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1-20
로맨싱 사가2
리메이크된 안드로이드판을 하려고 했으나 일본판은 구글 플레이 일본 계정이 필요해서 포기하고 오리지널 슈퍼패미컴판을 SNES9X로 실행했다. 오래 전에 실기로 엔딩을 본 작품이라 그냥 다시 하긴 그래서, 한글+개조 패치를 적용했다. 개조 패치는 일본 야후에서 검색하다 찾았는데, 캐릭터들을 스퀘어의 다른 게임(바하무트 라군, 루드라의 비보, 성검전설2, 성검전설3, 라이브어라이브) 캐릭터로 바꿔준다. 초반에는 바하무트 라군 주인공으로 시작해서 최종황제는 성검전설2의 주인공이다. 캐릭터뿐 아니라 아이템 등 몇 가지 변경사항이 있다. 이 개조 패치는 한글 패치판에도 잘 먹는다. 한글 패치는 옛날부터 웹에 돌아다니는 98% 패치를 적용했는데, 98%까지 번역된 건 같진 않다. 한 92%쯤? 번역 안 된 건 외계어로 나온다. 번역 수준은 전혀 매끄럽지 않았지만, 그럭저럭 알아볼 수는 있었다.
로맨싱 사가2는 1, 2, 3편 중 가장 재미나게 했던 게임이다. 세대에 걸쳐 황제를 선택할 수 있는 자유도가 좋았다. 덕분에 다시 해도 꽤 흥미진진하게 했다. 다만, 옛날 실기로 했을 때보다 더 어렵게 느껴졌다. 로맨싱 사가답게 힌트도 부족하고 이벤트를 찾는 과정이 녹록치 않다. 공략 없이는 막힐 때가 많다. 그래서 에디터와 치트까지 이용해서 이틀 만에 엔딩을 봤다.
제한이 있긴 하지만, 이벤트를 자기가 원하는 순서로 깰 수 있고, 캐릭터를 선택해서 키울 수 있다는 자유도 때문에 난 이 게임을 무척 좋아한다. 그 당시 JRPG 쪽에선 파격적인 시도였다. 1편은 너무 불친절했고, 3편은 스케일과 자유도가 줄어들어서 아쉬웠는데, 2편은 적당히 어려워서 좋다.
다시 해보니 옛날의 재미를 다시 느낄 수 있었다. 슈퍼 패미컴 RPG 중 다섯 손가락 안에 드는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엔딩 본 날 : 2016. 11. 20
2016-09-07
닌자용검전2 SFC
닌자용검전3를 엔딩 보자마자 2편을 실행했다. 2편은 아슈타라는 적이 등장한다. 류의 여자친구 아이린 역시 등장한다. 1, 3편과 달리 헤어 스타일이 바뀌어서 다른 캐릭터 같다.
새로운 인물로 군의 특수공작부대원 로버트가 나온다. 주인공에게 싸우라고 종용하는 역할. 왜 같이 싸우는지 누구 명령을 받고 움직이는지는 안 나온다. 마지막에 주인공을 먼저 보내고 자기는 적들과 싸우다 죽는다. 너무나 흔한 패턴의 살신성인 최후. 목숨까지 버려가면서 싸워야 했던 이유 역시 안 나온다. 그냥 정의감?
거대 적 아슈타는 기세등등하게 등장하는데, 언제나처럼 끝판왕은 아니다. 이 시리즈는 끝판왕이 늘 따로 존재한다.
1, 3편과 다른 점은 분신술 아이템이 있다는 점이다. 두 명까지 불릴 수 있다. 공격에 유용하다.
1, 3편보다는 스케일이 크고 중간 애니메이션도 많은 편이다. 난이도도 시리즈 중 제일 높다.
아슈타를 물리치면 끝판왕이 기다리고 있다. 끝판왕은 다름 아닌 1편의 보스 '사신왕'이다. 다시 부활했다고 한다. 더 파워업된 모습으로 류 앞에 나타난다.
1, 3편과 마찬가지로 최종 보스는 3번 싸워야 하고, 마지막 형태는 먼저 머리를 부숴야 데미지를 줄 수 있다. 이 시리즈 전통이다.
주인공의 여자친구 아이린은 사신왕이 부활할 때 그만 죽고만다. 그러나 류가 가진 용검이 아이린을 살려낸다. 해피엔딩. 1~3편 모두 아이린를 껴안고 끝을 맺는다. 슈퍼패미컴판은 엔딩에서 스탭롤이 1~3편 모두 안 나오는 모양이다. GAME OVER라고 끝을 맺어서 썰렁하다.
1~3편 중에서는 2편이 가장 길고 어렵지만, 게임성은 가장 높다고 평가받는다고 한다. 개인적으로는 1편이 더 좋았다. 특히 음악은 패미컴판 1편이 더 좋았다. 스토리는 특별한 게 없고, 그냥 옛날 영화식 권선징악.
