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1-13
니어 게슈탈트, 엔딩 보다
가장 하고 싶었던 RPG의 끝을 드디어 봤다. 이미 스포일러를 다 본 상태에서 구입했는데도 재미있었다. 음악은 대단히 훌륭했고, 마물의 징그러움도 잘 표현해냈다. 우울로 치닫는 분위기가 딱 내 취향을 저격했다.
처음부터 세이브 데이터를 만져서 돈 최대와 레벨 99로 시작했는데도 네 가지 엔딩을 다 보는 데 30시간이 넘게 걸렸다. 2회차는 마물의 이야기가 들리는 등 새로운 요소가 많아서 그리 지루하지 않았는데, 3회차는 2회차와 바뀐 부분이 엔딩밖에 없어서 좀 아쉬웠다. 2회차 B엔딩이 가장 마음에 들고 3회차에 볼 수 있는 엔딩 C, D는 기대했지만, 내용이 그리 길지 않아서 보너스 같은 느낌이다.
니어의 세상이 그렇게 된 까닭을 게임 본편만 해서 다 알기는 쉽지 않다. 조각조각 보이는 단서들을 조합해야 간신히 추측할 정도인데, 위키 등에 정리된 세계관을 봐야 이해가 쉽다. 레플리칸트, 게슈탈트 같은 단어들도 난해하다. 나는 게임 본편에서 모든 걸 다 설명할 줄 알았는데, 그리 친절하지 않다.
설정 자체가 무척 충격적이어서 스포일러를 모르고 했다면 크게 놀랐을 것 같다. 에피소드들도 밝은 쪽보다는 끝이 우울한 경우가 많아서 드래곤 퀘스트 같은 왕도 RPG와는 전혀 다르다. 아이들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어른용 RPG라고 해야 하나. 현실보다 가혹한 세계를 보여준다.
인상적인 인물은 여주인공 카이네. 내가 해본 RPG의 여성 등장인물 중 가장 야한 옷차림인 것 같다. 입은 듯 안 입은 듯... 그런 얼굴과 옷차림에 입은 대단히 험하다. Fuck이 난무한다.
일본식 RPG를 좋아하긴 하지만, 되풀이되는 커맨드식 전투는 무척 싫어하는데, 니어는 전투가 액션이라 시원시원하고 지루함이 덜했다. 다만, 카이네편과 신화의 마을편은 완전히 사운드노벨로 진행되어서 생뚱맞은 느낌이 들었다. 아무리 그래도 카이네편은 그렇게 처리하지 말았으면 했다. 어린 시절 모습도 볼 수 있고, 몸이 침식당하는, 중요한 장면이었기 때문이다.
올해 두 번째 엔딩을 본 게임인데 2016년말이 되면 올해 내가 한 최고의 RPG에 들어가지 않을까 예상한다.
2016-01-04
니어 게슈탈트 XBOX360판 시작!
일본 아마존에서 구매대행 시켰던 <니어 게슈탈트> 중고DVD가 예상보다 빨리 도착했다. 주문에서 한국 도착까지 4일밖에 안 걸렸다.
니어(Nier)는 일본판과 해외판이 있는데 내용은 같지만, 주인공이 다르다. 일본판 <니어 레플리칸트>의 주인공은 미소년인데, 해외판 <니어 게슈탈트>의 주인공은 40대 우락부락한 아저씨다. 갸냘픈 체형의 미소년이 큰 칼을 휘두르는 건 이상하다고 해서 해외판에선 아저씨로 바꿨다고 한다. 그런데 의외로 해외에서도 나이 먹은 아저씨 주인공에 대해 불만이 있었던 모양이다. 외모가 마음에 안 든다는 영어권 게이머의 평이 인터넷에 올라와 있다.
일본의 어느 게임점에선 플스3판 <니어 레플리칸트>를 진열하면서 아래와 같은 문구를 붙였다고 한다.
개인적으론 해외판의 아저씨 주인공이 더 마음에 들었다. 내가 나이를 먹어서 그런지 동질감이 생겼고, 우울한 내용에 더 어울리는 주인공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남들이 많이 해본 플스3판이 아닌 XBOX360판(해외판)을 골랐다.
처음 실행했더니 영어로만 나오길래 게임 속의 옵션에서 일본어 설정 찾아봤더니 없다. 헐...
알고 보니 XBOX360의 언어 설정 자체를 일본어로 해야 일본어 자막이 나온다. 아쉽게도 일본어로 바뀌는 건 자막뿐이고 음성은 영어다.
1시간 정도 해보니 내 취향에 딱 맞는 RPG 같다. 그래픽은 플스2 수준보다 조금 나은 수준이지만, 분위기나 음악이 아주 마음에 든다.
니어(Nier)는 일본판과 해외판이 있는데 내용은 같지만, 주인공이 다르다. 일본판 <니어 레플리칸트>의 주인공은 미소년인데, 해외판 <니어 게슈탈트>의 주인공은 40대 우락부락한 아저씨다. 갸냘픈 체형의 미소년이 큰 칼을 휘두르는 건 이상하다고 해서 해외판에선 아저씨로 바꿨다고 한다. 그런데 의외로 해외에서도 나이 먹은 아저씨 주인공에 대해 불만이 있었던 모양이다. 외모가 마음에 안 든다는 영어권 게이머의 평이 인터넷에 올라와 있다.
일본의 어느 게임점에선 플스3판 <니어 레플리칸트>를 진열하면서 아래와 같은 문구를 붙였다고 한다.
"주인공이 꽃미남인 건 PS3 일본판뿐. 다른 건 다 아저씨..."
