쉽다. 옛 일본 배경 RPG에서 한반도가 등장한 건 아직 보지 못했다.


스토리에 막 반전이 있진 않지만, 조금 강한 소재가 쓰였다. 사이비 종교가 등장하는데, 이상향으로 가려면 목숨을 바쳐야 한다고 사람들을 선동한다. 그래서 많은 이가 자살한다. 어린아이가 "엄마가 자살했어"라는 대사를 날린다.


게임보이 수준에선 그럭저럭 잘 만든 RPG라고 할 수 있다. 시리즈가 길게 이어진 이유가 있었다. 3편은 2편에서 300년 후가 무대라서 이어지는 부분은 없다. 딱 하나 연관이 있다면, 자기 몸을 기계로 바꿔서 수백 년을 살아온 카라쿠리 야에몬이 등장한다는 점 정도다.

해킹된 NEW 3DS LL에서 GameYob 에뮬로 엔딩을 봤다.


엔딩 본 날 - 2019년 8월 2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