그러나 패미컴 시절의 액션게임 중 최상위권에 들어가는 게임임은 분명하다.
닌자용검전3 SFC
SFC로 리메이크된 닌자용검전 토모에(1~3 합본)에 있던 3편이다. 스토리 시간순으로는 1편과 2편의 중간 시점이라고 한다. 1편에서 주인공 류의 여자친구가 된 CIA 요원 아이린이 오프닝에서 사망(?)하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류는 원수를 갚기 위해 수상한 기지 캐슬락으로 잠입한다.
1편에 나왔던 CIA의 수장 포스터가 3편에 다시 나온다. 같은 편인 척 하다가 1편 마지막에 야심을 드러냈는데, 3편에서 확실히 행동으로 옮긴다.
1편에 비해 난이도는 쉬운 편이다. 칼질할 때마다 주인공이 기합 소리를 내는 점이 1편에 비해 업그레이드된 점이고, 그래픽이 특별히 나아진 건 모르겠다. PC엔진판 1편과 비교하면 떨어진다. 패미컴판에서 그래픽이 뿌옇고 밋밋하게 바뀐 느낌이다. 취향에 따라 패미컴판이 더 낫다고 느낄 수도 있겠다.
마지막 보스전은 쉽지 않다. 공격 패턴을 외워야 클리어할 수 있다. 마지막 보스는 가슴의 유리를 먼저 깨야 데미지를 줄 수 있다.
죽은 줄만 알았던 아이린과 만난 뒤, 둘이서 인간은 왜 야심을 버리지 못하는 걸까 어쩌구 하면서 약간 철학적인(흔해빠진) 대사를 날리고 끝을 맺는다. 1편 엔딩과 달리 스탭롤이 안 나오고 바로 GAME OVER라고 끝나는 게 찝찝하다.
2016-09-05
닌자용검전GB 마천루 결전
게임보이용으로 나온 닌자용검전. 패미컴 1편의 3년 후가 배경이다. 갑자기 뉴욕에 세계 정복을 노리는 마법사가 나타나고, 닌자 류 하야부사가 그를 물리치러 간다는 내용.
나츠메가 제작했던 패미컴용 액션게임 <KAGE>를 바탕으로 만들어서 그런지 일부 배경음악과 주인공 닌자의 동작 빼고는 닌자용검전답지 않은 느낌이 있다. 패미컴판 특유의 중간 데모도 없다.
실제로 두 게임을 해보면 스테이지 구성은 많이 다르지만, 효과음이나 라스트 보스 배경음 등이 같다.
패미컴판과 달리 꽤 쉬운 편이다. 닌자용검전 외전이지만, 이렇다 할 스토리가 없어서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인 게임이라고 할 수 있겠다. 닌자용검전에 연연하지 않는다면, 컬러인 KAGE 쪽을 하는 게 더 나을 수도 있겠다.
닌텐도DS LL에 DSTWO를 꼽아 홈브류 Gameyob으로 클리어했다. 강제세이브도 잘 되고 게임보이 게임들이 완벽하게 돌아간다.
나츠메가 제작했던 패미컴용 액션게임 <KAGE>를 바탕으로 만들어서 그런지 일부 배경음악과 주인공 닌자의 동작 빼고는 닌자용검전답지 않은 느낌이 있다. 패미컴판 특유의 중간 데모도 없다.
실제로 두 게임을 해보면 스테이지 구성은 많이 다르지만, 효과음이나 라스트 보스 배경음 등이 같다.
패미컴판과 달리 꽤 쉬운 편이다. 닌자용검전 외전이지만, 이렇다 할 스토리가 없어서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인 게임이라고 할 수 있겠다. 닌자용검전에 연연하지 않는다면, 컬러인 KAGE 쪽을 하는 게 더 나을 수도 있겠다.
닌텐도DS LL에 DSTWO를 꼽아 홈브류 Gameyob으로 클리어했다. 강제세이브도 잘 되고 게임보이 게임들이 완벽하게 돌아간다.
2016-09-04
닌자용검전1 PC엔진판
옛날 패미컴판을 새하얗게 불태웠던 기억이 있어서 다시 해봤다. 패미컴판(1988년)을 또 하긴 그렇고, 리메이크된 PC엔진판(1992년)과 슈퍼패미컴판(1995년) 중 PC엔진판을 골랐다. 처음엔 안드로이드 에뮬인 PCE.emu로 실행해서 블루투스 게임패드 NES30PRO로 조작했는데, 블루투스 딜레이가 발생해서 조작이 갑갑했다. 닌자용검전 같은 액션게임은 딜레이가 있으면 시원시원한 플레이를 할 수 없다. 그래서 RetroArc 윈도우용에 유선 호리 파이팅 커맨더 패드로 했다. 이 에뮬은 대부분의 기종을 코어를 바꿔서 돌릴 수 있는데, PC엔진과 메가드라이브 쪽은 평가가 높다.
