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7-15

제주도 동쪽 2박 3일 여행

2012년 7월 6일 (금)
회사에서 3일 한도 휴가+펜션과 렌터카를 지원해줘서 떠나게 된 제주 여행. 회사서 오전 근무만 하고 퇴근했다가 김포공항에서 오후 6시 비행기를 탔다. 부산항공이었는데 기류 탓으로 비행기가 처음에 무척 흔들려서 아내가 무서워했다. 하지만 이내 잠잠해졌다. 기내식이 없고 커피와 주스만 제공되었다. 스튜어디스의 웃는 얼굴을 보고 있으니 저 웃음을 만들기 위해 피나는 연습을 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한 시간 후 제주공항 도착. 지인과 그 남편이 마중 나왔다. 제주도는 난생처음이었는데 제주공항 주변은 열대수가 있어서 이국적인 느낌이 들었다. 하지만 차를 타고 가면서 본 도로의 광경은 서울과 별 차이가 없었다. 시골스럽지는 않군.

북타운에 주차된 렌터카를 찾아서 지인 차를 따라갔다. 그리고 우도봉 2호점 횟집에 들어가서 즐거운 담소를 나누며 회와 초밥 등을 배부르게 먹었다. 헤어져서 성산읍 온평리에 있는 해와 달 펜션으로 차를 몰았다. 캄캄한 밤에 운전하는 산길은 적막하면서도 으스스했다.


우리가 묵을 곳은 황토로 지어진 펜션이었는데, 청소가 제대로 안 되어 있어서 첫인상이 좋지 않았다. 관리를 대충 또는 셀프로 하는 조건으로 회사가 싸게 얻은 거 아닐까 생각한다. TV로 사랑과 전쟁, 유희열의 스케치북 보다가 잠이 들었다.

2012년 7월 7일 (토)

장마철이고 전날 확인한 일기예보에서도 주말에 비가 온다고 해서 제주 날씨를 기대하지 않았다. 비가 오면 박물관 등 실내로 다닐 생각이었다. 하지만 아침에 깨서 하늘을 보니 화창했다. 기회다 싶어 오늘은 우도를 가기로 했다. 우선 아침 식사를 하러 민속마을에 있는 정의골 식당에 갔다. 초가집들이 모여 있어서 여기가 비로소 제주도란 느낌이 왔다.



정의골 식당에 들어가 23,000원짜리 흑돼지 양념 불고기 정식 2인분을 시켰다. 양념 불고기에 좁쌀 막걸리, 쑥 빈대떡, 공깃밥, 각종 나물, 꼬마 콜라가 한 상이었는데 반찬이 정갈하고 가격 대비 양도 많아서 만족스러웠다. 쑥 빈대떡이 특히 좋았다. 좁쌀 막걸리는 일반 막걸리보다 좀더 시큼한 맛.


민속마을을 구경하다가 차를 몰고 우도행 배가 오는 성산항으로 갔다.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된 성산봉 가는 차들이 많아 막히긴 했지만, 성산항으로 가는 길목은 해안도로가 펼쳐져서 와~ 하는 감탄사가 절로 나왔다. 우도행 배에 차를 실어서 갈 수도 있었는데 복잡할 거 같아서 차는 성산항 주차장에 두고 몸만 실었다. 배에서 본 바다는 에메랄드색이라 매우 아름다웠다. 가슴이 탁 트였다.



우도에서 내리니 ATV(4륜 오토바이) 빌려주는 가게가 있어서 운전면허증을 맡기고 25,000원에 아내와 같이 탔다. 짧은 안전교육을 받았는데 생각보다 운전이 어렵지 않았다. 이걸 타고 우도를 쉬지 않고 한 바퀴 돌면 40분 걸린단다. 아내를 뒤에 태우고 ATV를 몰 때는 기분이 최고였다. 맞바람도 기분 좋고 주변에 펼쳐지는 경치가 환상이었다. 차로 다니는 것보다 훨씬 좋았다. 다만 엔진소리가 너무 시끄러워서 우도 주민분들한테는 미안했다. 우도는 자전거와 전기 자동차만 허용하는 게 좋지 않을까 싶다.


중간중간 좋은 경치 나올 때마다 ATV를 세우고 사진을 찍었다. 가장 좋았던 건 하고수동 해수욕장. 에메랄드 바닷빛 색깔도 예쁘고 물이 어찌나 맑던지 모래 바닥이 다 보였다. 모래 바닥이 부드럽고 수심도 얕아서 가볍게 놀기 참 좋은 곳이다.


