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0-21

이 세상 끝에서 사랑을 노래하는 소녀 YU-NO 새턴판

칸노 히로유키가 시나리오를 쓴 <디자이어>, <이브 버스트 에러>를 감명 깊게 했기에 그의 또 다른 작품 <유노>도 꼭 하고 싶었다. 하지만 PC9801 에뮬로 프롤로그까지만 하고 방치한 지가 15년 되었나.
2018년 10월 문득, 컴퓨터하드의 파일 정리하다가 유노가 보여서 시작하기로 마음먹었다. PC9801판을 지금 다시 하긴 불편할 것 같아 윈도우판으로 하려고 했는데, 윈도우10에서 실행이 잘 안 되어서 포기하고 새턴판으로 시작했다. 2018년판 리메이크판도 있지만, 바뀐 그림체가 도무지 마음에 안 들었다.
새턴판은 PC9801의 수위 높은 장면들이 삭제되긴 했지만, 음성도 있고, 추가된 그림과 요소도 있어서 나쁘지 않았다. 마우스 대신 게임패드로 조작할 수 있었다.


에뮬은 PC용 레트로아크에서 mednafen_saturn 코어로 돌렸다. 놀랄 정도로 잘 돌아갔다. 새턴 에뮬은 플스 에뮬에 비해 완성도나 기능이 떨어져서 안 하고 있었는데, 레트로아크는 기대 이상이었다. 다만, 안드로이드용 레트로아크에선 스펙상 너무 버벅거려서 플레이가 힘들다.
유노는 CD 3장짜리 게임이었는데, 플레이 중 디스크를 바꿔야 할 때,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헤맸다. 레트로아크에 디스크 컨트롤이란 메뉴가 있길래 써봤더니 바뀐 CD를 인식 못 했다. 구글 검색으로 방법을 찾았다. 장수 많은 새턴 게임하다 또 헤맬지 모르니 방법을 기록해둔다.


예를 들어 CD1으로 플레이하다 CD2로 바꾸라는 화면 나올 때, 강제세이브한 뒤, 강제세이브한 파일을 CD2용으로 이름을 바꿔주고, CD2를 레트로아크에서 실행하고, 강제세이브 파일을 로드한다. 거기서 레트로아크의 디스크 컨트롤 메뉴를 불러내서 '디스크 사이클 트레이 상태' 메뉴로 디스크를 꺼냈다 넣으면 CD2로 다시 부팅되어 게임을 이어서 할 수 있다.


유노 같은 비주얼 노벨 장르는 그림과 음성 그리고 독자의 선택권이 있는 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반사신경도 필요 없고 버튼만 누를 줄 알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 난 일본 RPG를 할 때, 레벨업 과정이 너무 지리멸렬해서 치트를 곧잘 쓰는데, 이 장르는 치트를 쓸 필요도 없고 존재하지도 않아서 그냥 정상적으로 즐긴다.


다만 이 유노는 텍스트양이 방대하고 분기가 너무 많아서 공략을 안 보고 하면 클리어에 100시간도 더 걸릴 것 같아서 처음부터 공략을 보고 했다. 그런데도 시간이 오래 걸렸다. 깨는 데 하루 몇 시간씩 해서 일주일은 쓴 것 같다. 이렇게 문장이 많고 내용이 긴 비주얼 노벨은 처음 본다.


유노는 고등학생 주인공 아리마 타쿠야가 실종된 아버지로부터 병렬세계를 왕래할 수 있는 장치를 받은 뒤, 자신을 둘러싼 묘한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모험하는 이야기다.
병렬세계 왕래라는 건 일종의 타임머신 같은 건데, 사건의 전모를 밝히기 위해 원하는 과거 시점으로 돌아가 미래를 바꾸는 것이다. 다만, 타임머신과는 다른 점이 과거로 돌아가는 순간, 그건 과거가 아니라 병렬세계라는 점. 그곳에서 무언가를 바꾼다고 미래가 바뀌는 게 아니고, 또 다른 인과관계가 생긴다는 개념이다. 그리고 모든 등장인물은 유일무이한 존재가 아니라 다른 세계에서도 같은 모습으로 무수히 존재할 수 있다.