개인적으론 해외판의 아저씨 주인공이 더 마음에 들었다. 내가 나이를 먹어서 그런지 동질감이 생겼고, 우울한 내용에 더 어울리는 주인공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남들이 많이 해본 플스3판이 아닌 XBOX360판(해외판)을 골랐다.
처음 실행했더니 영어로만 나오길래 게임 속의 옵션에서 일본어 설정 찾아봤더니 없다. 헐...
알고 보니 XBOX360의 언어 설정 자체를 일본어로 해야 일본어 자막이 나온다. 아쉽게도 일본어로 바뀌는 건 자막뿐이고 음성은 영어다.
1시간 정도 해보니 내 취향에 딱 맞는 RPG 같다. 그래픽은 플스2 수준보다 조금 나은 수준이지만, 분위기나 음악이 아주 마음에 든다.
2016-01-03
로맨싱 사가 민스트럴송
2016년 첫 엔딩을 본 게임은 로맨싱 사가 민스트럴송(PS2)이다. 슈퍼패미컴 시절 1편을 UFO 디스켓으로 열심히 플레이했는데, 적도 강하고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알 수가 없어서 도중에 포기했다. 그러다 지난해 로맨싱 사가3를 깬 뒤, 로맨싱 사가2가 스마트폰용으로 리메이크된다는 소식을 보고 1편을 다시 하고 싶었다. 슈퍼패미컴 1편은 비공식 한글판이 나와 있어서 그걸로 할까 잠시 망설였지만, 플레이스테이션2판이 훨씬 나아 보여서 결국 민스트럴송으로 했다.
민스트럴송이 처음에 나왔을 때는 대두 캐릭터들이 너무 마음에 안 들어서 플레이할 생각이 없었다. 하지만 직접 해보니 이토 겐지의 음악이 대단히 훌륭해서 그런 부분을 다 덮었다. 원래 좋은 음악이었지만 리메이크되면서 더더욱 웅장하게 바뀌었다.
슈퍼패미컴판에 비해 그래픽도 대폭 파워업되었다. 보스의 막강함과 위세가 느껴진다. 원판에 견주어 환골탈태. 완전히 다른 게임이다. 하면서 그래픽에 감탄했다.
슈퍼패미컴 시절엔 비극의 주인공 알베르트를 선택했지만, 플스2판에선 도둑 쟈밀을 선택했다. 해보니 성격이나 외모나 별로 마음에 안 드는 캐릭터였다. 아이샤하고 로맨스가 있었으면 좀 낫지 않았을까. 제목에 '로맨싱'도 들어가 있는데 말이다.
슈퍼패미컴 원작도 그랬지만, 플스2판도 난이도가 만만치 않다. 프리 시나리오라서 초반과 후반부를 제외하면 이벤트 진행 순서를 취향대로 할 수 있지만, 그 탓에 이벤트가 끝날 때마다 다음엔 뭘 해야 할지 막히는 경우가 잦다. 광활한 대륙에서 다음엔 어디로 갈지 친절하게 알려주지 않기 때문에 이벤트를 스스로 찾아다녀야 하는데, 이벤트가 시기별로 한정되어 있어 가봤자 아무 일도 안 일어나는 곳이 많다. 시기와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이벤트가 더 많이 있었으면 좋지 않았을까. 처음 한다면 공략이 꼭 필요한 게임이다.
어렵긴 하지만, 기대 이상으로 재미나게 했다. 음악이 이렇게 좋은 게임은 오랜만이고, 그래픽도 상당히 좋았다. 플스2에서 손꼽을 수 있는 RPG 대작이라고 할 수 있다. 아직 못 간 곳도 있고, 숨겨진 요소가 많아서 언젠가 다른 주인공으로 또 플레이하고 싶다.
민스트럴송이 처음에 나왔을 때는 대두 캐릭터들이 너무 마음에 안 들어서 플레이할 생각이 없었다. 하지만 직접 해보니 이토 겐지의 음악이 대단히 훌륭해서 그런 부분을 다 덮었다. 원래 좋은 음악이었지만 리메이크되면서 더더욱 웅장하게 바뀌었다.
슈퍼패미컴판에 비해 그래픽도 대폭 파워업되었다. 보스의 막강함과 위세가 느껴진다. 원판에 견주어 환골탈태. 완전히 다른 게임이다. 하면서 그래픽에 감탄했다.
슈퍼패미컴 시절엔 비극의 주인공 알베르트를 선택했지만, 플스2판에선 도둑 쟈밀을 선택했다. 해보니 성격이나 외모나 별로 마음에 안 드는 캐릭터였다. 아이샤하고 로맨스가 있었으면 좀 낫지 않았을까. 제목에 '로맨싱'도 들어가 있는데 말이다.
슈퍼패미컴 원작도 그랬지만, 플스2판도 난이도가 만만치 않다. 프리 시나리오라서 초반과 후반부를 제외하면 이벤트 진행 순서를 취향대로 할 수 있지만, 그 탓에 이벤트가 끝날 때마다 다음엔 뭘 해야 할지 막히는 경우가 잦다. 광활한 대륙에서 다음엔 어디로 갈지 친절하게 알려주지 않기 때문에 이벤트를 스스로 찾아다녀야 하는데, 이벤트가 시기별로 한정되어 있어 가봤자 아무 일도 안 일어나는 곳이 많다. 시기와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이벤트가 더 많이 있었으면 좋지 않았을까. 처음 한다면 공략이 꼭 필요한 게임이다.
어렵긴 하지만, 기대 이상으로 재미나게 했다. 음악이 이렇게 좋은 게임은 오랜만이고, 그래픽도 상당히 좋았다. 플스2에서 손꼽을 수 있는 RPG 대작이라고 할 수 있다. 아직 못 간 곳도 있고, 숨겨진 요소가 많아서 언젠가 다른 주인공으로 또 플레이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