가다가 입이 떡 벌어진 곳은 검멀레 해안이었다. 내려가서 자세히 살펴보고 싶었는데 비가 오기 시작해서 빨리 우도항으로 갔다. 우도 땅콩을 사고 우도를 떠났다. 내가 가본 곳 중에서 최고가 아니었나 싶다. 언젠가 기회가 되면 1박 하면서 천천히 둘러보고 싶은 곳이다.


시간이 남아 성산일출봉으로 갔는데 회오리감자를 20분 이상 기다려서 먹었다. 중국인들 줄이 무척 길었다. 성산일출봉에 올라가고 싶었지만 아내가 힘들어해서 아래서 경치만 보고 바로 내려왔다.


그리고 섭지코지로 갔다. 섭지코지는 코스가 힘들지 않아 유유자적 해안 경치를 감상하며 다녔다. 빠져나오는 도로 사거리에 있는 식당에서 갱이죽을 먹고 싶었는데 영업시간이 끝나서 고깃집인 푸른제주로 갔다. 흑돼지 오겹살을 맛있게 먹고 펜션으로 돌아가서 잠을 잤다.



2012년 7월 8일(일)

비 온다더니 오늘도 날씨는 화창.


오전 12시까지만 영업한다는 맛나식당에 가서 갈치조림을 먹었다. 1인당 9천원에 양도 푸짐하고 양념이 맛이 있다. 하지만 식당 안의 대가족 단위로 온 사람 중 하나가 가게 할머니에게 불만을 토로하는 바람에 분위기가 좀 그랬다. 할머니가 접시도 잘 안 갖다주고 좀 무뚝뚝하게 대해서 마음이 상한 것 같다. 나름 오해가 있었던 모양인데 젊은 사람이 할머니한테 거칠게 말하는 모습이 그리 좋아 보이진 않았다. 우리는 애써 무시하고 맛있게 식사를 했다.


그 다음, 혼인지로 가서 기분 좋게 산책을 한 뒤, 짐을 챙겨 펜션을 나왔다. 그 다음에 다희연에 가서 차(茶) 박물관 구경하고 우리나라 최초라는 동굴 카페에 가서 녹차라떼와 녹차아이스크림을 먹었다. 동굴 카페는 시원하고 이색적이어서 좋았다. 서울 근교에 이런 곳이 있으면 대박 나지 않을까.


전기 자동차를 빌려서 5만 평 부지의 녹차밭을 감상한 뒤, 도그랜드에 가서 개들을 보았다. 우리집 개 닮은 개도 있다. 개들 구경해서 좋긴 한데 개들과 별 상관없는 건물모형, 안내판과 다른 개를 우리 안에 넣는 등 세밀한 부분이 떨어져서 아쉬웠다. 3시 50분쯤 친구 집 가서 집과 감귤밭 구경하고 함께 아구찜을 먹은 다음, 제주공항으로 가서 밤 8시 25분 티웨이 항공을 타고 집으로 돌아왔다. 만족스러운 제주 여행이었다.

2012-05-17

아이패드를 1년 동안 독서용으로 써보고 느낀 극히 개인적인 생각

아이북스는 훌륭하고, 만화나 잡지처럼 이미지 비중이 큰 책은 아이패드가 최고라는 생각. 하지만 텍스트 위주의 독서용 기기로서 아이패드는 아니다 싶다.
우선 일반 종이책보다 무거워서 들고 읽는 게 힘들다. 그래서 가벼운 책 위주의 자투리 시간 독서에는 오히려 아이패드보다 스마트폰이나 e-ink단말기에 손이 가는 때가 잦았다. 또 해상도가 좋더라도 번쩍이는 LCD 화면의 피로도는 어쩌지 못하고 동영상, 웹서핑, 게임 등 여러 가지 할 수 있어서 유혹이 많다.

여러 가지를 종합해 볼 때 다음과 같은 전자책 단말기가 앞으로 나왔으면 좋겠다.

■갤럭시탭7.7 또는 8.9의 크기
아이패드 화면 크기는 시원시원해서 마음에 들지만, 그것 때문에 무거워진다면 좀 작게 해서 휴대성을 높였으면 한다. 그렇다고 현재 6인치 단말기들은 일본 문고판 읽는 느낌이 들고 만화 말풍선 글씨도 너무 작아 그리 선호하지 않는다. 종이책 판형으로 최소 46판 또는 신국판 크기와 같은 글씨 크기는 보여줘야 읽기 편하지 않을까. 그러려면 최소 7.7인치는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신국판 300쪽짜리 종이책보다 가벼운 무게
책 읽으면서 팔 운동하고 싶진 않다.