이 게임은 평행우주 학설을 집어넣어서 외계어 같은 용어가 몇몇 장면에서 난무한다. 공부를 따로 하지 않는 한, 이해가 어려운데, 모르고 넘어가도 전체 스토리 이해에는 큰 문제가 없다.


처음에는 텍스트가 많아서 인내심이 필요했는데, 스토리가 흥미진진해서 며칠 동안 몰두해서 했다. 유노는 1996년 PC9801로 나온 이래, 1997년 세가 새턴, 2000년 윈도우 PC, 2018년 PS4, PS Vita로 이식되어 발매되었다. 2019년엔 TV애니로도 나온다고 한다. 세월이 꽤 흘렀는데도 왜 이렇게 리메이크가 여러 차례 되고 칭송받는지 게임을 해보고 알 수 있었다. 버튼만 누르면 끝날 것 같은 비주얼 노벨 장르에 이 정도의 게임성과 시나리오를 갖춘 작품은 드물다.


남성을 위한 엘프사 게임답게 노출 장면이 난무한다. 여성을 향한 주인공의 농담과 행위는 명백한 성희롱, 성추행이라고 할 수 있다. 현실에서 이렇게 했다간 인생 종친다. 게임 속에서만 즐기자.
2018년 리메이크판은 한글화되었는데, 심의 통과는 문제없었는지 모르겠다. 유두, 성기 노출을 자제한 새턴판으로 했는데도 가정용 게임기로선 꽤 야한 편이었고, 근친상간으로 추정되는 장면도 있다. PC9801판이 나왔을 때 일본의 창작 환경이 얼마나 자유로웠는지 짐작할 수 있다.


게임은 꽤 어렵다. 분기가 많아서 다 보려면 퀵세이브 시점이 무척 중요하고, 특히 미로 끝에서 노트북으로 수수께끼 풀어야 하는데, 너무 어렵다. 공략 없이 이 게임을 깬다면, 성취감이 대단할 것 같다. 마지막 이세계편으로 가려면 주인공 주변의 모든 여성을 다 공략해야만 한다. 한 여자를 향한 일편단심 사랑 따윈 엘프사 게임에 가당치않다.
이세계편은 분기 없이 일직선 진행이라 편했지만, 예상보다 내용이 길어서 엔딩까지 하루를 썼다. 다소 느릿느릿한 진행이었지만, 지나고 나니 감정이입을 위해선 필요했던 방법이 아니었나 싶다.


끝을 보고 나니 몇 가지 의문은 남는다. 세레스는 어떻게 그 자리에서 처음 등장할 수 있었는지? 또, 모 캐릭터는 정황상 주인공의 딸이 아닌가 싶은데, 게임에선 직접적인 언급은 없다. 딸이 맞다면 근친상간이 된다. 그리고, 세상을 파멸로 몰 뻔했던 악당의 정체는 밝혀지지만, 그가 왜 그랬어야 했는지에 대해선 설명이 없다.
개인적으론 엔딩이 깔끔하진 않았다. 원래 세상으로 돌아와서 모든 등장인물이 평화롭게 사는 걸 기대했는데, 마무리는 다소 파격적이었다.


야게임이지만, 야한 장면을 다 드러낸다고 해도 작품성을 인정받을 만큼 걸작이라고 생각한다. 처음 엔딩까지 간 새턴 게임이다.


엔딩 본 날 - 2018년 10월 20일

2018-10-13

BABEL


1992년에 나온 PC엔진용 RPG입니다.
흔한 판타지 세계관이 아니라 총과 차량이 나오는 SF 세계관의 RPG입니다. SF라고 해도 생활 양식 등은 유럽 중세풍입니다. 왕, 귀족, 평민 등 신분 격차가 있고, 종교가 있는 세계지요. 뭔가 뒤죽박죽 섞인 느낌입니다.


특이해서 초반부는 흥미진진했습니다. 각 캐릭터의 개성도 말투에서 잘 드러나고 약간 성인 취향의 대사들도 나와 재밌더군요. 두 여성 캐릭터의 그림체도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었습니다.


전투 애니메이션도 있습니다. 총이나 칼로 싸우네요. 다만 명중이 쉽게 되지 않아서 답답한 느낌을 줍니다. 운이 따라야 합니다. 그리고 이 게임은 적을 이겨도 경험치가 없습니다. 이벤트를 해결하면 레벨이 올라가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필드에서 랜덤으로 나오는 적들을 물리쳐봐야 레벨업되지 않습니다. 그냥 돈만 생길 뿐이죠. 돈으로 좋은 무기를 장비하느냐로 승패가 갈립니다.