메뉴 선택 조작을 게임패드로 바로 할 수 있다. 윈도우 말고도 다양한 OS를 지원한다. PC엔진 게임을 돌려보니 명성답게 정확하고 말끔하게 돌아간다. 단점이라면 에뮬 세팅이 좀 복잡하다는 점.
난이도가 높은 게임이고 이미 패미컴판으로 클리어했기에 강제세이브를 활용했다. 엔딩까지 1시간 좀 더 걸렸다. 옛날 패미컴판보다는 난이도가 조금 낮은 것 같다. 이 게임의 제작사는 패미컴판 시리즈를 만들었던 테크모가 아니라 허드슨이다. 그래픽은 좋지만, 배경음악들이 꽤 바뀐 점은 아쉬웠다. 특히 초반 스테이지에 내가 좋아하는 배경음악이 있었는데, 그걸 바꿔놓았다. 왜 바꾼 건지. 전체적으로 음악이 패미컴판에 견주어 박력이 떨어진다.
마지막 6스테이지 보스전은 어렵다. 연달아 세 마리나 상대한다. 마지막 보스는 공격해도 에너지가 달지 않아서 뭔가 잘못된 게 아닌가 했다. 알고 보니 머리를 11번 공격해야 껍질이 떨어져나와 본체를 공격할 수 있다.
스토리는 별 게 없다. 사신의 힘으로 세계를 정복하려는 악당을 주인공 류 하야부사가 물리치는 내용. 아버지의 복수, 미국CIA의 개입 등이 있긴 하지만, 대체로 평이하다. 옛날 헐리우드 B급 액션영화 같은 내용이라고 해야 하나. 황당한 건, 적(?)이었던 CIA 여성과 너무 급격하게 사랑에 빠진다는 점. 아무런 계기도 없었는데 말이다. 이름조차 몰라서 고백한 뒤 물어본다.
닌자용검전 시리즈는 굉장히 많지만, 개인적으론 패미컴판 1~3편이 인상적이었다. 스토리 시간순으로는 1편→3편→2편이다. 1편 3년 뒤를 그린 게임보이판 <닌자용검전GB 마천루 결전>이 있긴 하지만, 이건 패미컴으로 나온 <어둠의 자객 KAGE>에 닌자용검전 캐릭터를 입혀 이식한 게임이라고 한다.
PC엔진판은 음악이 아쉽지만, 허드슨답게 깔끔하게 만들었다는 인상이다.
2016-08-19
파이어 엠블렘 성전의 계보
파이어 엠블렘 시리즈는 오래 전에 패미컴 에뮬로 외전을 재미있게 한 기억이 있다. 그 뒤로 닌텐도DS판으로 나온 초기작 리메이크(1~2부)를 깼는데, 별 감흥이 없었다. 꽤 지겹게 꾸역꾸역 플레이해서 그 뒤로 나온 파이어 엠블렘엔 관심을 두지 않았다.
그러다 누가 소개해준 걸 보고 갑자기 하고 싶었다. 많은 시리즈 중 뭘 할까 하다가 SFC판 <성전의 계보>를 골랐다. SNES9X 에뮬로 쾌적하게 돌아갔다. 파이어 엠블렘은 슈퍼로봇대전이나 샤이닝 포스 같은, 흔한 턴제 시뮬레이션이다. 차별되는 점이라면 캐릭터가 죽으면 되살릴 수 없다는 점. 그래서 난이도가 높다.
성전의 계보는 캐릭터끼리 연애를 시켜서 능력치를 자식에게 계승하는 요소가 추가되어서 흥미로웠다. 캐릭터의 생사 여부에 따라 대사가 바뀌고 다음 세대 캐릭터도 바뀐다. 그래서 애착이 있는 캐릭터는 죽지 않도록 조심조심 플레이해야 한다.
성전의 계보는 2세대에 걸친 스토리이다. 1세대에서 주인공 일행이 전멸하는 비극이 펼쳐지고, 2세대에서 부모의 복수와 대륙 통일을 목표로 한다. 시스템보다는 이런 하드 보일드한 스토리가 마음에 들었다. 적들의 대사에서도 여성을 노리개로 보는 부분이 살짝 보인다. 온가족의 슈퍼 패미컴 게임에서 아슬아슬하게 선을 지키고 있다.
일본어 대사가 무척 많은 관계로 비공식 한글판으로 했다. 일본어를 읽을 수 있지만, 그래도 한글이 편하다. 직역체가 조금 거슬리지만, 그럭저럭 봐줄만한 번역이다.