■아이패드 수준의 속도
지금 e-ink단말기들 너무 버벅거린다. 아이패드처럼 빠릿빠릿했으면...

■컬러e-ink
눈이 천 냥이니 시력에 좋을 것 없는 LCD액정보다 e-ink가 낫다고 본다. 단, 페이지 넘김 깜빡임이 아예 없거나 거의 없어야 한다. 이 깜빡임이 또 다른 시력저하와 짜증을 유발한다. 그리고 컬러 화면이어야 다양한 책의 레이아웃을 보여줄 수 있다.

2012-01-12

전자책이 종이책을 이길 수 없는 5가지 포인트 - Wired.com / John C Abell

<2011년 6월 원문 요약>
전자책은 종이책을 이길 수 없는(적어도 쉽게는) 부분이 아직 몇 가지 있다. 반대로 아래 5가지 문제만 해결된다면 전자책은 무한대로 성장하게 될 것이다.

1) 다 읽어야 한다는 압박이 없다.
전자책은 종이책처럼 시야에 들어오는 물건이 아니다. 종이책이라면 집에 있는 책을 보고 '아 또 읽어야지.' 하겠지만, 전자책은 눈에 띄지 않기 때문에 읽었으면 끝까지 읽어야 한다는 호소력이 부족하다. 1,000권을 넘는 전자책을 가지고 있어도 시야에 들어오지 않으면 이어서 읽는 걸 잊어버린다.
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은 "이 책을 읽기 시작한 지 17일이 지났는데, 아직도 47쪽째입니다" 같은 알람이 팝업으로 나오는 것이다.

2) 산 책을 한 곳에 정리할 수 없다.
종이책은 자신이 직접 책장을 정리해서 그중에서 책을 고른다. 그러나 태블릿 PC나 스마트폰은 앱마다 책장이 있어서 여러 서점에서 산 전자책을 한 곳에서 볼 수가 없다. 하나로 묶는 앱이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작은 문제일지도 모르지만, 서점이 독자의 책장 크기와 모양을 정해서 당신 책장에는 우리 서점에서 산 책만 놓으라고 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3) 여백에 글을 쓸 수 없다.
문장에 밑줄 긋는 기능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주의 깊은 독자는 저자와 다른 생각을 전개하거나 읽고 생각난 것을 바로 책에 메모한다. 이 메모는 최대한 원문과 가까운 곳에 있어야 효과적인데, 이런 메모를 할 수 없는 것은 전자책의 약점이다.

4) 보고 버리는 일회용 느낌인데 가격은 비싼 편이다.
대여에 가까운 전자책에 13달러나 내는 것은 받아들이기 어렵다. 전자책은 종이책 제작보다 비용이 적게 드는데, 출판사가 정한 가격은 종이책보다 약간 쌀 뿐이다.
전자책은 빌려줄 수도, 도서관에 기증할 수도, 팔 수도 없다. 물리적인 공간을 차지하지 않기 때문에 데이터를 삭제할 때도 복잡한 감정이 생기기 어렵다.

5) 인테리어 디자인이 되지 않는다.
고리타분한 생각일 수도 있지만, 책장이란 건 자신을 남들에게 말없이 소개할 수 있는 매개체가 아닐까. 우리가 책장에 넣는 책, 넣지 않는 책, 배열 순서 등은 남들에게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보여주는 명함 같은 것이며, 대화를 시작하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전자책 리더 안으로 책장이 들어가 있으면 남들이 볼 수 없다.

과거의 미디어가 완전히 없어지는 일은 지금까지 없었다. 인터넷 이전부터 있었던 라디오, TV, 영화는 지금도 존재한다. 그래서 종이책이 금방 사라지는 일은 없을 것이다. 전자책과 종이책의 양립을 생각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원문 : http://www.wired.com/epicenter/2011/06/ebooks-not-there-yet/all/1

2012-01-07

세상에서 가장 짧은 소셜미디어 마케팅 교과서

 소셜미디어업계에서 유명전문가가 되는 법

01 우선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계정을 만듭니다. 구글플러스는 안 써도 되지만, 혹시 사용자가 늘어날 수도 있으니 계정을 만들어두고 적당히 친구 몇 명을 서클 안에 둡니다.
자기 블로그를 만들 때는 꼭 도메인을 취득해서 연결하세요. 자기 이름으로 된 도메인을 쓰면 자기를 알리는 데 도움이 되므로 강추합니다.