던전 안은 횡스크롤 방식이라 다른 RPG의 미로만큼 복잡하지 않습니다. 이동속도도 버튼 누르고 있으면 빨라져서 쾌적하네요. 하지만 세밀한 부분에서 뭔가 설익는 느낌이 납니다.



스토리는 청년 제루, 그와 함께 다니는 1살 연상의 아리사가 어떤 이유로 쫓기고 있는 세피아를 구해주면서 시작됩니다. 아리사는 제루를 짝사랑하는 걸로 보이고 세피아는 히로인입니다.
에뮬은 처음엔 레트로아크를 썼는데, 도무지 치트가 먹히질 않아서 Ootake 2.91버전으로 돌렸습니다. Ootake는 CD 이미지를 인식하지 못해서 CD스페이스8을 깔아 가상CD로 돌렸습니다. CPU 메뉴의 Write Memory 옵션에 치트를 치면 잘 먹습니다. 근데 이 게임은 경험치가 없기 때문에 공격력이나 HP 등을 올려도 레벨이 올라간 순간 다시 원래로 돌아오더군요. 돈은 뻥튀기 가능해도 다른 수치는 레벨 올라갈 때마다 치트를 쳐줘야 하는 불편이 있었습니다. Ootake는 레트로아크에 견주어서 성능이 떨어지더군요. 필터를 줘도 화면이 레트로아크보다 별로였고, 중간 비주얼신에선 음성과 영상이 안 맞았습니다.
Ootake 세이브 파일이 레트로아크에 호환이 되긴 하지만, 그럼 치트를 못 쓰기 때문에 그냥 Ootake로 했습니다.


첫인상은 참 마음에 들었던 게임인데, 요즘 집중력이 그리 오래 안 가고 지루함을 못 참는 시기라 계속 하진 못 했습니다. 2화 막판까지 하고 디버그 모드 들어가서 모든 비주얼신을 다 봐버렸네요. 좀 더 세밀한 부분을 신경 써서 만들었으면 더 좋았을 텐데 이야기가 늘어지고 시스템이 다소 불편합니다.

그래도 시나리오는 파격적이었습니다. 모든 여성 캐릭터가 죽는 하드보일드함! 주인공이 사는 세계 바벨은 실은 어떤 뒤틀림으로 생겨난 세계이고, 이 세계에서 말하는 조정자(신의 능력을 갖춘 자)는 지구인이었다는 사실을 비주얼신을 보고 알았습니다. 결국 바벨은 소멸되고 주인공은 지구에서 깨어납니다. 지금까지 죽었던 등장인물도 지구인으로서 살아가고 있는 장면으로 끝을 맺습니다. 이걸 보고 그냥 참고 하는 게 낫지 않았나 싶기도 했습니다.


히로인과 선을 넘는 장면은 놀라웠습니다. 가정용 게임기에선 쉽게 볼 수 있는 게 아니라서요. 특이한 RPG였네요.


엔딩 본 날 - 2018년 10월 13일

2018-10-06

소서리언 PC엔진판


소서리언은 어린 시절, 용산 만트라에서 배포한 게임 책자에서 메가드라이브판 소개를 보고 아주 끌렸던 게임이다. 한 게임에 10가지 시나리오가 있다는 점이 신기했고 각 시나리오의 내용도 흥미진진해 보였다. 하지만 당시 그 게임을 구하기도 어렵고 일본어도 못하던 터라 그림의 떡이었다.


세월이 지나 소서리언을 에뮬로 해봤다. PC9801판, 메가드라이브판, MSX2판, PC엔진판, 윈도우판, 드림캐스트판 등 여러 버전이 있는데,1992년에 나온 PC엔진 슈퍼CD롬판을 선택했다.


캐릭터를 3명 이상 만들어서 시작해야 한다는 점이 성가시다. 초보자에겐 이 점이 진입 장벽이 되지 않았나 싶다. 캐릭터를 만든 다음, 장비를 사서 장착하고, 필요하면 마법이나 기술을 배울 수도 있다. 다만, 마법과 기술을 배우는 데는 2년 이상 시간이 걸려서 캐릭터가 나이를 먹게 된다. 나이를 먹음에 따라 능력치가 떨어지고 결국 죽는다.