처음에는 경험치와 능력치만 치트로 키워서 했는데, 너무 시간이 걸려서 2부는 무한 이동 치트키를 썼다. 그로 인해 어려웠던 게임이 아주 쉬워졌다. 그래도 이 게임이 왜 명작인지는 짐작할 수 있었다. 파고 들 수 있는 요소가 많고, 어렵기 때문에 깼을 때 성취감도 크지 않나 싶다.
확실히 전작보다는 모든 면에서 나은 모습을 보여준다.
게임 엔딩 뒤 플레이 평가. 죽은 동료가 많아서 종합평가는 C.
2016-08-04
우루세이 야츠라 Stay with you - PC엔진
디지털코믹이라 부담 없이 엔딩을 봤다. 원작 만화팬들을 위한 서비스 성격이 짙어서 미리 캐릭터들에 관해 잘 알지 않으면 재미가 덜한 게 단점. 나도 원작 만화는 초반만 봐서 등장인물이 어떤 성격인지 잘 알지 못했다. 다만, 스토리 이해에는 별 문제가 없었다.
전부 4부 구성이고 생각보다는 내용이 짧지 않았다. 버튼만 누를 줄 알면 클리어할 수 있지만, 3부의 그림 맞추기 퍼즐은 쉽지 않다. 다행히 비기로 넘어가는 방법이 있었다.
마지막에 반전이 있는데, 딱히 놀랍진 않았다. 주인공이 현혹당하는 내용. 당시 디지털코믹 중에선 꽤 괜찮은 축에 속하지만, 메가CD판과 비교한다면 난 메가CD판에 한 표를 던지겠다. 내용이나 그래픽이나 메가CD판이 더 낫다.
안드로이드용 PCE.emu로 잘 돌아간다.
2016-07-30
슈퍼로봇대전64
숨겨진 로봇인 잠보트3, 고쇼군, F91, 비기나기나를 얻으려면 링크배틀러 세이브 파일이 필요하다. 세이브 파일은 구했으나 호환되는 에뮬이 1964밖에 없어서 그걸로 했다. 1964는 업데이트된 지 오래된 에뮬이라 믿음이 가지 않았지만, 플레이에는 아무런 지장이 없었고, 도중에 에러도 없었다. 그래픽 플러그인은 RiceVideo를 썼다.
슈로대64의 첫인상은 좋았다. 외계인에게 지구가 이미 정복당한 채로 시작되는 것도 신선했고, 전투 장면의 3D 배경도 좋았다. 그러나 옛날 슈로대답게 로봇의 관절이 움직이지 않고 성우 목소리도 없다. 발매 당시 시점에는 이 정도 그래픽에도 감탄하며 했겠지만, 요즘 슈로대 연출 생각하면 초라하기 그지 없다. 옛날 슈로대의 추억이 없으면 플레이할 의욕이 나지 않을 것이다. 중간에 몇 번이고 그만두고 싶었지만, 그런 위기를 넘기니 관성적으로 플레이하게 되었고 어느새 끝을 보게 되었다. 생각 없이 하기엔 좋은 게임이다.
15화쯤까진 모든 대사를 빠짐없이 읽었다. 그러나 내용이 딱히 재미도 없고, 플레이 시간이 늘어나서 중간부턴 스킵해버렸다.
잠보트3를 비롯한 숨겨진 로봇들에 스토리가 존재하지 않아 아쉬웠다. 아군 캐릭터로 등장할 뿐, 스토리에는 전혀 영향을 주지 않았다. 처음에 크와트로 대위로 우리 편에 있었던 샤아는 후반부에 샤아의 역습 스토리로 빠져서 적 보스가 된다. 모든 공격을 더미로 막아버려서 특정 무기만 듣는 줄 알았더니 더미 수에 제한이 있어서 일곱 번 정도 공격하면 더미를 다 소모시킬 수 있었다. 처음엔 이걸 몰라서 짜증이 났다.
전에 했던 슈로대F보다는 나은 작품이지만 훗날 나오는 알파 시리즈와 그래픽면에서 비교할 수준은 아니다. 참으면서 했던 까닭은 당시 닌텐도64가 폭망한 관계로 슈로대 시리즈 중 가장 희귀성이 있어서였다. 기존 슈로대와는 다른, 묵직한 느낌이 있다. 그리고 내가 어린 시절 좋아하던 갓마즈가 나온다. 스토리에도 갓마즈 분량이 꽤 있다.
엔딩은 거의 없다시피하다. 그 시절 슈로대가 엔딩에 별로 신경 안 썼지만, 이건 너무 허무하다. 대사 몇 마디 주고받고 바로 스탭롤 나오고 끝.
엔딩 본 날 : 2016. 7.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