02 소셜미디어에 대한 블로그, 마케팅 쪽 정보 사이트의 RSS를 전부 리더에 등록합니다.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가능하면 그다지 많은 사람들이 보지 않는 사이트도 몇 개 정도는 포함시키세요.
또, 우리말 사이트 말고 영어로 되어 있는 해외 사이트의 RSS도 등록하면 더 좋습니다.
"난 영어 잘 못하는데..." 하는 분도 걱정하실 거 없습니다. 구글번역 등을 통해 대충 보고  '대략 이런 내용이구나'하는 정도만 파악해도 됩니다. 어차피 보는 사람들 대부분은 원문을 참조하지 않습니다.

03 이렇게 수집한 RSS들을 RSS리더로 항상 체크해서 최신 기사를 훑어보세요. 특히 '기업이 소셜미디어를 활용해서 뭔가를 했다는 기사'나 '새로운 스타트업 기업이 생겼다는 뉴스', '벤처기업의 M&A 기사' 등을 중심으로 찾아 봅시다.
물론, 여기에서도 기사 전체를 숙독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충 알기만 해도 충분합니다. 어차피 세세한 부분까지는 아무도 관심을 가지지 않습니다.
추가로 추천하고 싶은 것은 트위터나 페이스북 사용자 수에 관한 기사입니다. 이왕이면 직접 그래프로 만들어서 보여주면 더욱 좋습니다.

04 이런 식으로 자신의 RSS리더에 들어오는 기사를 블로그에 소개합니다. 일일이 해설할 필요도 없습니다. 블로그 글의 태반은 다른 기사를 인용하는 정도로 충분합니다. 단지 요소요소에 자신의 감상을 추상적으로 쓰세요. 이로 인해 세상이 변한다든가 식으로 '변화'를 강조해서 쓰면 효과적입니다.

05 블로그에 날마다 몇 개씩 글을 올리세요. "얘는 대체 언제 일하는 거야" 하고 보는 사람들이 걱정할 정도면 OK입니다.
다른 블로그나 사이트에 나온 정보는 ASAP로 자기 블로그에 퍼오세요. 조금이라도 방심하면 다른 누군가가 블로그에 써버립니다. 다른 라이벌들에게 추격을 허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06 가능하면 블로그의 댓글 기능도 없애는 편이 좋습니다. 당신의 존재를 달가워하지 않는 사람이 어떤 댓글을 달지 모르니까요. 자기 마당이 어질러지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07 댓글 기능 없는 게 불만인 사람들이 있을 테니 블로그에 '내 글에 불만 있으면 실명으로 토론할 수 있는 페이스북 페이지로 와라'라고 적으세요.

08 트위터는 무슨 짓을 해서든 팔로워 수를 늘려주세요.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그리고 자신에 대해 호의적인 발언을 쓴 멘션이나 리트윗은 모조리 리트윗하세요. 주위에 자신의 영향력을 과시할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입니다.

09 반대로 트위터에서 자신이나 자신의 의견에 대해 부정적인 멘션이나 리트윗을 하는 사람들을 보면, 즉시 블록해버리는 게 좋습니다.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는 '자기 마음에 드냐 안 드냐'는 기준으로 블록하면 됩니다.

10 위 과정을 계속 하면, 어느날 강연이나 출판 요청이 들어올 수도 있습니다. 이건 적극적으로 받아들이세요. 처음에는 절대로 거절하면 안 됩니다. 자신을 밖으로 노출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11 여기까지 읽은 분들 중 일부는 "어? 마케팅이나 커뮤니케이션 같은 건 공부 안 해도 되나?"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결론만 말하면 그런 공부는 안 해도 됩니다. 왜냐하면 당신은 날마다 소셜미디어에 관한 수많은 기사를 훑어보고 있습니다. 컨설팅이나 조언을 요구받으면 과거에 읽은 사례 등을 잘 조합해서 알려주면 됩니다. 물론 컨설팅해준 댓가는 잊지 말고 꼭 챙기세요.

이런 활동을 6개월에서 1년 정도 계속 하기만 하면, 누구나 '소셜미디어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사람 저 사람 다 그렇게 됐으니까요.


위 번역은 알기 쉬운 글을 만들기 위해 원문에서 약간의 수정과 첨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원문 : http://mumble.gosuke.net/post/15405512378