이스3와 마찬가지로 횡스크롤 액션이고 칼이나 마법으로 공격할 수 있다. 동작은 무척 단순하기 그지없다.
PC엔진판의 시나리오는 모두 13개다. 각 기종마다 시나리오가 달라서 다른 기종 버전으로 해도 신선한 느낌을 받을 것 같다. 당시엔 이런 옴니버스 방식의 시나리오를 채택한 RPG가 드물었다. 시나리오는 마을 사람들과 대화→던전 탐색→보스 격파→경험치 획득으로 진행된다. 대화량이 많지 않아 부담이 없는 반면, 던전 안은 미로가 단순하지 않아서 기억력이 필요하다. 헤매기 쉬운 구간이 꽤 있다. 클리어한 시나리오는 다시 할 수도 있다. 언제 클리어했냐는 듯이 리셋되어 처음부터 시작되는 것이다. 이 탓에 클리어한 기분이 안 났다. 경험치를 올리기 위해 같은 시나리오를 여러 번 하는 사람도 있겠지.


첫 시나리오는 아주 쉬워서 금방 깼다. 그 뒤 '불로불사의 약' 시나리오를 했는데, 어떤 조건을 달성하지 못해서인지 버그인지 도중에 막혀버렸다. 결국 인터넷에서 끝판왕 직전 세이브 파일을 내려받아 엔딩을 봤다. 마지막 시나리오 '타임 애프터 타임'을 깨면 엔딩이 나온다.


모든 시나리오를 다 클리어하진 못했지만, 어린 시절의 소서리언에 대한 호기심은 풀렸다. 미로나 아이템 찾기가 내 취향은 아니었지만, 게임은 깔끔하게 잘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얼핏 보면 단순하고 초라해 보일 수도 있는데, 음악이 상당히 좋다. 음악이 이 게임을 고급스럽게 한다. 팔콤다웠다.


인상이 좋아서 아마 다른 기종판을 언젠가 또 해볼지도 모르겠다.


엔딩 본 날 - 2018년 10월 6일

2018-10-04

코스믹 판타지3 모험소년 레이


1992년에 발매된 코스믹 판타지 시리즈의 세 번째 작품. 전편을 해보지 않고 3편부터 시작한 이유는 전 4편 중 시간상으로 가장 앞선 시대를 그리고 있기 때문이었다.
일단 시스템은 쾌적하니 좋았다. 당시 수준에선 그래픽이나 성우 음성이 수준급이라고 할 수 있다. 랜덤으로 만나는 적 조우율이 높은 게 거슬려서 치트를 찾아 써보았지만, 레트로아크 에뮬에선 맞는 코드가 없었다. 그냥 주인공 경험치만 hxd 툴로 뻥튀기해서 했다.


1장을 끝내고 느낀 건 스토리가 너무 진부하고 유치하다는 것. 어떻게 흘러갈지 예상이 되고 전반적인 분위기가 잘해야 중학생 이하 취향이 아닌가 싶다. 오프닝송과 엔딩송도 저연령층 느낌이다. 일행으로 나오는 고양이 캐릭터는 내가 싫어하는 스타일. 귀엽지도 않고 웃기지도 않고 시끄럽기만 하다.
주인공 레이는 이 고양이에 이끌러 강제로 모험을 하게 되는데, 억지스런 전개이고 개연성이 없었다.


내용은 유치한 주제에 여성 캐릭터의 서비스신은 성인용 근처까지 간다. 원래 이 시리즈가 이걸로 화제가 되었다. 요즘 일본의 가정용 게임기 기준으론 다소 과하지만, 저땐 가능했다.


그럭저럭 참고 할 수준이면 3편 끝내고 1, 2, 4편순으로 클리어할 예정이었으나 1장을 끝내고 그럴 가치가 없다는 판단이 섰다. 비기로 엔딩을 보고 접었다. 비교적 높은 퀄리티의 그래픽에도 명작으로 칭송받지 못하는 이유를 해보니 알겠다. 이 시리즈는 더 할 필요가 없다.


엔딩 본 날 - 2018년 10월 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